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 학기 읽기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마음의 빛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6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5학년 1학기 읽기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첫째 마당 - 마음의 빛깔
- 대단원 목표
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시를 읽을 수 있다.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에 주의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 소단원 <1 이처럼 생생하게> 목표
1차시 : 시를 읽고, 비유적 표현을 찾아봅시다.
2~3차시 : 비유적 표현을 생각하며 시를 읽어 봅시다.
- 소단원 <2 경험 속으로> 목표
4차시 :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봅시다.
5~6차시 :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에 주의하며 이야기를 읽어 봅시다.
첫째 마당 - 마음의 빛깔
선수학습
본시 학습
후속학습
3-1 [둘째마당]
마음으로 보아요
장면이나 인물의 성격을 생각하며 실감나게 글을 읽을 수 있다.
4-1 [다섯째마당]
감동의 메아리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생각과 한 일을 관련지어 말할 수 있다.
5-1 [첫째마당]
마음의 빛깔
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시를 읽을 수 있다.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에 주의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6-1 [첫째마당]
삶과 이야기
사건과 배경의 관계를 파악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셋째마당]
느낌과 표현
여러 가지 감각적 표현을 음미하며 시를 읽을 수 있다.
- 학년간 연계성
첫째 마당 - 마음의 빛깔
대단원 도입면 검토
유경환, [샘물]
샘물을 거울로 비유한 상황을 잘 그려주고 있기 때문에 이처럼 생생하게 소단원학습 내용과 적절.
샘물을 거울에 비유했음을 학생들이 인지할 수 있게 삽화가 잘 돕고 있다.
첫째 마당 - 마음의 빛깔
대단원 도입면 검토
[우리집에 이사온 아이] 삽화
영지와 장세걸의 대화를 표현한 삽화가 굳이 필요했는지 의문. 세걸이에게 화를 내는 영지의 모습만으로는, 영지의 성격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2 경험속으로> 소단원에 대한 내용을 편성하기 위해 구색 맞추기로 넣은 삽화로 보인다.
대안: 4~6컷의 삽화를 보여주고, 사건의 전개를 추측해 볼 수 있도록 대체 재구성한다.
첫째 마당 - 마음의 빛깔
소단원 <이처럼 생생하게> 제재 검토
① 제재의 다양성
모두 꽃과 관련된 제재들. 제재들이 중복되지 않게 좀 더 다양한 제재들로 구성되면 훨씬 흥미로울 것.
② 제재의 교육적 가치
제재들이 자연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아동들에게 자연의 아름다운 가치를 시를 통해 느낄 수 있다.
③ 단원 목표와의 관련성
제재들 모두 비유적 표현들을 가지고 있어 단원 목표와의 관련성 있는 제재들.
④ 제재의 난이도
비유적 표현들을 아이들이 쉽게 찾을 수 있는 제재들로 난이도는 평이.
첫째 마당 - 마음의 빛깔
소단원 <이처럼 생생하게> 학습활동 검토
① 학습목표와의 관련성
[목련꽃] 배경지식 활성화 활동인 해바라기 비유 활동은 심화활동의 시에 등장하는 제재를 다른 것에 비유해 보는 활동과 성격이 비슷 → 차라리 심화 활동에 적합.
② 학습활동의 난이도
[물새알 산새알] 3차시 학습활동에서 비유적 표현을 교과서가 이미 제시해주고 비유한 까닭을 묻고 있다. 이미 1,2 차시 활동을 통해 비유적 표현을 찾는 연습을 충분히 하였는데 3차시에서 불필요하게 전 차시보다 낮은 수준의 학습활동이 전개.
③ 학습활동 방법의 적절성
각 차시의 초록색 학습활동은 시에서 비유한 표현을 찾고 그 까닭을 말해 보기 활동으로 차시 목표 도달을 위한 적절한 방법.
첫째 마당 - 마음의 빛깔
소단원 <경험 속으로> 제재 검토
① 제재의 다양성
두 제재 모두 자존심이 강한 인물이 등장. 좀 더 다양한 성격을 제시할 수 있는 제재 필요.
② 제재의 교육적 가치
[우리 집에 이사 온 아이]에서는 자존심이 강한 영지의 성격 때문에 세걸이가 영지를 좋아하는데 이는 자칫 자존심이 강한 성격이 긍정적인 것으로만 보여질 수 있다.
③ 단원 목표와의 관련성
교과서에 삽입된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일부분으로는 주인공들의 성격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힘들다. 둘의 성격을 명확하게 나타나는 부분을 교과서에 실어야 한다.
④ 흥미도
두 제재 모두 학생들에게 실제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일이기 때문에 공감할 수 있는 내용.
첫째 마당 - 마음의 빛깔
소단원 <경험 속으로> 학습활동 검토
① 학습목표와의 관련성
학습목표에 맞게 인물의 성격을 다양하게 변형한 뒤 사건의 전개가 어떻게 바뀔지 예측하는 학습활동이 제시.
② 학습활동에 가치판단 개입 정도
성격을 변형시켜 전개를 예측하는 활동의 예들이 모두 부정적인 느낌의 성격들. 긍정적 성격도 예로 제시해야 함.
③ 학습활동 방법의 적절성
‘글 속 인물들의 성격과 사건에 대해서 파악하기 - 글 속 인물이 다른 성격이었다면 사건의 전개가 어떻게 변할지 추측해보기 - 자신이 글속의 인물이라면 어떻게 했을지 말해보기’의 3단계 학습활동을 통해 학습 목표인 인물의 성격과 사건전개의 관련성에 대하여 잘 알 수 있도록 되어있다.
첫째 마당 - 마음의 빛깔
되돌아보기 검토
시 [걸어다니는 바다]: 동료평가
이야기 [황새의 재판]: 자기평가
① 학습목표의 포괄정리 여부
학생들이 시의 비유적인 표현을 이해하고, 이야기의 사건 전개 과정과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여 이를 평가 해보는 활동으로 구성하였으며 이는 단원 목표를 적절히 포괄 정리하고 있다.
② 평가방법의 적절성
시의 비유적 표현의 이해를 동료평가로 구성. 비유한 까닭 찾기는 학생들 사이에 많은 이견이 있을 수 있는 활동이므로 동료평가를 통해 성취수준 도달 여부를 평가하기 보다는 의견을 나누는 정도가 적절할 것.
첫째 마당 - 마음의 빛깔
더 나아가기 검토
시: 선호도에 따른 선택과제형
이야기: 공통과제형
① 심화보충활동으로서의 의미
시는 [그 때 그 고향집]의 학습활동 3번처럼 심화된 사고를 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해 심화보충활동으로서의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으나, 이야기의 심화 보충 학습은 이전 차시 학습 활동의 반복으로 보인다. 실제로는 반복되는 활동일지라도 학생들이 새로운 활동처럼 인식할 수 있는 그런 변화를 모색하려는 노력이 필요.
첫째 마당 - 마음의 빛깔
삽화 검토(P.13)
엄석대가 웃는 삽화의 위치가 부적절. 실제로 글을 읽다 보면 삽화를 보게 되는 시점은 이미 엄석대와 아이들이 어이없어하며 비웃는 장면이 지나간 뒤이다.
삽화를 넣는 이유는 아동의 이해를 돕기 위함이다. 따라서 글을 읽으면서 바로 그 장면의 삽화를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옳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자 해득과 문식성 지도 한글교육 필요성
  • 10. 비유적 표현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25~2611. 교과서 반영 실태-26~2812. 묘사하기의 학년별 연계성-28~2913. 차시별 지도 방법과 지도자료-30~31별첨자료 및 학습지-32~39학습지도안-40참고문헌-41 1학년 1학기 읽기 1. 알고 싶어요-(2)배우는 우리< 문자 해득과 문식성 지도 >Ⅰ. 한글교육의 필요성과 원리 1. 한글교육, 이래서 필요하다엄마들이 아이에게 한글을 가르치려는 이유를 꼽아본다면 책을 빨리 읽게 하기 위해, 지능 계발을 위해, 표현력과

  • 읽기 교과서 분석 마음의 빛깔
  • 첫째 마당 - 마음의 빛깔1. 교과서 단원목표(대단원, 소단원) 검토 ■ 대단원 목표: 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시를 읽을 수 있다.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에 주의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소단원목표1차시 - 시를 읽고, 비유적 표현을 찾아봅시다.2~3차시 - 비유적 표현을 생각하며 시를 읽어 봅시다.■ 소단원 목표4차시 -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는 어떤 관계가 있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3학년 1학기 첫째마당 교육내용상세화 소리와 모양이 같은 낱말이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
  • 164,공유관계와 포용관계 - 165,다의어와 동음어 16Ⅴ.교과서 내용체계분석 - 171,목표와 내용 - 172,교과서 내용 분석과 지도 방법 - 18Ⅵ.어휘지도 261,어휘지도 요소의 선정원리 272,어휘지도 방안 - 32Ⅰ.읽기와 낱말1. 읽기

  • 교육학 읽기 진단평가 문항 제작 선다형
  • 읽기 진단평가 문항 제작 (선다형)- 목 차 -1. 교육평가에 관한 이론 요약정리2. 국어과 교육목표와 초등 국어과 교육목표3. 4학년 국어과 읽기와 관련된 내용체계 4. 4학년 국어과 읽기 단원별 목표, 문항정리(교과서분석)5. 국어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방향 6. 성취기준표7. 이원목적 분류표8. 지문의 선정 및 선정이유9. 문항제작10. 현장적용 및 결과분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에 대하여
  • 분석274). 질적 정보 양화하기- 315). 학생, 학부모에게 피드백 하기- 34* 수정한 수행평가지 -38Ⅰ. 수행평가의 이론- 수행평가의 개념 및 문제점 등을 재조명하고 실제 초등학교 국어과 한 학년을 선택하여 한 학기 분량의 수행평가 계획을 세우고, 한 단원 정도의 내용의 평가 도구를 개발한 다음 소규모 현장 적용 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