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medium의 복수형으로, 의사소통 채널을 말한다. medium은 라틴어 medius에서 나온 말로 무엇과 무엇의 사이(between)를 의미한다. 따라서 매체는 의사소통에 있어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를 연결하는 매개체 혹은 전달체로서 필름, TV, 도표, 인쇄자료, 컴퓨터 등이 이에 속한다.
*목적: 필요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을 촉진함.
■ 교수매체(instructional media)
교육목표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달성되도록 하기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에 있어, 필요한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다양한 형태의 매개수단이라 정의할 수 있다.
◈ 교수매체의 속성 (4가지)
*기술적 속성: 매체를 구성하는 재료 및 기기의 속성
라디오, TV 등은 전파를 통해 전달되며, 녹음기 등은 기계를 통해 전달된다. 이러한 기술적 속성은 기술의 발달과 함께, 새로운 매체가 등장하게 되는 원인이 되며, 상황과 장소에 따른 매체의 선택과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
ex> TV 와 영사기를 사용할 때는 메시지 전달범위와 학습자의 참여도에 영향
컴퓨터와 TV를 이용할 때는 공간의 활용과 상호작용의 가능성이 달라짐
*내용적 속성 : 특정한 내용을 포함하고, 전달함
매체의 효과는 단순히 매체 자체의 기술적인 속성보다도 그 매체가 어떤 내용을 전달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방성익, 홍순정 2003『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교육과학사
방성익 외 7명 2001 『교육공학 탐구의 새 지평』교육과학사
방성익, 홍순정 2001『교수학습이론과 매체』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주영주, 최성희 1997『교수매체의 제작과 활용』남두도서
권성호 2002『교육공학의 탐고』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교수매체에 대한 이해
  • 교수 매체에 대한 이해학 과: 학 번: 이 름: 담당교수: 제출일자: 2004년 12월 20일< 교수 매체에 대한 이해 > 1. 도입인간은 듣는 것의 20%, 보는 것의 40% 그리고 보고, 듣고 만져본 것의 75%를 기억한다고 한다. 바꾸어 말하면, 듣기만 하는 것의 80%, 보기만 하는 것의 60% 그리고 보고, 듣고, 만져보는 것의 25%가 잊혀 진다. 이것은 청각보다는 시각교육의 중요성 및 직접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말이다. 교사는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

  • 교수매체의 이해
  • 1제6장. 교수매체에 대한 이해제1절 교수매체의 개념 1. 교수매체의 정의    ■ 매체(media)   medium은 라틴어 medius에서 나온 말, 매체는 의사소통에 있어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를 연결하는 매개체 혹은 전달체로서 필름, TV, 도표, 인쇄자료, 컴퓨터 등.  *목적: 필요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을 촉진함. ■ 교수매체(instructional media)   교육목표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달성되도록 하기 위해 교수자

  • [교육학] 교육공학의 이해oe
  • *교육학개론교육공학의 이해교육공학의 이해교육공학의 이해교육공학의 의미체제적 교수개발이론교수매체의 개념교수매체의 역할1) 교육공학의 의미(1) 수업을 어떻게 계획하고 진행할 것인가(2) 이 과정에서 어떤 매체를 활용할 것인가(3) 이를 위한 학습자료를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데 필요함 *1. 교육공학의 이해2) 체제적 교수개발이론(Dick & Carey 모형) 요구사정①교수분석

  • [현대교육의 이해] 교육공학
  • (현대교육의 이해)교 육 공 학*목차(contents)    Ⅰ. 교육 공학의 이해Ⅱ. 교수매체Ⅲ. 교육공학의 미래전망1. 교육공학의 정의교육(education)+공학(technology)- 효과적 교수학습을 위해 그 과정과 자원을 이용하여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의 기능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학문2. 교육공학의 목적교육의 효과서, 효율성, 접근성을 극대화시키고자 노력하는 학문Ⅰ. 교육 공학의 이해교육 공학의 이해교수 매체교육공학의 미래 전망3. 교육공학의

  • 유아교사와 교수매체
  • 교수매체에 대한 이해- Hoban(1937),Olsen(1965),Dale(1969)등의 이론적 모형들에 의해 감각적 사실주의에 기 초한 “구체성-추상성” 개념을 중심으로 발달함- 교수매체 연구들은 주로 교육공학적 관점에서 매체의 수단적 효과성만을 강조하는 실용 주의적 관점에서 행해져 왔다. 사물 및 현상의 객관적 실재가 가장 확실한 앎의 기초가 된다는 가정 하에 이를 인간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기능적 차원에서 매체의 성격을 이해하려고 노력함. 이는 자연과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