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기회평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교육기회평등의 개념
2. 교육기회평등 법적정의
3. 교육평등관의 유형
(1) 접근 기회의 평등
① 허용적 평등
② 보장적 평등
(2) 과정의 평등
(3) 결과의 평등
4. 교육평등의 원리
(1) 공정한 경쟁의 원리
(2) 최대이익의 원리
(3) 인간존중의 원리
(4) 최대최소의 원리
5. 관련된 학자들
6. 한국의 교육불평등
7. 사례3
(1) 교고평준화
(2) 월반제도
(3) 기여입학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교육기회평등의 개념
- 대중사회의 출현으로 인해 교육적 필요와 교육가능성의 문제가 보편화됨에 따라 기회균등의 개념은 교육적 기회균등 문제로 대두
- 인간이라면 모든 면에서 동등하지 않더라도 모든 면에서 똑같이 대우하고 대접받는 것
- 능력주의사회의 신념을 반영하는 개념으로 모든 사람이 성별, 인종, 계급 및 거주 지역에 관계없이 사회에서 바라는 더 높은 지위를 획득할 동등한 기회를 갖는 것 (정우현)
- 완전한 기회균등은 다양한 환경의 영향이 제거될 경우에만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결코 도달될 수는 없지만 단지 그 근접성에 개념의 위치가 주어진다. (Coleman)
- 교육체제만이 교육기회평등에 책임이 있고 또 그렇게 할 수 있다는 신념을 거부하며, 사회 내의 정치적 권력의 재분배 등과 같은 변화가 반드시 따라야 한다고 언급 (Bowles)
- 형식적 평등(모든 사람을 똑같이 대우) 과 실질적 평등(개인의 장점에 따른 평등) 객관적 평등(부, 지위, 권력을 획득 할 수 있는 기회를 똑같이 보장)과 주관적 평등 (개인의 천부적 능력에 따른 평등)
- 개인이 지닌 귀속적 특성이 그들의 상승이동 기회에 영향을 주지 말아야 하고, 대신 개인의 재능과 노력의 결과로 나타나는 불평등은 공명정대한 것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Hurn)
- 개인의 능력과 개성에 따른 선택의 보장과 동시에 부당하게 차별을 받지 않도록 국가, 사 회가 마련하는 혜택의 보장을 의미
- 1) 지역. 성. 계층. 인종 간에 불평등하게 분배되어 있던 교육의 기회를 동등하게 해야 한다는 접근기회의 평등
- 참고문헌
-
교육사회학 손준종 문음사 2001
교육과사회 김병성 학지사 2004
교육의사회학적이해 김천기 학지사 1998
교육사회학총론 이종각 동문사 1996
시사프리신문
세계일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