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론] 역사교육의 목표와 계열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공통]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개론A]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 [방송대]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fp
- 유아교육과정4공통) 교재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0K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 목차
-
서론
목적과 목표 구분
본론
목표 분류
목표의 상세화와 위계화
결론
역사수업에서의 목표설정
- 본문내용
-
시대적 배경
서구에서 역사가 기본교육 과목으로 채택된 것은 16세기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그 전에도 고전교육의 과목의 일부로 있었지만 독립분과적 성격은 약하였다. 역사가 독립적인 필수과목으로 과학, 문학 등과 대등하게 취급된 것은 18세기 중엽 이후의 일이다. 그러나 19세기 중엽까지도 뚜렷한 목표가 없어 교훈적 역사, 역사논문, 신기한 옛이야기 형태로만 가르쳤다. 역사를 공교육의 독립된 한 과목으로 가치와 목적을 고려하게 된 것은 19세기 중엽부터이다. 다른 인문과학과 더불어 역사교육의 사회적·교육적 목적을 전제된 목표에 의하여 설정하고 가르치기 시작한 것이다. 그러나 동양의 경우는 근대화가 시작되기 이전까지 전통교육에서 인생의 거울로 교양과 경륜을 쌓는다는 감계주의(鑑戒主義)에 입각한 구체적인 목표없이 역사교육을 해왔다. 20세기에 들면서 역사는 학교에서 현재문제와 결부시켜 기억, 상상, 애국심, 행동, 사회적 봉사와 이상의 실현 과목, 진리 등 실로 다양한 목표가 제시되었다. 동시에 역사학 고유 분야인 인과 관계의 통찰(洞察), 자료의 분석, 종합, 해석 등 학문적 훈련에도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그러나 새로운 교육이론의 등장과 인접사회과학의 발달, 시대적 변화에 따른 일방적 교육목표의 수정 등 공교육에서 담당할 역사 교육의 목표에 비판과 수정의 소리가 높아지게 되었다.
- 참고문헌
-
1) 康宇哲, 『歷史의 敎育』, 敎學社, 1980
2) 李元淳 외, 『歷史敎育論』, 三英社, 1981
3) 양호환 외,『역사 교육의 이해』, 三知院, 2002
4) 李英孝 외, 『歷史敎育의 理論과 方法』, 三知院, 1997
5) 姜聲彬 著, 『敎育課程과 評價』, 尙潮社, 1995
6) 宋春永, 『歷史敎育의 理論과 實際』, 螢雪出版社,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및 평가 공통]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 교수학습이론 역사적 발달,종류, 교수학습이론 성격,원리, 교수학습이론 주안점, 교수학습이론 실제, 교수학습이론 실천방안, 교수학습이론 시사점
- 사회과(사회학습,사회교육)고려사항, 사회과(사회학습,사회교육)교수학습방법, 사회과교육 과제
- 아동생활지도2C)생활지도및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유아교육적용할 실제적인측면논의00
-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목표,기능,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수업원리,교수학습방법,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과제, 도덕과(도덕수업)한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