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구어 문법의 개념과 언어 교육적 의의(비판적 담화분석, 실세계 중심적 수행 중심적 언어 교육, 기능 중심 교육의 한계 극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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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구어 문법의 개념

2. 구어 문법의 언어 교육적 의의
1) 비판적 담화 분석의 실천
2) 실세계 중심적․수행 중심적 언어 교육의 실현
3) 기능 중심 교육의 한계 극복
본문내용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연구하거나 교육하는 우리는, 언제부터인가 한국어 문법 체계에 대해서 대조적인 여러 입장들이 있고 그래서 한국어 문법은 복잡하고 체계화되지 못했다는 그릇된 인식을 해 왔다. 이러한 오해와 기능 교육의 강세, 정체가 불분명한 의사소통식 교수법의 주도권 장악 등으로 인해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문법은 지나치게 단순화되기도 하고, 그릇된 방식으로 설명되기도 했으며, 심지어 평가 절하되기도 하였다.
문법은 물론 가르치기도 배우기도 쉽지 않다. 문법은 특정 언어에 대한 일관되고 체계적인 시각을 요구하는 이론적인 분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법은 또한 매우 ‘실용적인’ 도구가 되는 것도 사실이다. 한글 자모를 겨우 깨우친 외국인이 2년 정도의 집중적이고 꾸준한 학습 기간을 거친 후 ‘마치 한국인과 같은’ 자연스러운 한국어를 구사하는 것이 한국어 문법에 의하지 않고 어떻게 가능하겠는가? “어떤 언어나 문법이라는 규칙으로 이루어져 있는 이상 문법 공부야말로 한 언어를 이해하는 지름길이요 또 필수불가결한 과정”이며, 그렇기 때문에 문법 교육 또한 그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하여도 부족하다.
외국어 교육에서 문법은 학습자의 인지 속에 있는 목표 언어에 대한 규칙을 사용 차원으로 바꾸기 위한 도구이다. 한국어는 체계화되고 일관성 있는 문법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한국어 교육을 담당하는 연구자나 교사는 이러한 규칙들을 찾아내고 정리하여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르쳐야 한다.
그렇다면 ‘자연스러운 한국어를 구사하기 위한 문법’은 무엇을 말하는가? 이것은 우리가 전통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문법인 ‘문어 문법’과 ‘구어 문법’ 두 분야로 이루어진다. 외국인이 한국어를 잘 구사하기 위해서는 한국어만이 가지고 있는 규칙들을 잘 깨우치고 연습하여 그것을 적재적소에 쓸 줄 알아야 한다. 구어 문법으로서 한국어 구어 규칙은 외국인 학습자가 더 자연스럽고 자신감 있게, 정확하고 풍부하게 한국어를 사용하기 위한 체계이며, 이는 당연한 교육 대상이자 내용이 되어야 한다. 연구자가 상정한 ‘구어 문법’의 언어 교육적 의의는 바로 이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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