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교과서 분석 마음의 빛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5-1 읽기 교과서 분석>
첫째 마당 - 마음의 빛깔
1. 교과서 단원목표(대단원, 소단원) 검토
대단원 목표: 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시를 읽을 수 있다.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에 주의하며 이야기를 읽을 수 있다.
소단원 <1. 이처럼 생생하게> 목표
1차시 - 시를 읽고, 비유적 표현을 찾아봅시다.
2~3차시 - 비유적 표현을 생각하며 시를 읽어 봅시다.
소단원<2. 경험 속으로> 목표
4차시 - 이야기를 읽고,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봅시다.
5~6차시 - 인물의 성격과 사건의 전개에 주의하며 이야기를 읽어 봅시다.
교육과정 해당 영역 가운데, 어떤 지도 내용과 관련되나?
이 단원은 제 7차 교육 과정 내용 체계의 영역 중 읽기의 원리-평가와 감상 영역과 문학 의 수용과 창작-작품의 미적구조 영역을 다루고 있다. 소단원 <1. 이처럼 생생하게>는 비유적 표현의 의미를 이해하며 글을 읽는다는 교육과정 내용 하에 비유적 표현의 개념 알기, 비유적 표현의 효과 알기, 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시 읽기의 내용을 학습한다. 소단원 <2. 경험 속으로>는 인물의 성격 파악하기, 인물의 성격과 사건 전개의 관계 알아보기, 나라면 어떻게 행동할지 생각해 보기의 학습내용을 통하여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 과정과 인물의 관계를 이해한다는 교육 과정 내용을 충족시킨다.
교과서 단원 목표가 해당 학년 아동의 수준에 적절한가? (다른 학년에서 동일한 목표와의 위계성)
3-1 [둘째마당]
마음으로 보아요
장면이나 인물의 성격을 생각하며 실감나게 글을 읽을 수 있다.
4-1 [다섯째마당]
감동의 메아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창의력 증진을 위한 교수방법론의 이론과 실제
  • 대표 화가 르네 마그리트 ■ 생각하는 것에 대해서 생각하기3) 입체파 화가 피카소 ■ ‘천개의 눈’ 갖기4) 철학하는 화가 에셔 ■ ‘ 이 세상의 비밀’ 철학 수업5) 절규하는 화가 뭉크 ■ 그림으로 마음 읽기6) 후기인상파의 거장 빈센트 반 고흐 ■ 자기 빛깔 만들기7)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수 있게 하는 화가 아르침 볼도 ■ 상징읽기4. 피카소 그림으로 사고력 키우기* 한꺼번에 여러 각도에서 보기 * 아이들과 함께하는 활동 3가지출처

  • [현대문학교육론] 황순원의 `학` 교육
  • 분석하기 위해 문학 교과서들을 찾아 본 결과 이 소설을 본 단원에서 다루고 있는 교과서는 ‘블랙박스’와 ‘디딤돌’밖에 없었다. 하지만 황순원의「학」은 하나의 문학 작품으로서 학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배경을 바탕으로 통일 교육의 일환으로써 학습할 수 있는 소설이기 때문에 그 필요성은 더욱 높다고 하겠다. 따라서 현재 문학 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습 목표에 6차 교육과정의 동아 출판사 문학 교과서가 그러했듯이 ‘문학 작품에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분석(고학년)- 교육과정의 구현과 관련된 교과서 체제 분석-- 목 차 -I 들어가며 - 제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2. 해설서에서 구현된 7차 국어과 교과서 내용 체계3. 7차 국어과 교과서 구성 체제 II 말하기듣기쓰기 영역 - 5학년 1학기 넷째마당 이리 보고 저리 보고‘를 중심으로 1. 단원 설정 이유 2. 단원의 개관 3. 내용 범주(본질, 원리, 태도, 실제) 4. 단원에 대한 평가III 읽기영역 - 5학년 1학기 넷째마당 이리 보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 중등문법교육론 ❦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Ⅰ. 국어과 교육과정 총론1) 7차 국어과 교육과정7차 교육과정 총론에 따르면 국어과에서는 국어가 사용되는 맥락과 목적과 대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국어 사용 양상과 내용을 정확하고도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 현상

  • [교육학] 검인정 교과서의 장단점 분석-중학교, 고등학교의 국어 교과서(지학사와 교학사, 창비) 분석
  • 분석을 하기 전에, 비교하고자 하는 두 출판사의 중학교의 국어, 생활국어 교과서 네 권과 고등학교 국어 상 교과서 두 권의 교과서 목차와 단원 구성 체제에 대해서 제시하여 아래에 이어질 본격적인 교과서 비교분석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목차◆창비 중1-1 국어1. 나를 키우는 만남(1) 달려라 냇물아(2) 제주의 빛 김만덕2. 수업과 학교생활(1) 수업 듣기의 방법(2) 효과적인 교과서 읽기3. 내 마음의 시와 노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