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교육 방법론 교수학습과정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실용교육방법론
교수-학습과정의 이해
목차
교수방법의 개념과 의의
교수-학습 과정
1) 교수-학습의 구성요소
2) 교수의 개념
3) 교수의 영역
1. 교수방법의 개념과 의의
교수 방법이란?
▶ 교수 목표 달성이란 목적을 가지고
교수활동을 하는데 요구되는 지식과
그 지식을 실천에 옮기는 실행력
목적에
도달하지
못한
현재 학습자의 상태
교수 방법의 특성
지식
실행력
교수목표의
집합체
학습자
교수자, 교육방법
교육과정
Corey(1967)
“교수란 개인이 특정한 행동을 나타내도록 학습하게 하거나, 그 특정 행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주변환경을 계획적으로 조작하는 과정”
교수방법이란
개인이 특정한 행동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내용을 조작하기 위한 계획적 방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 역사, 가치, 기본방향,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과 피아제,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과 그래프교육, 인성교육, 중국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 사례,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 전략
  • 교수적 연습과 프로그램, 그리고 문제 해결에 관련된 초인지와 인지적 행동과의 관계에 관한 이슈들이었다. 아동의 수학적 인지에 대한 탐구로의 전환은 교육자들이 내용을 학습하기위한 인지적 전략을 학생들이 사용하게 하려는 연습을 추구함에 따라 실제 평가에 영향을 미쳤다.3. 1990년대수학 교육 분야는 교수 방법론과 아동이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게 되는 과정에 관한 연구로 싹트고, Vygotsky의 이론적 저작과 정보처리이론에 의해 형성되고 수학

  • 레지오에 대해서
  • 학습, 발현적 교육과정의 운영, 다상징적 교수법, 협동적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기록화(Documation)의 교육적 활용, 프로젝트에 부모의 공동 참여, 지역사회 중심의 운영, 학습을 자극하는 물리적 환경, 전문적 교사 현직교육 등 새로운 교육방법을 계속적으로 개발, 현장 실제에 적용해 왔다. Ⅰ.레지오 에밀리아의 역사 문화적 배경1카톨릭 교회의 독점기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먼저 이탈리아의 사회 문화적 맥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역사적으로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중간고사
  • 교육내용들의 범위와 위계로 구성되며, 학생들이 이와 관련된 학습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방법, 교육평가, 기관운영의 일반적 지침들로 구성된다. 이러한 정의는 교육과정을 교육과정을 학습성과, 학습내용, 학습경험보다는 학습을 위한 종합계획으로 본다는 점에서 포괄적이며, 예비 교사들이나 현직 교사들이 교육부, 교육청, 학교에서 만든 문서에 들어있는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실용적이다.실존적 체험과

  • [국어교육] 구어 문법의 개념과 언어 교육적 의의(비판적 담화분석, 실세계 중심적 수행 중심적 언어 교육, 기능 중심 교육의 한계 극복)
  • 실용적인’ 도구가 되는 것도 사실이다. 한글 자모를 겨우 깨우친 외국인이 2년 정도의 집중적이고 꾸준한 학습 기간을 거친 후 ‘마치 한국인과 같은’ 자연스러운 한국어를 구사하는 것이 한국어 문법에 의하지 않고 어떻게 가능하겠는가? “어떤 언어나 문법이라는 규칙으로 이루어져 있는 이상 문법 공부야말로 한 언어를 이해하는 지름길이요 또 필수불가결한 과정”이며, 그렇기 때문에 문법 교육 또한 그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하여도 부족하다.

  • [교육과정 4공통] 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 중 3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학습경험들의 형태를 포함하고 있다. 이 학습경험의 형태는 지식의 성질, 분배, 가용성 등에 관한 그 사회 나름대로의 관점을 반영하는 것이어야 하므로 변화될 수도 있다. 교육과정은 여러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교육과정 그 자체와도 마찬가지로 그 사회의 규범 및 권력체제에서 생겨난 목적, 내용, 방법론, 시간적 순서, 평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과정은 특수화되어 버려 때로는 교수체계뿐만 아니라, 통제체제, 행정체제, 평가체제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