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읽기의 이론적 배경 국어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4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비판적 읽기의
이론적 배경
<국어교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지식 정보화 사회
창의력
비판적 사고 능력
중요
<국어교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비판(critic) :
그리스어 크리티코스(kiriticos) - 식별할 수 있는
+ 크리노(krino) - 선택하다, 분간하다,
논박하다, 평가하다
⇒ 대상의 구성 요소 및 의미를 분석적으로
검토하고 공정하고 합리적인 평가와 판정을
내리는 행위
비판
<국어교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어떤 사태나 상황, 혹은 정보를 받아들일 때 개인의 감정이나 권위 또는 사회의 여론에 휩쓸리지 않고, 합리적이고 논리적으로 분석, 분류, 평가하는 사고
⇒ 국어과에서 언어를 통해 비판적 사고를
가르친다는 것은 비판적 사고의 내용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방법 즉, 기능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비판적 사고
<국어교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읽기 : 독자가 글로부터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
(독자는 의미를 구성하면서 예전에 알고
있었던 인지를 조정하고 확장하여 세계에
대한 인식의 폭을 넓혀나간다)
비판적 읽기
포괄적인 개념의 읽기 비판적 읽기
<국어교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비판적 읽기는 국어교육에서 말하는 읽기의
단계나 유형으로서가 아니라, 텍스트 이해 전
과정에 참여하는 독자의 비판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강조하는 확장된 읽기 개념으로 봐야
한다.
⇒ 반성적 회의로 글을 분석하여 일련의
준거를 가지고 필자가 제시한 주제, 자료,
논증, 증거, 표현 등을 객관적, 합리적으로
평가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읽기
비판적 읽기
<국어교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첫째, 텍스트에 의존해야 한다.
둘째, 비판적 읽기는 텍스트에 대한 사실적 이해,
표현으로서의 함축적 이해를 포괄하는 상위 개념이다.
셋째, 비판적 읽기는 사실적 이해나 함축적 이해와
동시에 작용하는 것이다.
넷째, 비판적 읽기는 독자의 스키마 혹은 배경지식에
의존하는 읽기이다.
다섯째, 비판적 읽기는 태도의 측면과 관련된다.
여섯째, 비판적 읽기는 텍스트의 이해와 함께 창조적
재생산을 의미한다.
일곱째, 비판적 읽기는 구성주의적 인식론을 바탕으로
하는 활동이다.
비판적 읽기의 성격
<국어교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