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제6장. 교수매체에 대한 이해
제1절 교수매체의 개념
1. 교수매체의 정의

■ 매체(media)
medium은 라틴어 medius에서 나온 말, 매체는 의사소통에 있어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를 연결하는 매개체 혹은 전달체로서 필름, TV, 도표, 인쇄자료, 컴퓨터 등.
*목적: 필요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을 촉진함.
■ 교수매체(instructional media)
교육목표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달성되도록 하기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에 있어, 필요한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다양한 형태의 매개 수단
제1절 교수매체의 개념
■ 교수매체의 속성
-기술적 속성 : 매체를 구성하는 재료 및 기기의 속성
-내용적 속성 : 특정한 내용을 포함하고, 전달함
-상황적 속성 : 사회적 환경이 매체의 효과에 영향
-상징적 속성 : 매체에 따라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특정한
상징적 체계를 이용
제1절 교수매체의 개념
2. 교수매체와 커뮤니케이션 모형
■ 교사의 수업과정 (일반 의사소통과 매우 유사)
◈ 역할
-교사 : 정보메시지를 보내는 송신자 역할
-학생 : 교사가 보낸 정보메시지를 받는 수신자의 역할
-교수매체
전통적인 수업 : 지식의 전달의 중간 도구로 해석됨
현대적인 수업 : 교사와 학생 사이의 의사소통이 양방향으로
동시에 일어날 수 있도록 융통성과 다양한 정보를 동시에
전달하기에 충분한 대역폭을 가져야 함
제1절 교수매체의 개념
2. 교수매체와 커뮤니케이션 모형
◈ 커뮤니케이션 모형
1) 벌로의 SMCR 모형
Sender
(송신자)
Message
(전달내용)
Channel
(통신경로)
Receiver
(수신자)
통신기술
내용
시각
통신기술
태도
요소
청각
태도
지식수준
처리
촉각
지식수준
사회체계
구조
후각
사회체계
문화양식
코드
미각
문화양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교수매체에 대한 이해
  • 교수 매체에 대한 이해학 과: 학 번: 이 름: 담당교수: 제출일자: 2004년 12월 20일< 교수 매체에 대한 이해 > 1. 도입인간은 듣는 것의 20%, 보는 것의 40% 그리고 보고, 듣고 만져본 것의 75%를 기억한다고 한다. 바꾸어 말하면, 듣기만 하는 것의 80%, 보기만 하는 것의 60% 그리고 보고, 듣고, 만져보는 것의 25%가 잊혀 진다. 이것은 청각보다는 시각교육의 중요성 및 직접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말이다. 교사는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

  • [교육학] 교육공학의 이해oe
  • *교육학개론교육공학의 이해교육공학의 이해교육공학의 이해교육공학의 의미체제적 교수개발이론교수매체의 개념교수매체의 역할1) 교육공학의 의미(1) 수업을 어떻게 계획하고 진행할 것인가(2) 이 과정에서 어떤 매체를 활용할 것인가(3) 이를 위한 학습자료를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데 필요함 *1. 교육공학의 이해2) 체제적 교수개발이론(Dick & Carey 모형) 요구사정①교수분석

  • [현대교육의 이해] 교육공학
  • (현대교육의 이해)교 육 공 학*목차(contents)    Ⅰ. 교육 공학의 이해Ⅱ. 교수매체Ⅲ. 교육공학의 미래전망1. 교육공학의 정의교육(education)+공학(technology)- 효과적 교수학습을 위해 그 과정과 자원을 이용하여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기능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학문2. 교육공학의 목적교육의 효과서, 효율성, 접근성을 극대화시키고자 노력하는 학문Ⅰ. 교육 공학의 이해교육 공학의 이해교수 매체교육공학의 미래 전망3. 교육공학의

  • 교수매체의 이해
  • 교수매체에 대한 이해 제 1절 교수매체의 개념 1. 교수매체의 정의 ■ 매체(media) medium의 복수형으로, 의사소통 채널을 말한다. medium은 라틴어 medius에서 나온 말로 무엇과 무엇의 사이(between)를 의미한다. 따라서 매체는 의사소통에 있어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를 연결하는 매개체 혹은 전달체로서 필름, TV, 도표, 인쇄자료, 컴퓨터 등이 이에 속한다. *목적: 필요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을 촉진함.■ 교수매체(

  • 유아교사와 교수매체
  • 교수매체에 대한 이해- Hoban(1937),Olsen(1965),Dale(1969)등의 이론적 모형들에 의해 감각적 사실주의에 기 초한 “구체성-추상성” 개념을 중심으로 발달함- 교수매체 연구들은 주로 교육공학적 관점에서 매체의 수단적 효과성만을 강조하는 실용 주의적 관점에서 행해져 왔다. 사물 및 현상의 객관적 실재가 가장 확실한 앎의 기초가 된다는 가정 하에 이를 인간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기능적 차원에서 매체의 성격을 이해하려고 노력함. 이는 자연과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