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다문화 교육과정)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유아교육과정](1)프로젝트 접근법(2)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3)자연친화교육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정]발도르프프로그램과 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 비교 설명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통)(프로젝트접근법,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한국유아교육현장적용)
- 목차
-
1. 역사적 배경
2. 이론적 배경
1) 피아제의 견해
2) 비고츠키의 견해
3) 듀이의 견해
4) 가드너의 견해
3. 교육목적 및 목표
4. 기본원리 및 개념
* 능동적이고 강한 아동의 이미지
* 유기적 관계로서의 학교 체제
* 민감성과 관계수립
* 마음을 끄는 환경
* 발현적, 상호조정적인 교육과정
*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협동
* 표상활동을 통한 상징발달의 추구
* 기록작업
* 어린이에 대한 생각
* 체제의 관계성
* 교육의 주체는 어린이, 부모, 교사이다.
* 부모의 역할
* 공간은 제 3의 교사이다.
* 소집단 내에서의 상호작용
* 시간의 역할과 연속성의 중요성
* 파트너로서의 교사
* 협동과 협력
* 아뜰리에스타와 아뜰리에
* 기록의 힘
* 프로젝트
5.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1) 발현적 교육과정
2) 사회적 상호작용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협동
3) 표상활동의 강조
4) 프로젝트의 실시
6. 교사의 역할
7. 교사교육
8. 최근 유아교육 동향과의 연계성
- 본문내용
-
1. 역사적 배경
레지오 접근법은 1945년 레지오 에밀리아에서 파시스트의 독재와 2차 세계 대전이 끝나던 시기에 시작되었다. 억압으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고자 하는 변화에 대한 요구가 있었던 시기였고, 부모들은 자기 자녀들을 위한 학교를 자기들 손으로 짓기 위하여 힘을 모으려고 하던 시기였다. 이때 설립된 학교들 중 일부는 시 당국이 인수하게된 1967년까지 근로자와 농부들 그리고 그 당시 유명한 집단이었던 이탈리아 여성 연합의 강력하고 주도적이며 풍부한 상상력에 의해 이끌어져 왔다.
레지오 에밀리아가 자리잡고 있는 에밀리아 로마나 지역은 경제와 조직의 모든 면, 즉, 농업, 식품 가공, 조합, 기업 정신, 위기 극복 등의 측면에서 협동적이라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므로 함께 모여서 학교를 시작하려는 사람들과 학교를 함께 운영하고자 하는 교사와 부모들은 전통적인 삶의 방식과 맥을 같이하고 그렇게 시작된 학교가 레지오 에밀리아의 시초였던 것이다. 이러한 삶의 방식은 파시스트 체제와 같은 악조건 때문에 방해를 받기도 하였으나 다시 매우 빠르게 되살아났다.
1950년대와 1960년대 초기에 이탈리아에서는 교육 개혁을 목표로 하는 교사들의 운동이 적극적이었다. 교사들은 민주주의에 맞는, 그리고 현대 사회라는 새로운 세상에 맞는, 어린이의 삶을 향상시켜 줄 교수 방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