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불평등 교육불평등 정의 교육불평등 종류 교육불평등 가족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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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불평등
Ⅰ 서론
사회경제적 발전과 함께 우리 나라의 교육 체제는 급속하게 팽창했으며 그 결과 2000년 현재 중학교나 고등학교 진학률은 거의 100%에 도달했다. 대학진학률 역시 68%로 OECD국가 중에서도 최상위권에 속한다. 고등교육기회 확대와 국민소득 증대에 따른 이와 같은 전반적인 생활수준 향상은 이제 우리사회에서 교육기회의 불평등이 해소된 것처럼 생각하게끔 만든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치열한 입시 경쟁과 막대한 사교육비 지출, 명문학군지역의 부동산 가격 폭등과 조기유학 열풍 같은 소식들은 부모의 사회경제적 계층에 따른 학력성취의 불평등이 새로운 형태로 더욱 강화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교육 문제는 불평등 연구에서 주요 관심사가 되어왔다. 왜냐하면 거의 대부분의 산업사회에서 교육이 노동시장에서의 직업과 소득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 중의 하나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을 바라보는 관점 또한 다양하다. 교육에 대한 상반된 견해로는 첫째, 업적지위로서 교육의 기회평등을 통해 개방되고 평등한 사회를 이룰 수 있다는 견해와 이와는 반대로 교육은 단지 기존의 불평등한 계급구조를 확대 재생산하고 정당화시킨다는 매커니즘에 불과하다고 보는 견해가 있다. 이러한 상반된 견해는 고전사회학자들에게서도 나타난다. 뒤르켐은 교육에 대해 ① 생업을 위한 기술이나 지식의 교육, ② 규범의 내면화와 사회화, ③ 사회계층적 지위로의 배분기제로 보았다. 그리고 베버는 교육의 지위표출기능에 주목하여 신분적 지위로 보기도 하고 ‘시장능력’으로서 계급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보기도 했다. 한편 마르크스는 계급지배를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 기구라는 측면에서 교육을 바라보았다. 이처럼, 교육에 대한 고전사회학자들의 다양한 견해들은 현대 사회의 교육불평등에 대한 견해가 얼마나 다양한지를 보여주고, 교육불평등과 관련한 문제의 심각성을 일깨운다. 따라서 교육불평등과 관련한 문제들을 해결하여 교육이 사회계급을 나누는 기준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Ⅱ 본론
1. 교육불평등의 정의
교육 불평등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교육기회 균등의 개념부터 파악해야 한다. 무엇을 기회 균등이라고 보느냐에 따라 교육 불평등 상태를 말할 수 있고, 교육기회 균등의 개념이 곧 교육 불평등을 이해하는 틀이 될 수 있다.
교육기회 균등이란 능력주의 사회의 신념을 반영하는 개념으로 모든 사람이 성별, 인종, 계급 및 거주지역에 관계없이 사회에서 보다 바라는 바 더 높은 지위를 획득할 동등한 기회를 갖는 것을 말한다.
교육의 기회균등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설명되고 있다. 첫째, 사회계층이나 지역적 차이, 또는 성에 관계없이 교육기회가 평등하게 주어지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구체적으로 사회에서 실제로 존재하는 사회계층의 비율과 동일한 비율의 학생으로 학교가 구성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예: 10%의 상류계급이 대학생의 90% 이상을 차지한다면 그 사회는 교육기회가 균등하다고 보기 어렵다.) 둘째, 학교시설의 우열, 학습자료, 교육과정, 교사의 자질, 학교풍토 등에서 차이 없는 학교의 봉사기능에서의 균등이다. (예: 인문학교와 실업학교는 목적이 다르며 학교시설의 우열도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사회계층의 관계없이 학교에 다닌다고 하더라도 어떤 학교에서 공부했느냐에 따라 차이가 난다면, 그 사회에는 교육기회균등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 셋째, 취학기회나 학교의 시설, 교원의 자질이 동일하더라도 학생의 성적이나 행동변화의 동질화를 함께 고려하는 것이다. (예: 사회계층에 관계없이 동일한 학교 시설에서 배운다고 할지라도 농촌의 자녀나 비전문직 종사자의 자녀가 도시인의 자녀나 전문직 종사자의 자녀보다 학업성적이 체계적으로 낮다면 교육의 기회균등이 이루어져 있다고 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2. 교육불평등의 종류
1) 가족배경과 교육불평등
① 부모의 소득과 학습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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