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발달이론 Kohlber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성 발달 이론
- Kohlberg -
목 차
Ⅰ. 서론
1. Kohlberg에 대하여
2. 도덕성 발달 이론의 전개 및 개요
(1) 개요
(2) 전개
Ⅱ. 본론
3. 도덕성 발달 이론
(1) 발달 단계
(2) 하인츠 딜레마
4. 도덕성 발달 이론 특징
5. 한계 및 비판
Ⅲ. 결론
6. 교육적 제안
(1) 아동에 대한 실천적 도덕교육
(2) 돌봄과 대함의 교육
(3) 지속적 도덕 발달을 위한 평생교육
(4) 학교 현장에서의 Kohlberg 이론의 적용
7. 참고문헌
Kohlberg에 대하여
Lawrence Kohlberg (1927.10.25 - 1987.1.19)
미국 심리학자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영향 받음
→ 도덕성 발달 이론 제시
1969년 이스라엘 방문
→ 정의 공동체(Just Community) 라는 신개념 도입
도덕성 발달 이론의 전개 및 개요
(1) 개요
아동의 도덕 판단 능력이 일정한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는 Piajet의 주장을 확장
인간에게는 반드시 지켜야 할 보편적인 정의의 원리와 도덕률이 있다고 주장
‘개인적인 욕구 중심의 단계 → 원리적 도덕성’으로의 과정을 도덕성 발달 이론의 근간으로 함
도덕성 : 개인의 심리적 인지 구조 +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
성숙된 도덕성 :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동일시하고, 배려할 수 있는 능력
교육의 목적 : 성숙한 도덕성을 갖고 정의로운 사회 구축에 공헌하는 인성을 형성하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 교육심리학4공통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Ⅰ. 서 론천성에서 사람을 인간계에 보낼 때는 각자 지능과 소질 능력이 다르게 하여 태

  • [아동발달] 콜버그 Kohlberg 의 도덕성발달이론
  • 발달의 이론』. 서울: 학지사. p333.▪도덕성(morality)이란? 도덕적 원리에 기반을 둔 품성의 체계로, 사회 성원으로서 사회적 규범을 준수하고, 도덕적 원칙에 따라 사고를 하고, 새로운 도덕적인 원리를 창출하는 행동을 의미한다(김현배, 1994) 정옥분․곽경화(2003). 『배려지향적 도덕성과 정의지향적 도덕성』. 서울: 집문당. p27.▫ 인지발달이론) 도덕적 가치에 대한 판단능력 ↳ *Kohlberg의 정의: 개인에게 내면화된 문화적 규범의 가치체계. 무엇이 문

  •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및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 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및 그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Ⅰ 서론콜버그는 피아제의 이론을 심화․발전 시켰다. 콜버그는 도덕성 자체의 내포적 정의보다는 도덕과 비도덕을 구분하는 기준을 명료하게 규정하는 데에 많은 관심을 두었다. 콜버그는 도덕성의 단계를 연구하면서 횡단적, 종단적 연구 결과를 토대로 세 가지 수준의 6단계의 도덕발달이론을 세웠다. 콜버그의 단계는 1단계에서 6단계까지 순차적으로 나타나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영문, 간호, 유아교육 교육심리학4공통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사람을 하늘에서 인간계에 보낼 때는 각자 지능과 소질 능력이 다르게

  • [발달이론] 콜버그 Kohlberg 도덕성발달이론
  •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목 : 발달이론의 교육적활용지도교수 : 학 과 : 학 번 : 성 명 : 목 차Ⅰ. Kohlberg도덕성 발달이론의 개관 1. Kohlberg의 조사2.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1). 제1수준 전인적 수준(2).제2수준 인습수준(3).제3수준 후인적 수준3.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단계들간의 관계적 특징Ⅱ. 도덕적 발달 이론의 문제점1. 이론전개상의 문제2. 교육 실천상의 문제Ⅲ. 도덕성 발달이론의 적용과 의의1. Kohlberg의 토의식 수업의 발문 전략(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