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교육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친사회적 행동과 사회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전환교육프로그램이 지적장애학생의 친사회적
행동과 사회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올바른 사회인이 되려면 직업에 관한 지식이나 기술과 타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할 수 있는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지적장애인은 상대적으로 살아가는 능력이 부족하고 다른 사람의 정서, 사고, 의도 등을 추론하고 이해하는 능력 즉 사회인지 능력이 미약하기 때문에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기대하고 있는 사회.문화적 수준에 부합되지 않아 부적절하게 되어 타인과의 사회생활을 방해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지적장애인들의 올바른 삶을 위하여 정서적으로 안정되게 하고, 사회에 올바르게 적응하고 참여하며 경제적 안정을 통한 직업적 자립과 재활을 시키는 것이 그들의 교육에 있어 가장 궁극적인 목적이 된다.
구체적인 연구과제
첫째
둘째
생활중심 전환교육 프로그램이 경도 지적장애학생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밝힌다.
생활중심 전환교육 프로그램이 경도 지적장애학생의 사회적응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밝힌다.
2. 용어의 정의
생활중심
전환교육
경도
지적장애학생
친사회적 행동
사회적응 행동
생활적응을 위한
자립기능과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진로교육
IQ 50~75까지 SQ 50 이상의 학교 교과목 이수의 최소한의 교육가능성을 지닌 학생
행위자가 외적 보상에 대한 기대 없이 다른 개인 또는 집단의 이익이나 도움을 주려는 도덕적 활동
성인이나 또래와 상호작용하면서 여러 가지 상황에서 갈등하거나 대립하게 될 때 사회의 규범이나 기대에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사회적 기술
1. 생활중심 전환교육프로그램과 친사회적 행동
인간이 친사회적 행동을 하는 데에는
첫째
둘째
셋째
자발적이고 의도적으로 수행되어야 하고,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려는 동기가 있어야 하며,
보상을 기대하지 않고 수행되어야 한다.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와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을 참고로 친사회적 행동동기를 다음의 6단계로 제시
첫 번째 단계
두 번째 단계
세 번째 단계
네 번째 단계
다섯 번째 단계
여섯 번째 단계
자기중심적 이유는 친사회적 행동동기가 자기중심적이어서 이기적인 결과에 관심을 가진다.
권위적 이유로 부모나 교사의 권위에 의해 친사회적 행동을 수행한다.
상호 관계적 이유로 자신과 다른 사람과의 대인관계 증진을 위하여 친사회적 행동을 한다.
공감적 이유를 가지는 데 다른 사람의 입장과 필요를 공감하고 그의 입장이 되어 추론하며 친사회적 행동을 한다.
상호 호혜적 이유로 자신이 상대방을 도와주면 나중에 자신이 어려움에 처해 있을 때, 상대방도 도움을 준다는 생각에 행동을 수행한다.
개념적.규범적 이유로 내재화된 책임감과 의무감에 의해 친사회적 행동을 한다.
2. 생활중심 전환교육프로그램과 사회적응 행동
선은숙(2006): 또래교수를 통한 지역사회 참여 활동이 지적장애 중학생의 적응행동의 개념적 적응 행동, 사회적 적응행동 및 실제적 적응 행동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왔다.
박승탁(2000): 지적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생활중심 전환교육프로그램이 직업 적응, 직업 수행 및 일상생활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는데 그 결과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증명하였다.
반면에!!
정재희(2002): 대인문제해결 훈련이 지적장애아동의 문제 해결력과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에서 사회적 기술, 문제 행동, 학업능력에 효과가 없다고 보고하였다.
그 이유는
첫째, 프로그램의 훈련시간이 너무 단시간이었고,
둘째, 각 표본의 크기가 작았다는 것,
셋째, 대인관계 기술과 사회성에 관련된 실제 행동 기술 훈련이 대인관계훈련과 사회성에 관련된 인지기제 훈련과 함께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참고하겟습니다.
  • 82380***
    (2020.12.30 21:34:52)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통합교육] 9장 통합교육
  • 행동하고 적응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통합교육에 대한 정확한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고 어떠한 입장을 취할 수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1. 통합교육(integrated education)의 정의통합교육이란 다양한 교육적 요구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수업시간의 일부나 전부를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장애와 상

  • [가족 프로그램 개발] 비행청소년 부모자녀 프로그램
  • 비행 청소년-부모자녀 프로그램-▣ 이 론1.비행청소년의 개념○비행청소년 : 약물, 폭력, 가출, 범죄 등의 문제 행동을 보이는 청소년○비행청소년 가족 : 가족성원가운데 이런 문제행동을 보이는 청소년이 있는 가족2. 청소년비행의 정의○광의의 차원 : 사회의 지배계급에 의하여 규정된 규범을 위반하는 청소년의 어떠한 행위도 청소년비행에 속한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법률의 위반뿐만 아니라 공공의 사회적 가치를 침범하거나 도덕적으로 바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사회에 와서 자신의 보호보다는 건강증진의 방법과 생활을 즐기기 위한 방향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스포츠화 하기에 이르렀다. 태권도의 프로그램이라는 것은 체계성을 말함이라 할 수 있다. 그 어떠한 무술이라도 지도하는 형식이나 방법이 각기 다르긴 하지만 나름대로의 방식이 다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것들은 수련생들에게 얼마나 더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우수한 프로그램이냐 아니냐를 결정한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지도를 위해 프

  • [사회복지] 게임 중심 공감 훈련 프로그램이 북한이탈주민 아동들의 남한 사회 적응에 미치는 영향-친사회적 행동과 공격성을 중심으로
  • 게임 중심 공감 훈련 프로그램이 북한이탈주민 아동들의 남한 사회 적응에 미치는 영향 - 친사회적 행동과 공격성을 중심으로 -목 차제 1 장 서론제 1 절 연구의 필요성제 2 절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문제제 2 장 이론적 배경제 1 절 공감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제 2 절 게임 중심 공감 훈련 프로그램의 근거제 3 절 선행연구 검토제 3 장 연구 방법제 1 절 이론적 틀 및 가설1. 이론적 틀2. 연구 가설제 2 절 연구 대상제 3 절 연구 설계 및 절차제

  • [정신지체아 사회적 기술]정신지체아 사회적 기술의 의미,중요성,영역, 정신지체아 사회적 기술의 결함,중재전략,교수방법 분석
  • 사회성 발달에 문제가 있는 경우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지니게 되어 그들의 신체개념이 지체되거나 왜곡되기도 한다.정서는 인간을 행동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힘을 가지고 있는 내적 감각과 외적표현 등이 관련되는 복합된 인식상태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정서의 영향에 관한 연구는 특히 긍정적인 정서가 사회적 및 인지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에 관해 연구되고 있는데 특히 긍정적인 정서 상태는 애타심과 자기만족, 순종 등과 같은 사회적 행동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