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특수학급에서 실행된 SIA를 활용한 자기 관리 전략이 자폐 범주성 장애학생의 과제 수행 및 독립적 과제 성취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폐성 장애아 교육
중학교 특수학급에서 실행된
SIA를 활용한 자기관리 전략이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의
과제 수행 및 독립적 과제 성취에
미치는 영향
01 서 론
02 이론적 배경
02 연구방법
03 연구결과
01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 문제
용어 정의
SIA(Special Interest Area)
*동기를 유발시키는데 효과적이고 이를 통해 행동을 습득시켜 일반화 및 유지시키기 위한 요소로 SIA를 활용하는 것은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에게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
이에 SIA를 활용한 자기관리 전략을 실행하는 것이 이들의 과제 수행 행동 및 독립적 과제 성취에 미치는 영양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어떤 일을 계획, 조직화하기, 낮은 학습동기,
주의집중의 어려움으로 독립적 수행 및 과제미완수
교수적 지원 매개요소로 활용할 경우
학업 및 발달적 성취와 사회적 능력 변화
01 서론
02 이론적 배경
02 연구방법
03 연구결과
01.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 문제
용어 정의
SIA(흥미 및 관심영역)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SIA(Special Interest Area)
01.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 문제
용어 정의
글을 써주세요
연구 문제
01 서론
02 이론적 배경
02 연구방법
03 연구결과
SIA(Special Interest Area)
01.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 문제
용어 정의
글을 써주세요
용어 정의
1. SIA를 활용한 자기관리 전략
-한 개인이 다양한 환경속에서 자신의 행동을 관리하여 자신의 행동을 적극적으로 점검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교수하는 것.
-자기점검, 자기관찰, 자기평가, 자기교수, 자기강화 등의 요소를 포함.
-SIA는 자폐 범주성 장애인들의 관점으로부터 정신, 마음, 시간, 관심 모두를 사로잡는 선호를 의미.
-본 연구는 자기관리 전략 하위요소들을 포함하며 SIA는 자기관리전략의 하위요소 중 ‘자기점검 기록지’의
구성과 강화를 제공하기 위한 요소로 활용.
2. 과제 수행 행동
-제시된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행동으로
공통적으로 과제를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동안에
자리에 착석하여 과제를 집중하여 바라보며,
과제와 관련되지 않은 요소는 삼가 하는 것을 포함.
3. 독립적 과제 성취
-다양한 맥락에서 어떠한 촉진 없이도 독립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 수준의 과제로 이러한 독립적 과제를
성취하는 것은 학습 양과 질의 향상을 의미.
01 서론
02 이론적 배경
02 연구방법
03 연구결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특수아동의 이해) 중간시험 요점정리
  • 성취가 어려운 아동* 보청기를 사용해서 잘 들리면 대상 아님- 시각장애아: 시각적 손상이 심하여 시각 기능을 전혀 사용하지 못하거나 보조 공학기구의 지원을 받아 과제 수행이 가능한 아동으로, 안경이나 시각 교정을 하여 정상 수준의 시력을 갖는 아동은 제외- 지체장애아: 기능‧형태상의 손상이나 신체적 부자유로 인해 이동하거나 학습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특수한 서비스나 기구, 시설 등이 요구되는 아동- 자폐성 장애아: 사회적 상호작용

  • 통합 환경에서의 자폐 범주성 장애아동 및 청소년의 사회 의사소통능력 증진
  • 자폐나 기타 장애를 지닌 학생을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정해진 역할을 수행하는 또래소집단으로 정의된다.(예:특정과제를 도와주기 위하여, 전이 또는 특별활동 중에 사회적 지원을 위하여, 또래교수자로서, 강화를 제공하기 위하여 등).Haring과 Breen(1992)은 또래 지원망 구성하기 전략을 처음으로 개발하고 비구조화된 중학교 상황에서 발달장애가 있는 학생과 없는 학생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조사.또래 지원망 전략이

  • [교육심리] 특수교육의 실태와 대처 방안
  • 특수교육의 실태와 대처 방안차 례Ⅰ. 서론 04(1) 특수아동 정의(2) 통합교육 정의(3)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법적 근거(4)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의 현황과 문제점Ⅲ. 본론 07(1) 각 장애별 특성(2) 담임교사의 학급 운영 방법(3) 장애학생의 교육- 장애영역별 교육방법- 교수전략03 결론 13Ⅰ. 서론(1) 특수아동 정의심신의 장애를 가진 아동과 영재아.심신장애아동은 정신지체,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정서장애, 자폐증, 학습장애

  • [특수교육] 장애를 가진 영재를 위한 관심의 필요성
  • 특수교사와 학부모 모두 음악과 미술을 주요 범주로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핵심과제에서는 차별화된 교육과정, 교원전문성 신장을 교사와 학부모 모두 핵심과제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문태형(2005).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영재아동의 이해와 중재.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45, 65-79.4) ADHD 영재아동의 이해와 중재Ⅱ. 장애를 가진 영재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 2. 논문효과적인 중재에 대한 내용ADHD 영재를 위한 최적의 교육적 중재는

  • 특수아의 유형 분류
  • 및 지체장애는 각각 해당 부위의 신체적 손상으로 인해 일반교육에 어려움을 갖는 아동이며, 정서장애아 및 학습장애아는 지적․ 신체적 이상이 없이 각각 정서 또는 정보처리 과정상의 문제로 학업수행이 부진한 아동으로 정의하였고, 자폐아는 발달장애증후군으로서 언어, 인지, 대인관계, 사물처리 능력에 결함이 있는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편, 1994: 730-731).결국 특수교육의 대상이 되는 아동들을 exceptional children과 speci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