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hlbergLickona도덕성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Kohlberg, Lickona
도덕성 발달
♥은주사랑♥조 김보미 류비아 백연하 서은주
신샛별 염희진 최다슬 천승화
Kohlberg, Lickona
도덕성 발달
Index
Kohlberg의 생애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Lickona의 통합적 도덕교육론
Lickona의 도덕적 추론 발달단계
Kohlberg의 생애
Lawrence Kohlberg
1927-1987
1927. 뉴욕의 브롱스빌에서 탄생.
1945. 미국의 명문사립 엔도버 고등학교 졸업,
1948 시카고대학 졸업. 동대학 대학원 진학
1955. 논문 준비 시작.
1958. 박사학위 논문 완성
1959. 논문이 나온 이래 20여 년 동안 같은
실험자들을 대상으로 종단 연구
예일대학교에서 교수생활 시작.
1962. 시카고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
1968. 하버드 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
1976. 실험 학급 운영
1987. 사망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동과 청소년의 도덕적 사고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콜버그의 박사학위논문에 쓰여진 것이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2단계 구조설이 도덕적 행동과 관련된 인지구조를 너무 단순화시킨 것으로 보고, 사회문화적 보편성을 지닌 인지구조의 확인과 그 발달단계의 확인에 몰두하게 된 결과, 피아제가 주로 어린이를 연구의 대상으로 한 것에서 성인까지 확대하였으며, 일련의 도덕적 갈등 사태에 대한 개인의 판단과 추론내용을 근거로 도덕성발달을 3수준 6단계로 확대하여 제시하였다
도덕성 : 무엇이 옳고 그른가에 대한 일련의 원칙을 의미, 평생동안
도덕성이 발달하더라도 청소년기와 청년기 동안에는 특별히 중요,
이 시기에 발달한 가치가 평생 작용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fp
  •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 정리하고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지도원리와 활동들을 설명하시오fp.B형 유아(사회)교육2Ⅰ. 서 론도덕적인 인간의 양성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의 역사에서 가장 가치있고 중요한 교육목표가 되어왔다. 그것은 현대 한국사회에서도 절실히 요구되는 과제이며, 특히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도덕과 교육의 궁극적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즉, 도덕교육은 인간의 도덕성 형성과 성장을 목표로 한다. 그런데,

  •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의 특징 ;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내용과 한계
  •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의 특징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내용과 한계■ 목차1. 콜버그 도덕발달단계이론의 성립2.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본질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1) 전인습 수준2) 인습수준3) 후인습 수준4.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5. 콜버그 이론의 정의로운 공동체(Just Community) 접근6.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한계1) 도덕적 사고만을 강조2) 문화적 편향성3) 퇴행현상4) 성 편향성참고자료1콜버그 도덕발달단계이론의 성

  •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연구
  •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이론소개적용사례와 검증이론 비판재정립과 후속연구한국교육에의 시사점1. 도덕성 이란?2.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단계별 소개3.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적용사례와 검증4. 콜버그의 이론에 대한 비판5. 콜버그 도덕상발달이론의 재정립과 후속연구6. 결론 및 나의의견-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이 우리 교육현실에 시사하는 점1. 도덕성 이란?도덕성이란 통설적으로 사람이 사회생활을 해나가는 데 있어서 올바

  • 청소년기의 도덕성 발달
  • 청소년기의 도덕성 발달목 차1. 도덕성 발달 이론2. 도덕성 발달에서의 성차3. 도덕성 발달과 영향요인4. 친사회적 행동1. 도덕성 발달 이론 ◈ Kohlberg(1976)는 청소년에게 가상적인 도덕적 갈등상황을 제시하 고서 청소년이 어떤 반응을 나타내는가에 따라 여섯 단계로 도덕성 발달수준을 구분하였다. 다음에 제시한 예는 Kohlberg의 의 가장 유명한 예이다. 하인츠와 약사유럽에서 어느 부인이 암으로 죽어가고 있

  •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도덕성의 개념1) 개념2) 도덕성 교육3) 도덕지능2. 도덕성 발달 이론1) 사회학습이론2) 정신분석학적 관점3) 인지발달이론3.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1) 도덕성 발달 이론2) 도덕성 발달 교육에 주는 시사점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1) 도덕성 발달 이론2) 이론의 특징과 비평3) 도덕성 발달 교육에 주는 시사점5.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