교수매체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제6장. 교수매체에 대한 이해
제1절 교수매체의 개념
1. 교수매체의 정의
■ 매체(media)
medium은 라틴어 medius에서 나온 말, 매체는 의사소통에 있어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를 연결하는 매개체 혹은 전달체로서 필름, TV, 도표, 인쇄자료, 컴퓨터 등.
*목적: 필요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을 촉진함.
■ 교수매체(instructional media)
교육목표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달성되도록 하기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에 있어, 필요한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다양한 형태의 매개 수단
제1절 교수매체의 개념
■ 교수매체의 속성
-기술적 속성 : 매체를 구성하는 재료 및 기기의 속성
-내용적 속성 : 특정한 내용을 포함하고, 전달함
-상황적 속성 : 사회적 환경이 매체의 효과에 영향
-상징적 속성 : 매체에 따라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특정한
상징적 체계를 이용
제1절 교수매체의 개념
2. 교수매체와 커뮤니케이션 모형
■ 교사의 수업과정 (일반 의사소통과 매우 유사)
◈ 역할
-교사 : 정보메시지를 보내는 송신자 역할
-학생 : 교사가 보낸 정보메시지를 받는 수신자의 역할
-교수매체
전통적인 수업 : 지식의 전달의 중간 도구로 해석됨
현대적인 수업 : 교사와 학생 사이의 의사소통이 양방향으로
동시에 일어날 수 있도록 융통성과 다양한 정보를 동시에
전달하기에 충분한 대역폭을 가져야 함
제1절 교수매체의 개념
2. 교수매체와 커뮤니케이션 모형
◈ 커뮤니케이션 모형
1) 벌로의 SMCR 모형
Sender
(송신자)
Message
(전달내용)
Channel
(통신경로)
Receiver
(수신자)
통신기술
내용
시각
통신기술
태도
요소
청각
태도
지식수준
처리
촉각
지식수준
사회체계
구조
후각
사회체계
문화양식
코드
미각
문화양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