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패러디] 김춘수의 ‘꽃’ 패러디 장경린의 `김춘수의 ‘꽃’`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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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패러디의 개념

본론1
1) 작가 소개
2) 장경린 <김춘수의 꽃> 분석

본론3
1) 왜 김춘수의 <꽃> 인가? - 패러디의 효과
2) 장경린의 <김춘수의 꽃> - 제목의 의미와 효과

마무리

참고 문헌
본문내용
‘패러디’라는 말은 도처에서 쉽게 들리는 말이 되었다. 예전부터 문학뿐만이 아닌 모든 문화 예술 양식에서 패러디가 이루어져 왔지만 오늘날은 그 범위가 넓어져 일상생활에 가깝게는 TV광고나 영화 등에서도 쉽게 패러디 작품들을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그만큼 패러디라는 양식이 널리 빈번하게 사용된다는 것이며, 이에 또한 패러디를 살펴보고 이해할 필요성이랄 것이 생겨난다. 현대예술에서 자아반영의 양식에 대한 관심이 최근에 커지고 있는 것과 오늘날의 비평적 연구에서 말하는 소위 ‘하이퍼텍스트성’이 패러디와 무관하지 않다는 데에 또 패러디에 대해 이야기해 볼 필요성이 있다.
린다 허천(Linda Hutcheon)에 의하면 패러디는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의 주제와 형식을 표현하는 주요한 기법이며 모방의 한 형식이다. 그런데 패러디는 단순히 패러디된 작품을 희생시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아이러닉하고 장난스러운 것에서부터 경멸적이고 조롱조인 것까지를 포함한 전도(顚倒)에 의한 모방이다. 그러나 패러디는 더 나아가 이전의 예술작품을 재편집하고 재구성하고 전도시킬 뿐만 아니라 초맥락화(trans-contextualize)하는 통합된 구조적 모방의 과정을 뜻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협의로 볼 때는 하나의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를 '조롱하거나 희화화' 시키는 것이지만 광의로 볼 때는 텍스트와 텍스트 간의 반복과 차이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린다 허천, 김상구 윤여복 역, 패러디 이론(1992), 문예출판사
김준오, 한국 현대시와 패러디(1996), 현대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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