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 학기 읽기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마음의 빛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6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5학년 1학기 읽기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첫째 마당 - 마음의 빛깔
- 대단원 목표
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시를 읽을 수 있다.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에 주의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 소단원 <1 이처럼 생생하게> 목표
1차시 : 시를 읽고, 비유적 표현을 찾아봅시다.
2~3차시 : 비유적 표현을 생각하며 시를 읽어 봅시다.
- 소단원 <2 경험 속으로> 목표
4차시 :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봅시다.
5~6차시 :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에 주의하며 이야기를 읽어 봅시다.
첫째 마당 - 마음의 빛깔
선수학습
본시 학습
후속학습
3-1 [둘째마당]
마음으로 보아요
장면이나 인물의 성격을 생각하며 실감나게 글을 읽을 수 있다.
4-1 [다섯째마당]
감동의 메아리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생각과 한 일을 관련지어 말할 수 있다.
5-1 [첫째마당]
마음의 빛깔
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시를 읽을 수 있다.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에 주의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6-1 [첫째마당]
삶과 이야기
사건과 배경의 관계를 파악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셋째마당]
느낌과 표현
여러 가지 감각적 표현을 음미하며 시를 읽을 수 있다.
- 학년간 연계성
첫째 마당 - 마음의 빛깔
대단원 도입면 검토
유경환, [샘물]
샘물을 거울로 비유한 상황을 잘 그려주고 있기 때문에 이처럼 생생하게 소단원학습 내용과 적절.
샘물을 거울에 비유했음을 학생들이 인지할 수 있게 삽화가 잘 돕고 있다.
첫째 마당 - 마음의 빛깔
대단원 도입면 검토
[우리집에 이사온 아이] 삽화
영지와 장세걸의 대화를 표현한 삽화가 굳이 필요했는지 의문. 세걸이에게 화를 내는 영지의 모습만으로는, 영지의 성격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2 경험속으로> 소단원에 대한 내용을 편성하기 위해 구색 맞추기로 넣은 삽화로 보인다.
대안: 4~6컷의 삽화를 보여주고, 사건의 전개를 추측해 볼 수 있도록 대체 재구성한다.
첫째 마당 - 마음의 빛깔
소단원 <이처럼 생생하게> 제재 검토
① 제재의 다양성
모두 꽃과 관련된 제재들. 제재들이 중복되지 않게 좀 더 다양한 제재들로 구성되면 훨씬 흥미로울 것.
② 제재의 교육적 가치
제재들이 자연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아동들에게 자연의 아름다운 가치를 시를 통해 느낄 수 있다.
③ 단원 목표와의 관련성
제재들 모두 비유적 표현들을 가지고 있어 단원 목표와의 관련성 있는 제재들.
④ 제재의 난이도
비유적 표현들을 아이들이 쉽게 찾을 수 있는 제재들로 난이도는 평이.
첫째 마당 - 마음의 빛깔
소단원 <이처럼 생생하게> 학습활동 검토
① 학습목표와의 관련성
[목련꽃] 배경지식 활성화 활동인 해바라기 비유 활동은 심화활동의 시에 등장하는 제재를 다른 것에 비유해 보는 활동과 성격이 비슷 → 차라리 심화 활동에 적합.
② 학습활동의 난이도
[물새알 산새알] 3차시 학습활동에서 비유적 표현을 교과서가 이미 제시해주고 비유한 까닭을 묻고 있다. 이미 1,2 차시 활동을 통해 비유적 표현을 찾는 연습을 충분히 하였는데 3차시에서 불필요하게 전 차시보다 낮은 수준의 학습활동이 전개.
③ 학습활동 방법의 적절성
각 차시의 초록색 학습활동은 시에서 비유한 표현을 찾고 그 까닭을 말해 보기 활동으로 차시 목표 도달을 위한 적절한 방법.
첫째 마당 - 마음의 빛깔
소단원 <경험 속으로> 제재 검토
① 제재의 다양성
두 제재 모두 자존심이 강한 인물이 등장. 좀 더 다양한 성격을 제시할 수 있는 제재 필요.
② 제재의 교육적 가치
[우리 집에 이사 온 아이]에서는 자존심이 강한 영지의 성격 때문에 세걸이가 영지를 좋아하는데 이는 자칫 자존심이 강한 성격이 긍정적인 것으로만 보여질 수 있다.
③ 단원 목표와의 관련성
교과서에 삽입된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일부분으로는 주인공들의 성격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힘들다. 둘의 성격을 명확하게 나타나는 부분을 교과서에 실어야 한다.
④ 흥미도
두 제재 모두 학생들에게 실제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일이기 때문에 공감할 수 있는 내용.
첫째 마당 - 마음의 빛깔
소단원 <경험 속으로> 학습활동 검토
① 학습목표와의 관련성
학습목표에 맞게 인물의 성격을 다양하게 변형한 뒤 사건의 전개가 어떻게 바뀔지 예측하는 학습활동이 제시.
② 학습활동에 가치판단 개입 정도
성격을 변형시켜 전개를 예측하는 활동의 예들이 모두 부정적인 느낌의 성격들. 긍정적 성격도 예로 제시해야 함.
③ 학습활동 방법의 적절성
‘글 속 인물들의 성격과 사건에 대해서 파악하기 - 글 속 인물이 다른 성격이었다면 사건의 전개가 어떻게 변할지 추측해보기 - 자신이 글속의 인물이라면 어떻게 했을지 말해보기’의 3단계 학습활동을 통해 학습 목표인 인물의 성격과 사건전개의 관련성에 대하여 잘 알 수 있도록 되어있다.
첫째 마당 - 마음의 빛깔
되돌아보기 검토
시 [걸어다니는 바다]: 동료평가
이야기 [황새의 재판]: 자기평가
① 학습목표의 포괄정리 여부
학생들이 시의 비유적인 표현을 이해하고, 이야기의 사건 전개 과정과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여 이를 평가 해보는 활동으로 구성하였으며 이는 단원 목표를 적절히 포괄 정리하고 있다.
② 평가방법의 적절성
시의 비유적 표현의 이해를 동료평가로 구성. 비유한 까닭 찾기는 학생들 사이에 많은 이견이 있을 수 있는 활동이므로 동료평가를 통해 성취수준 도달 여부를 평가하기 보다는 의견을 나누는 정도가 적절할 것.
첫째 마당 - 마음의 빛깔
더 나아가기 검토
시: 선호도에 따른 선택과제형
이야기: 공통과제형
① 심화보충활동으로서의 의미
시는 [그 때 그 고향집]의 학습활동 3번처럼 심화된 사고를 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해 심화보충활동으로서의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으나, 이야기의 심화 보충 학습은 이전 차시 학습 활동의 반복으로 보인다. 실제로는 반복되는 활동일지라도 학생들이 새로운 활동처럼 인식할 수 있는 그런 변화를 모색하려는 노력이 필요.
첫째 마당 - 마음의 빛깔
삽화 검토(P.13)
엄석대가 웃는 삽화의 위치가 부적절. 실제로 글을 읽다 보면 삽화를 보게 되는 시점은 이미 엄석대와 아이들이 어이없어하며 비웃는 장면이 지나간 뒤이다.
삽화를 넣는 이유는 아동의 이해를 돕기 위함이다. 따라서 글을 읽으면서 바로 그 장면의 삽화를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옳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