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의사결정 및 비판적 사고와 도덕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합리적 의사결정 및 비판적 사고와 도덕교육
도덕과 교육
왜??
합리적 의사결정과 비판적 사고능력이 중요한가?
도덕과 교육
왜??
도덕교육에서 중점의 하나로 다루는가?
현대민주사회
많은 변동, 다원성, 상호작용, 갈등, 대립 등이 존재하는 ‘복잡한 세상’
도덕과 교육
이러한 “갈등”
도덕과 교육
서로 다른 인식과 해석,
상이한 관점,
선호의 차이.
현대민주사회의 시민들 -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생활 속에서의 다양한 가치, 사실의 혼미함에 직면.
그때마다 개인적으로 or 집단적으로
영향력, 책임 있는 결정을 내려야 함.
도덕과 교육
∴문제 해결과 올바른 판단을 위해 요구되는
사실적 지식 확보능력, 결과를 고려한 최선의 결정 능력, 비판적 사고의 능력 포함.
이러한 능력을 체계적으로 육성할 사회적 기관 ‘학교’
특히 민주사회에서 요구되는 시민의 도덕적 품성과 능력을 기르는
‘도덕교육’과 가장 밀접함.
[ 합리적 의사결정능력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과정의 심리적 기초
  • 교육심리학 - 학습 ․ 발달 중심 접근 / 문선모 지음 / 양서원 / 20042. 교사를 위한 교육 심리학 / 강승희 외 7명 / 서현사 / 20043. 교육심리학 - 수업을 위한 심리학적 원리오 적용 / 강영하 외 3명 옮김 / 아카데미크레스 / 2004목 차Ⅰ.프로이드1.프로이드 2. 정신구조 3. 발달단계 4. 프로이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 프로이드 이론의 비판 형성 평가 Ⅱ. Erikson의 사회성 발달 이론 1. Erikson의 생애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3. Erickson의 심리사

  • 사회과교육(수업,학습)수준별교육과정, 사회과교육(수업,학습)교과서, 사회과교육(수업,학습)창의성교육,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학습방법
  • 및 한국인으로서의 민족적 정체성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가치․태도 등에 관한 요소를 중시한다.사회과는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사회 현상에 관한 지식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판단 및 의사 결정력 등의 신장을 강조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탐구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개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하는 효율적인 교수․학습 전

  • 영재 판별원칙,정서,사회성발달, 영재교육 필요성, 영재교육 현황,고급사고력, 영재교육 외국사례, 영재교육 학습모형, 영재교육 문제점,대책
  • 교육의 필요성Ⅴ. 영재교육의 현황Ⅵ. 영재교육과 고급사고력1.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과 고급 사고력1) 지식2) 이해력3) 적용력4) 분석력5) 종합력6) 평가력2. 문제 해결력1) 잘 정의된 문제2) 잘 정의되지 않은 문제3) 틀에 박힌 문제4) 틀에 박히지 않은 문제5) 수렴적 사고를 요구하는 문제6) 확산적(발산적) 사고를 요구하는 문제3. 비판적 사고력4. 합리적 의사 결정력5. 창의력Ⅶ. 영재교육의 외국 사례1. 미국의 영재교육1) 연방 및 주 정부

  • 역사과교육(역사교육)목적,방법론, 역사과교육(역사교육)지역화, 역사과교육(역사교육)과 역사적사고력, 역사과교육(역사교육)동향,학습방법 분석
  • 합리적 판단력, 훌륭한 지도자에게 요구되는 합리적 의사 결정력 등이 역사 교육을 통해 함양될 수 있다. 한 가지 예로 한국사의 이해는 우리의 민족적 정체성 확립에 필수적이다. 한국인은 한국인으로 태어난다기보다는 한국사에 대한 인식과 추체험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4. 비판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포함하는 역사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역사적 증거에 대한 비판, 또 그에 기초한 인과 관계의 탐구, 인간 행위에 대한 직관과 판단력 등을 역

  • 학습자 중심 교육 필요성 고찰
  • 교육과정에서 교사는 학생들을 인도하고 도전의식을 갖도록 함.7. 비판적인 사고▶비판적 사고의 정의: 우리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아이디어와 정보, 무엇인가를 받아들일 때 ‘수동적 과정’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닌 모든 사람에게 있어서 ‘능동적 과정’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함.▶비판적 사고와 교육-무엇을 믿거나 행동할지 결정하는 것에 집중된 합리적으로 사색적인 생각.-교사나 교사에 의한 정보의 암기가 아닌 학생의 활동적인 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