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학습을 접목한 TAI학습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4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프로젝트 학습을 접목한 TAI 학습법
Ⅰ.(1) 프로젝트 학습의
일반적 정의
▶ 학습자가 특정 문제를 해결하거나 주어진 주제 하에서 성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습을 하게 되는 교수학습모형
▶ 학습자의 탐구과정과 성찰, 협동과 상호작용, 문제해결, 자발성과 능동성이 핵심 요소
Ⅰ.(2) 커뮤니티 프로젝트
학습의 정의
▶ 학습자가 면대면 교실수업 및 인터넷 기반 사이버 학습 환경에서 동료 학습자들과의 협력적 공동체 활동에 기반한 프로젝트 수행과정을 통하여 공동체적 지식과 문화ㆍ체계ㆍ목표를 생성ㆍ공유하고, 특정 문제를 해결하거나 학습결과물을 제작ㆍ완성해가며 학습하게 되는 교수ㆍ학습모형
Ⅰ.(3) 프로젝트 학습의
통합적 정의
▶ 학습자가 자발성과 능동성을 갖고 면대면 교실수업 및 인터넷(웹)을 매개로 하여 특정한 주제에 대해 심도 있게 탐구하며 학습자간 협동 및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공동의 학습목표를 성취하게 하는 학습방법
Ⅱ. (1)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징
▶ 학습 내용 선정 방법과 교수학습 방법을 함께 제시
▶ 학습내용이 아동 개개인에게 유의미하여야 한다는 것을 강조
▶ 시작, 전개, 마무리의 3단계 과정으로 구분, 각 단계마다 중심사건과 과정, 그리고 아동들의 활동내용이 다르며 이와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교사의 관심 및 역할이 달라짐
Ⅱ. (1)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징
▶ 부모나 주변 사람들, 더 나아가 지역사회 구성원들과의 협력적인 관계를 강조
▶ 프로젝트 전 과정을 통하여 교사와 아동, 아동과 아동간의 적극적인 사고의 교류와 상호작용 및 협동적 학습이 될 것을 강조
Ⅱ. (2)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징
▶ 프로젝트 학습모형에 웹의 장점을 결합하여 재구성한 학습모형
프로젝트 학습의 활용범위를 넓혀 주고 컴퓨터에 친숙한 학습자들로 하여금 웹의 활용을 극대화하여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Ⅱ.(2) 프로젝트기반학습의
특징
▶ 프로젝트 학습모형에 웹의 장점을 결합하여 재구성한 학습모형
프로젝트 학습의 활용범위를 넓혀 주고 컴퓨터에 친숙한 학습자들로 하여금 웹의 활용을 극대화하여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법도 여전히 전통적인 강의식 방법에만 의존하는 경 우가 많고 입시준비를 위한 주입식 학습도 여전이 지적되고 있다. 또한 학생들에 대한 학생지도 및 개별적인 수준에서의 교육은 40명에 이르는 학생들의 수로 인해서 효과적 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학생들의 성장을 돕기 위한 교육활동을 시도하는 교사들 의 노력은 관리와 감독을 받아야하는 여러 가지 조건들 속에서 좌절되는 경우가 많았고 좌절을 반복해서 경험하게 되면서 변화를 위한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개념,중요성, 통일교육의 목적,지도원칙, 통일교육의 토의탐구식기법, 통일교육의 교수학습방법,제고방안
  • 학습4) 프로젝트학습5) 브레인스토밍7) 직소우(jigsaw)법8) 마인드 맵Ⅷ. 향후 통일교육의 제고 방안1. 통일의 당위성을 이해시킨다2. 북한 실상을 바로 알게 한다3. 민족 동질성 회복 교육을 강화한다4. 열린 안보 개념에 바탕을 둔 평화 의지를 고양한다5. 실생활 중심으로 접근한다6. 다양한 체험을 유도한다7. 포괄적인 접근으로 교육한다8.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야 한다9. 현실성이 없는 구호로서 통일교육 보다는 보다 현실과 접목되어 있고,

  • 수업 후기 교육공학 학기 수업 후기
  • 하는 생각도 해보았습니다. 이런 것만 보아도 한 학기 동안 대학원에서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별 계획도 없고 관심이 가는 분야도 없었던 저에게 큰 변화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이제 교육공학이라는 학문에 첫 걸음 디딘 저에게 앞으로 많은 길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 길을 가면서 정말 내가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잘 살펴보면서 유아교육과 교육공학을 접목할 수 있는 시도를 해볼 수 있기를 저 스스로에게 기대해봅니다. 교육공학?

  • 자기주도학습, 문제중심학습, 발견탐구학습
  • 학습(SDL)① 성인을 위한 학습전략으로 시작되었음② 개별학습 또는 협동학습 방법을 사용함③ 초인지 학습전략을 적용④ 학습자가 모든 과정을 자기 책임 하에서 주도적으로 역할을 수행함 자기주도학습의 다양한 학습 및 교수전략과 방법- 독립학습, 자기계획학습, 자기교수, 자기주도학습 등 다양하게 소개 - 토그에 의해 소개된 자기계획학습도 킬패트릭의 프로젝트법을 배경으로 한 자기주도학습의 하나임 - 상호교수법 : 자기주도학습이

  • 협동학습모형_협동의 의미와 특성
  • 협동학습모형협동의 의미와 특성협동학습의 개념 및 의의협동학습의 특징협동학습이론협동학습모형목차협동의 의미협동의 특성생물로서의 인간의 본질적 특징생활 및 체제의 기본원리협동은 인류 진화의 열쇠세계화의 핵심적인 역할개인과 모든 구성원에게 유익한 결과를 추구협동학습의 개념학습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 함께 노력하도록 소집단을 활용하는 교수 학습 방법.4~5명의 소집단 긍정적 상호 의존관계중시집단 구성원 개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