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도적 교수법의 소와 교수법을 위한 최상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의도적 교수법의 소개, 교수법을 위한 최상의 실제
제1장 의도적 교수법의 소개
- 의도적 교수법은 계획적이고, 사려 깊게 그리고 목적을 가지고 실행된다.
‘의도적인’ 또는 ‘교육적 의도를 가진 교사는 자신의 지식, 판단, 전문적 능력을 사용하여 유아의 학습경험을 조직화한다.
-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대한 목적 또는 구체적 결과를 교사가 염두에 두고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통적’유아학습 영역인 사회-정서인지신체창의성 발달과 함께 ‘학문적’영역인 언어, 수, 과학은 모두 유아가 배워야 할 중요한 지식과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 유아가 어떻게 발달하고 학습하는지에 관한 광범위한 지식에 기초하고 있다.
- 유아는 교육내용과 상황에 따라, 유아 주도적 경험으로부터 가장 잘 배울 수도 있고, 때로는 성인 주도적 경험으로부터 더 잘 배울 수도 있다.
- 유아 주도적 경험은 스스로의 탐구와 경험을 통해 그리고 또래 친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 성인 주도적 경험은 계획된 상황 내에서 교사가 정보를 주고, 기술 습득의 모델을 보여 주는 것 등으로 유아가 배우는 것이다.
- 교사는 하루의 일과를 통해 교육적 의도를 가지고 행동한다. 그들은 유아 주도적 경험과 성인 주도적 경험, 두 가지 모두의 장점을 활용한다. 매일의 알림 게시판은 유아의 사회적 인식을 강화하는 데 사용된다.
- 유아는 같은 반 모든 유아의 이름을 알고, 소집단 모임의 빠진 유아가 있을 때 이를 알아
차린다. 이처럼 유아가 스스로 인식하는 것은 유아가 주도적 경험을 통해서 이다. 성인 주도적 경험으로는 교사가 사람의 이름을 게시판에 적은 등 문화와 관련된 과정을 소개함으로써 유아의 지식과 흥미를 자극하는 것 이다.
- 성인과 유아는 활동을 하면서 대화를 하게 되고, 이를 통해 언어 발달을 향상시킨다.
- 성인 주도적 전략을 사용하면서 교사는 의도적으로 출석, 결석 등의 새로운 어휘를 소개한다.
- 이야기의 자연스러운 흐름은 유아의 의사소통욕구를 지원함으로써 언어의 유창성을 높여줄 수 있다.
의도적 교수법에 관련된 용어
의도적이란 ??
- 의도적 행동은 교육에 대한 주의 깊은 생각에서 시작되고 항상 잠재적 효과를 고려하면서 행동하는 것이다.
- ‘의도적인’ 교사는 유아에 대한 분명하게 정의된 학습목표를 세우고, 유아가 그 목표를 성취하도록 도움이 되는 교수 전략을 사용하며,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평가하여 이에 따라 교수 전략을 조절한다.
- 효율적인 교사는 정서적 분위기부터 학습 환경의 여러 측면을 구성하는 것까지 모든 과정에 교육적 의도를 가지고 있다. 교재와 교구를 의도적으로 선택하고, 유아의 눈에 띄어 만져 보고 싶도록 배치한다.
- 하루나 일주일의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의도적인 교사들은 언제, 어떤 학습활동, 맥락, 장면을 사용할지 선택한다. 그리고 언제, 얼마나 오랜 시간을 특정 내용 영역에서 보낼지 그리고 어떻게 통합할지 선택하고 결정한다.
- 의도성은 교사가 어떻게 유아와 상호작용하는지에 나타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지오에밀리아 교육의 종합과 유아교육에서의 적용방안00
  • 교수법, 협동적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기록화(Documation)의 교육적 활용, 프로젝트에 부모의 공동 참여, 지역사회 중심의 운영, 학습을 자극하는 물리적 환경, 전문적 교사 현직교육 등 새로운 교육방법을 계속적으로 개발, 현장 실제에 적용해 왔다. 레지오 접근법은 이미 유럽에는 1979년 이후 많이 알려져 왔고 1980년대 후반부터 미국에 소개되기 시작하였으며 1991년 12월 뉴스위크지의 The Best Schools in the World라는 기사에서 세계 최고의 유아교육체제로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소 이론22.콜즈 : 도덕적 지능 이론23.커센바움 : 포괄적 가치교육론24.나바에츠 : 통합적 윤리 교육 모형(도덕적 전문성 모형)25.하이트 : 도덕적 직관에 대한 연구26.프랑케나 : 의무 윤리 교육과 덕 윤리 교육의 통합27.사회정서학습 : 5가지 핵심역량의 개발28.오우크쇼트 : ‘습관 우위의 도덕성’ 발달29.케이 : ‘사회계급’과 도덕성30.아동발달프로젝트(CDP) : 아동의 도덕적, 사회적 발달을 위한 5가지 프로그램31.듀이 : ‘사회적 지성’ 발달을 위

  • (박혜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전이.통합.변형.분리(대조분석가설의 난이도) 자음분류표(4-1) 모음분류표*자음중 유성음(울림소리:비음.유음)나라마음ㄴㄹㅁㅇ): ㄹ(유음)받침: 가느다란물방울 ㄱㄴㄷㄹ ㅁㅂㅇ. 주차1교시2교시1 내용음운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2 내용교육학생각평가정리내용대조분석생각평가정리3 내용교수법(직접.청각구두생각평가정리내용교수법.총체적의사소통.의미과제생각평가정리4 내용발음.자음분류표생각평가정

  • (조위수)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교육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수법 실제교육적 과제, 실제적 과제예) 주말 MT갈거야. 무엇을 준비할까? 과제의 구성 요소 (6개): 목표, 입력길찾기.노선도.식당메뉴. 장애인전단지 팜프렛, 활동, 교사 역할, 학습자 역할과제에 따라 역할달라짐, 공간 배치과제에맞춰 자리배치교실 활동 유형: 개인, 짝, 소그룹, 전체 활동@수업 구성의 실례과제 전 단계 : 과제의 목표와 주제 설명, 유용한 단어와구 설명과제 수행 단계 : 과제 수행을 위한 계획 설정, 그룹으로 나누어 과제 수행:

  • [유아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 소개되고 시도되었는데, 최근에 들어서까지 우리나라 및 세계의 대부분의 유아교육자들이 공통적으로 수용하게 된 흐름을 포괄적으로 말한다면, 아동중심 교육 또는 개방주의 교육이라는 교육철학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이같은 틀 안에서 그간 우리에게 소개된 비교적 새로운 접근법들을 몇 가지 들 수 있는데, 미국 NAEYC(전국 유아교사협의회)에서 발표한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 통합적 교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 총체적 언어 접근법 등을 들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