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회와 평등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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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 기회와 평등
교육 평등의 의미 : 누구나 교육의 기회를 균등히 한다.
교육 평등관의 변천
콜멘(J.Coleman)
산업화 이전 단계
초기 산업화 단계
능력에 따른 기회 균등 단계
학습 결과의 평등 단계
훗센(T.Husen)
보수주의적 입장
자유주의적 입장
보상주의적 입장
교육 평등관의 형태
교육 기회의 허용적 평등
모든 사람에게 등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입장
교육의 량=능력에 비례
교육 기회는 엄격한 선발 과정 필요
헌법 제31조 제1항, 교육기본법 제4조
제도적 차별 철폐, 모든 사람들에게 교육받을 기회 부여
교육 기회의 보장적 평등
경제적, 지리적, 사회적 장애 제거
교육 기회 확대, 계층간의 분배구조 변화에 기여 못함
영국 ‘1944 교육법’ : 중등교육의 보편화, 무상화
교육 평등관의 형태
교육 조건의 평등
평등하게 효과적으로 학교교육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J.Coleman)
고교 평준화: 교육조건의 평등(X), 학교간 균등배정(O)
학교 시설, 교사 자질, 교육 재정, 교육 과정 등의
학교간 평준화
사회 개혁에 의한 평등
교육 문제: 사회적 모순을 반영,
교육 문제 해결: 사회 자체의 모순 해소로 해결
사회가 평등해지 전에는 교육도 평등해 지지 않는다.
교육 기회의 분배 구조와 결정 요인
교육 기회 분배 구조의 측정
각 집단의 교육 기회 점유 수준 비교
취학률, 진급률, 교육선발 지수, 지니 계수
분배 구조
대학의 경우 지역별 분배
남·여간, 계층간 분류
교육 기회 분배의 결정요인
사회 계층 요인 가정 요인
본인의 요인 교육 제도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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