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수업의 이론과 실제 교수학습이론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Chapter.6 교수학습이론의 적용
제 3절 이해를 강조한 수업
1. 스켐프와 이해
2. 수업지도의 실제
4조
[수학 수업의 이론과 실제 ]
목 차
1. 스켐프와 이해
가. 스켐프의 스키마식 학습
나. 관계적 이해와 도구적 이해
2. 수업지도의 실제
가. 지도 내용
나. 수업의 흐름
3. 지도안 예시
가. 스켐프와 이해
이해
반복 연습과 암기에 의한 학습에 대한 대안
관계적 이해를 통한 학습 이론을 전개
스켐프의 스키마식 학습
수학 자체가 갖고 있는 특성 때문에 수학 학습에 곤란을 겪음
수학적 개념은 사고활동을 통해 지식구조를 형성
이해는 새로운 상황을 이미 알고 있는 스키마와 동화시키는 것
이해를 했을 때 학습목표를 획득, 상호협력을 통한 창조적 활동
도구적 이해
관계적 이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이론][오수벨] 유의미 학습이론
  • 학습이 교실수업에서는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는 것이 지적되면서이다. 그 당시의 탐구학습 이론은 지나치게 실험활동을 강조하였는데. 실제로 학교에서의 수업은 설명식 수용학습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와 같은 수용학습이 유의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하면서 유의미 학습 이론을 주장하였다.2.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 모형Ausubel의 이론은 인지적 교수  학습의 과정에 초점을 둔 것이며 특히 그는 학교학습이

  • [학습부진]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목적,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요인,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치료,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수기,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방법과 기대효과, 향후 수학과 학습부진아 지도 방향 분석
  • 학습 지도 방법1) 연산 지도 내용의 구성2) 연산지도의 단계3. 수준별 학습지도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1) 단위학급내 수준별 소집단편성2) 소집단별 지도 방법과 내용3) 수준별 학습 능력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안4) 수학과 수업모델의 성격5) 문제해결의 전략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사들은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코자 여러 가지 교수-학습 이론을 적용해 보는 많은 노력을 해 왔다. 역사적으로 볼 때, 우리나라의 수학교육은 이론과 실제 사이에

  • 대수 교수학습 실제
  • 수학 교수학습 이론 적용 사례 나) Bruner의 EIS이론①EIS이론 : 아동의 지능발달은 활동적 표현(Enactive), 영상적 표현(Iconic), 상징적 표현(Symbolic)의 순서로 이루어지는 표현수단의 발달과 그 사이의 조정능력의 발달을 의미한다.-형식화된 대수적 표현을 활동적 표현, 영상적 표현, 상징적 표현의 순서에 의해 의미 있게 전개해 나갈 수 있다.수학 교수학습 이론 적용 사례 나) Bruner의 EIS이론②실제 교과서 –등식의 성질사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학습심리학1. 학습의 개념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기주도 학습Ⅶ.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1. 학습유형에 따른 동기유발방법2.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3. 수업사

  • 2009 2010 2011년도 수학 중등 임용고시 기출문제 분석
  • 수학 교수 학습이론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학 교수 학습경험적 정당화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학 교수공학적 도구를 이용한 수학 교수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학습 효과에 대해 알고 있는가?2010년8번 5번2011년 12번 13번13수학과 평가수학과 평가 원리와 절차수학과 평가원리인지적 측면 정의적 측면수학과 평가 원리를 알고 실제 상황에 적용시킬 수 있는가?2010년 4번14수학과 평가수학과 평가 방법수학과 평가 방법평가하고자 하는 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