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읽기의 이론적 배경 국어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4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비판적 읽기의
이론적 배경
<국어교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지식 정보화 사회
창의력
비판적 사고 능력
중요
<국어교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비판(critic) :
그리스어 크리티코스(kiriticos) - 식별할 수 있는
+ 크리노(krino) - 선택하다, 분간하다,
논박하다, 평가하다
⇒ 대상의 구성 요소 및 의미를 분석적으로
검토하고 공정하고 합리적인 평가와 판정을
내리는 행위
비판
<국어교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어떤 사태나 상황, 혹은 정보를 받아들일 때 개인의 감정이나 권위 또는 사회의 여론에 휩쓸리지 않고, 합리적이고 논리적으로 분석, 분류, 평가하는 사고
⇒ 국어과에서 언어를 통해 비판적 사고를
가르친다는 것은 비판적 사고의 내용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방법 즉, 기능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비판적 사고
<국어교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읽기 : 독자가 글로부터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
(독자는 의미를 구성하면서 예전에 알고
있었던 인지를 조정하고 확장하여 세계에
대한 인식의 폭을 넓혀나간다)
비판적 읽기
포괄적인 개념의 읽기 비판적 읽기
<국어교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비판적 읽기는 국어교육에서 말하는 읽기의
단계나 유형으로서가 아니라, 텍스트 이해 전
과정에 참여하는 독자의 비판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강조하는 확장된 읽기 개념으로 봐야
한다.
⇒ 반성적 회의로 글을 분석하여 일련의
준거를 가지고 필자가 제시한 주제, 자료,
논증, 증거, 표현 등을 객관적, 합리적으로
평가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읽기
비판적 읽기
<국어교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첫째, 텍스트에 의존해야 한다.
둘째, 비판적 읽기는 텍스트에 대한 사실적 이해,
표현으로서의 함축적 이해를 포괄하는 상위 개념이다.
셋째, 비판적 읽기는 사실적 이해나 함축적 이해와
동시에 작용하는 것이다.
넷째, 비판적 읽기는 독자의 스키마 혹은 배경지식에
의존하는 읽기이다.
다섯째, 비판적 읽기는 태도의 측면과 관련된다.
여섯째, 비판적 읽기는 텍스트의 이해와 함께 창조적
재생산을 의미한다.
일곱째, 비판적 읽기는 구성주의적 인식론을 바탕으로
하는 활동이다.
비판적 읽기의 성격
<국어교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재연구] 텔레비전 매체를 활용한 교재의 재구성
  • - 목 차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텔레비전 매체를 활용한 교재의 재구성Ⅰ. 서 론 Ⅱ. 본 론1. 국정 교과서란?2. 국정 교과서 검토에 따른 소견1) 전반에 대한 느낌2) 활동 중심의 구성에 대하여3) 바탕글 선정4) 보충/심화 학습5) 바탕글 사이에 놓인 알아두기 6) 활동에서 ‘혼자/함께 하기’3. 국어(상) 교과서 검토1) 상권 3단원 >> 다양한 표현과 이해2) 상권 4단원 >> 바른 말 좋은 글3) 상권 8단원 >> 언어와 세계4. 교과서의 재구성 방향1) 교과

  • [매체언어] 인터넷 토론 댓글을 중심으로 본 댓글의 의미 생산 과정
  • 조별 과제 인터넷 토론 댓글을 중심으로 본 댓글의 의미 생산 과정 < 목 차 >1. 서론 2. 연구 범위 설정 및 이유  2.1 연구사 동향   2.2 선행연구 비판  3. 제7차 교육과정과 제7차 개정 교육과정 비교  3.1 제7차 교육과정  3.2 제7차 개정 교육과정3.3 비교 및 한계4. 이론적 배경4.1 댓글의 언어 ․ 사회적 특징4.2 댓글의 비판적 이해 및 준거4.3 댓글의 생산 및 원리4.4 올바른 댓글 문화 형성 5. 연구 결과  5.1 교과서  5.2 지도서

  • [매체언어교육론] 인터넷 신문 댓글을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 교수학습방안 연구
  • 매체언어교육론 인터넷 신문 댓글을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 교수학습방안 연구목 차1.서론1-1.문제제기1-2.연구사 및 연구 동향2.이론적 배경2-1.2007년 국어과 개정 교육과정 분석 - 7-말-⑶ 중심으로2-2.인터넷 신문 공간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2-2-1.공론장으로서의 인터넷 신문과, 소통매개로서의 댓글2-2-2.인터넷 신문 댓글의 특징2-3.댓글문화와 윤리 2-4.악플의 정의 및 실태파악3.내용론3-1.지식3-2.수행3-3.경험4.교과서 및 지도서4-1.교과서4-2

  • 국어지식과 국어 표현
  • 국어의 본질국어,이해와 탐구,국어에 대한 태도 ,국어의규범과 적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은 이미 국어 지식 영역의 대상 역시 국어학의 성과에 머무르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종래의 언어학은 그 대상을 문장 단위로 한정했기 때문에 실제 담화를 중심으로 하는 국어교육과 괴리가 있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그러나 근래 화용론과 텍스트언어학 등은 텍스트를연구 대상으로 하여 화법론, 독서론 ,작문론 등에 많은 이론적 배경을 제공하고

  • [독서지도프로그램] 독서지도프로그램의 활용 방안
  • 독서 지도 프로그램의 활용 방안 Ⅰ. 서론 Ⅲ. 비계 설정을 적용한 독서 지도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독서 능력의 발달과 비계설정2. 선행 연구 고찰 2. 교수․학습 단계에 따른 비계설정Ⅱ. 이론적 배경 (1) 읽기 전1. 비고츠키 이론 (2) 읽는 중(1) 사회적 구성주의 (3) 읽은 후(2) 근접발달영역 3. 독서 지도 프로그램 (3) 비계설정 Ⅳ. 요약 및 결론2. 비계설정의 유형과 방법(1) 유형(2) 방법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문학이란 인간의 삶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