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학] 남북한 역사교육을 통한 사회통합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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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남북한 교육목표
(1) 북한의 교육목표
(2) 남한의 교육목표
(3) 남북한 역사교육 이념의 비교
Ⅲ 북한의 교육과정 편제와 역사교육목표
Ⅳ 남북한의 국사교육의 현황
1. 남한 국사교육의 현황
(1) 초등학교의 국사교육
(2) 중학교의 국사교육
(3) 고등학교의 국사교육
2 .북한 국사교육의 현황
(1) 인민학교 국사교육
(2) 고등중학교 국사교육
1) 국사과 교육 운영실태
2) 국사교육의 목적
Ⅴ 남북한 국사교과서의 차이점
1. 남북한 교과서의 대략적인 차이점
(1) 서술상의 차이
(2) 시기구분 내용의 차이
Ⅵ 국사교육의 목표내용비교
(1). 남한의 교과서에 나타난 서술상의 특징
(2). 북한의 조선력사 교과서에 나타난 서술상의 특징
Ⅶ 통일이후 민족통합을 위한 국사 교육방안
(1) 국사교육 강화의 필요성
(2) 통일이후 국사교욱에대비한 교과서 개편에 관한 제한
Ⅷ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반도가 분단된 지 55년이 지났다. 지난 6월 김대중 대통령의 방북으로 6·15 선언이 이루어진 후 남북관계는 급진전되고 있다. 남북의 이산가족이 서로 만나고, 남북한의 고위급 인사들이 서로 방문하며 많은 회담이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시드니 올림픽에서 남북한이 한반도기를 들고 동시에 입장하기도 했다. 이렇게 남북한 사이의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금방이라도 통일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생기고 있다.
하지만 통일은 그렇게 쉽게 생각할 문제가 아니다. 우리처럼 분단의 아픔을 겪은 통일 독일의 경우에서 보듯이 이념이 다른 두 체제의 급작스런 통일은 많은 경제적·사회적 혼란을 가져온다. 그래도 독일은 우리 나라의 경우와는 달리 통일 이전부터 경제, 사회, 문화 등 많은 분야에 걸쳐 통일에 대한 준비를 꾸준히 해 오고 있었다. 그렇지만 막상 통일을 한 이후에는, 서독과 동독 사람, 특히 동독 사람들은 혼란에 빠졌다. 하지만 남북한은 오랜 세월 동안 분단되어 서로 교류를 하지 않고 살아왔기 때문에 이미 여러 분야에서 다른 점이 많다. 이런 차이점들을 그대로 두고 통일을 한다면 남북한 사람들 모두 혼란에 빠지게 될 것이다. 통일을 이루기 전에 남북한이 서로 다른 점들을 알고 그 차이를 줄이는 것이 통일 후에 일어날 여러 가지 혼란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우리는 통일 후에 남한과 북한의 다른 체제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여러 문제들 중 역사학 관련 분야로, 학생들의 역사에 대한 인식을 키워주고 우리의 역사를 가르치는 국사 교과서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분단 시대 55년을 통해 남북의 분단 체제는 각기 그 역사적 정통성을 주장하게 되었고 그 결과 역사분단은 심화되기만 했다. 그리고 민족 분단으로 인하여 남북한은 별개의 국사 교과서를 가지고 있다. 국사 교과서는 국사관, 민족사의 방향, 그리고 국민교육의 지표를 제시한다고 한다. 북한의 교과서 서술이 김일성 주체사상이 중심이 되어 서술된 현실을 고려할 때, 한국 역사의 올바른 이해와 민족 동질성 회복의 차원에서 그에 대한 비교, 분석이 필요하다.
이에 남북한의 교육목표는 무엇이고, 또한 국사 교과서를 비교 분석하며, 북한 교과서 『조선력사』의 내용을 검토함으로써 현재 북한의 역사 교육의 내용이 남한과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그에 준하여 남북한 사이에는 어느 정도의 이질성이 존재하는지 파악할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1. 홍성찬,《조선력사-고등중학교 제2학년용》, 교육도서출판사, 1983
2. 국사편찬위원회,《국사-상》, 교육부, 1995
3. 신형식, 《남북한 역사관의 비교》, 솔출판사, 1994
4. 최태영, 《북한의 이해》, 집문당, 1996
5. 리인형,《조선력사-고등중학교 제2학년용》, 교육도서출판사, 1995
6. 국사교과서에 나타난 역사교육의 목적과 방향
7. 숭실대학교 통일정책 대학원,《북한의 이해》, 집문당, 1996
8. 김동주,《북한의 교육학》,
9. 김형찬, 《북한의 교육》, 을유문화사, 1990
10. 역사교육을 위한 교사 모임, 《역사교육》, 푸른나무, 1989
11. 이종각, 《교육사회학신강》,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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