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4공통] 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 중 3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3 / 2016.03.03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적 접근
1)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
2) 행동주의 이론에서의 아동의 학습형성
3) 행동주의 이론과 아동의 학습형성 관계

2. 관리적 접근
1) 교육과정의 관리적 접근
2) 교육과정의 편성 절차
3) 교육과정의 학교 관리적 측면

3. 체제적 접근
1) 학교의 상호작용 형태 혹은 체제
2) 가치와 권력체제
3) 학교체제와 사회체제
4) 교육과정과 사회통제

4. 학문적 접근
1) 교육 철학적 분류
(1) 항존주의
(2) 이상주의
(3) 사실주의
(4) 실용주의
(5) 실존주의
2) 교육 사상적 분류
(1) 코메니우스
(2) 로크
(3) 루소
(4) 페스탈로찌
(5) 프뢰벨
(6) 듀이
(7) 몬테소리

5. 인본주의적 접근
1) Rogrer의 인본주의적 접근
2) Maslow(Abraham Maslow)인본주의적 접근

6. 재개념주의
1) 재겨념주의의 이론적 기반
2) 재개념주의자의 대표적인 학자
(1) 애니얼(Eisner)
(2) 애플(M. J. Apple)
(3) 파이너(W. Pinar)
3) 재개념주의자들의 교육과정에 대한 공통적 요소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이란 지식의 제시와 관련이 있으며 학교내에서 학생들이 그 지식을 받아들일 수 있게끔, 도구적이면서도 의미가 풍부하게 설계되어진 어떤 학습경험들의 형태를 포함하고 있다. 이 학습경험의 형태는 지식의 성질, 분배, 가용성 등에 관한 그 사회 나름대로의 관점을 반영하는 것이어야 하므로 변화될 수도 있다. 교육과정은 여러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교육과정 그 자체와도 마찬가지로 그 사회의 규범 및 권력체제에서 생겨난 목적, 내용, 방법론, 시간적 순서, 평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과정은 특수화되어 버려 때로는 교수체계뿐만 아니라, 통제체제, 행정체제, 평가체제 등과 같은 학교내 기타체제들의 요구에 융통성 있게 반응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긴다. 우리는 공식적이 교육과정 진술과 교실실제간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주장한 숨겨진 교육과정을 고려해야 할 것 같다. 이 교육과정은 학교의 공식적인 지식에 대안적인 지향성, 교사의 요구조건을 만족시키는 방법, 교사나 또래들에게 기꺼이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지식이나 규범에 반응해 가는 방식들을 이해하는 일등의 학습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 중 1) 행동주의적 접근 2) 관리적 접근 3) 체제적 접근 4) 학문적 접근 5) 인본주의적 접근 6) 재개념주의를 비교 설명해 보겠다.

Ⅱ. 본론

1. 행동주의적 접근

1)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접근
행동주의는 인간의 행동은 객관적 환경조건에 의하여 형성된다고 가정한다. 행동주의는 파블로프, 왓슨으로부터 시작하여 손다이크 스키너 등에 의하여 발전된다.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이론은 식도와 위에 구멍을 뚫은 개의 실험으로 소화과정을 연구하다가 우연히 실험실의 개들은 먹이를 보기만 해도, 심지어는 실험자의 발자국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리기 시작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여 이것을 입증하기 위하여 고전적 조건화 실험을 실시하였다.
참고문헌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0
박일수, 교육과정 평가와 프로그램 평가 접근방법과의 관계, 초등교육연구, 2009
고상희, 재개념주의 이론에 근거한 초등부 교육과정 연구, 기독교교육, 2001
강인애, 구성주의에 관한 몇 가지 질문, 교육개발, 봄호, 한국교육개발원, 1999
김재복, 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1983
방인옥 외, 유아교육과정, 정민사, 1999
박철홍외, 학교 교육과정 개발. 서울:지선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1공통) 행동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구성주의학습이론대해 설명하시오0k
  • 선택에 따라 행복하고 가치있는 삶을 살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는 긍정적인 입장이다. 그는 인간이 선천적으로 선하고, 진실되며, 이성적이라는 사실을 굳게 믿었다. 그는 사람들이 자기 지시에 따라 행동할 수 있으며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다는 확고한 신념을 갖고 있었다. 또한 그 과정을 강조하였고 인생이란 끊임없는 과정으로 보았다. 이 장에서는 교육심리학4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

  • [전자정부론]롱테일법칙과 민주적 전자정부 구현
  • 과정에서의 충돌은 시민의 충분한 논의를 거치지 않고 독단적인 측면이 적지 않다. 현 시대의 중요한 기류가 되고 있는 롱테일을 무시한 결과로 보인다. 어느 나라보다 우수한 IT기술과 인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그것을 활용하여 민주적 전자정부를 구현하고자 하는 노력이 아직 미흡한 상태 보인다.유엔 전자정부 평가나 기타 평가에서 참여와 관련된 부문 또한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지만 평가에 안주하여 개선을 위한 노력을 포기하면 안 될 뿐 더러

  • [교육공학] 수업방법의 유형
  • 교육현장에서 적용되고 있거나 이용 가능한 수업방법에는 전통적인 수업방법으로 강의, 토의, 시범, 투사 및 현장학습. 그리고 보다 현대적인 접근방법으로 과정, 발견, 탐구, 문제해결, 실험실 기법 등을 제안하였다.1. 강의법1)개념 : 교사가 설명과 훈화를 통하여 교육내용을 전달하는 방법(중등학교 이상의 교육기관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 되는 수업 방법)2)특징 : ․고도로 자극적이고, 동기유발의 가치를 가진다.․학생들의 교과서에 있는 자

  • [초등수학] 6학년 2학기 8단원, 문제 푸는 방법 찾기
  • 설명3. 활동지4. 평가지Ⅵ. 참고문헌 2730~31Ⅰ. 단원 소개1. 단원 : 6학년 2학기 8단원. 문제 푸는 방법 찾기2. 단원 선정 이유: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에는 ‘문자와 식’ 영역에 대하여 문제 해결의 여러 가지 방법을 비교하여 문제 상황에 적절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으며, 문제 해결의 과정을 정리하고 그 타당성을 설명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명시되어 있다. 따라서 이러

  • 교육심리학(기말)
  • 과정, 학습 결과, 학습자의 기존 지식과 기술)간의 관계에 관심 가진다.※ 행동주의적 접근은 수업 조작과 수행겨로가 간의 관계에 관심을 가진다.-수업조작이 주의집중, 약호화, 인줄과 같은 학습자 내적 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과정이 새로운 지식의 습득에 어떤 결과를 가져오면, 새로운 지식이 수험과 같은 수행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관심 가진다.제 2절 인지주의와 행동주의의 비교1. 인지주의적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교육 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