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근대의 교육과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서양 근대의 교육과 사상
학습목표
서양근대의 교육과 사상에 대해 알아본다.
Contents
문예부흥기의 교육
인문주의 교육사상가
종교개혁기의 교육
종교개혁기의 교육사상가
서양 17세기의 실학주의 교육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1. 문예부흥기의 교육
문예부흥 또는 르네상스 운동
현세의 가치가 중요하다는 인식의 전환으로부터 태동
15C부터 실질적 가치관으로 부각
인문주의
[1] 인문주의의 본질
중세적 세계관 부정
현세중심, 인간중심, 이성중심의 새로운 세계관으로 변화하기 시작
정신적 문화의 새 아침을 맞이한 문화 재건 운동
Renaissance(문예부흥)은 재생의 의미
재생 고대 그리스 · 로마의 고 전 문학 · 예술 · 사상의 재현을 의미
르네상스 운동 : 인간성 왜곡하고 현세를 부정하는 중세 기독교적 권위와 편견의 속박에서 해방되자는 운동
단테, 페트라르카,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 젤로 등
소시민이나 농민생활과는 거리가 먼 것 이었음
인문주의의 참다운 정신은 후일의 종교개혁, 실학주의, 계몽주의라는 대중적 새 사상 속에 간직되면서 자라고 발전되어 감
[2] 인문주의 교육사상
초현세적 · 초자연적 · 금욕적인 중세다운 이상이나 경제적 · 물질적 생활만을 추구하는 실리주의에 반대 오직 자유 교육에 그 이상을 둠
심신의 건강을 위한 체육 · 도덕교육 · 문학과 미술의 감상과 표현을 포함하는 미적 정서를 위한 교육 부활시킴
조화로운 교육이 인문적 교육의 본질
인간적 교양 증진의 목적보다도 고전 그 자체가 목적이 됨 언어주의에 빠짐
키케로주의 교육사조같은 부작용 출현
강조점의 차이에 따라 개인적 인문주의 · 사회적 인문주의 · 키케로주의로 구분 됨.
(1) 개인적 인문주의 교육사상
상공업도시의 발달로 특별한 부와 생활면의 다양성을 가진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출현
국가나 사회보다 개인의 완성 · 개성의 존중 · 개인의 행복을 더 우선시
개인적 인문주의의 교육 목적
① 사고 · 표현 · 창작 활동의 배양 목적
② 지 · 덕 · 체의 조화로운 발달을 목적
③ 개인의 능력 · 성격 · 필요에 따른 개성의 완성을 목적
욕망의 추구를 가능한 한 허용
성서와 신학 대신에 인문과학과 예술 등 다양한 내용 채택
교육방법도 근대적으로 발전
- 교과서 중심, 강의 중심 교육방법으로 전환됨
- 개성존중의 교육방법 강조 학습자의 요구와 능력수주에 맞춰 가르침
- 억압과 차별 금지하고 자유스러운 분위기 조장
중세보다 훨씬 인간적이고 자유스러운 교육방법으로 발전
(2) 사회적 인문주의 교육사상
북부유럽을 중심으로 발생
이탈리아의 개인적 인문주의의 영향을 받음
구로테를 중심으로 함.
도덕과 종교중심의 인문주의 사상 서민과 대중의 인간적 생활완성에 깊은 관심을 가진 대중적 인문주의
인간관계의 개선을 목적으로 한 교육사상
사회적 · 종교적 · 도덕적 교육 강조
사회적으로 도덕적 행위를 실천하는 것과 아동의 선성을 육성이 교육 목적
고전 + 성서문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 실학주의 교육
  • 서양 실학주의 교육1. 등장 배경2. 실학주의 성격3.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특징4. 인문학 실학주의5. 사회적 실학주의6. 감각적 실학주의(과학적 실학주의)7. 근대교육 개혁의 기점8. 실과학교의 발달1. 등장 배경ㆍ실학주의 → 실제 생활에 유용한 지식 추구ㆍ르네상스, 종교개혁 + 자연과학의 발달 → 중등학교 교육, 라틴어 교육 중심 위주, 형식적 언어교육 극복ㆍ실학주의란 르네상스 이후에 유행하게 된 형식적 언어 중심주의에서 벗어나려는

  • 서양 실학주의 교육에 대해
  • 서양 실학주의 교육에 대해1. 등장 배경2. 실학주의의 성격3.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특징4. 인문적 실학주의5. 사회적 실학주의6. 감각적 실학주의(과학적 실학주의)7. 근대교육 개혁의 기점8. 실과학교의 발달1. 등장 배경ㆍ실학주의 → 실제 생활에 유용한 지식 추구ㆍ르네상스, 종교개혁 + 자연과학의 발달 → 중등학교 교육, 라틴어 교육 중심 위주, 형식적 언어교육 극복ㆍ실학주의란 르네상스 이후에 유행하게 된 형식적 언어 중심주의에서 벗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19세기의 한국사회
  • 근대교육의 발달을 재촉한 제 2차 시기가 된다.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가진 19세기 중기 이후 20세기 초 사이에 나타난 한국의 근대교육사상으로는 동학교육사상과 개화교육사상을 들 수 있다.제 2절 동학사상과 근대 교육1. 동학사상의 교육사적 이해동학사상은 조선 말기의 정치사회도덕종교의 부패로 절망한 민중에게 새 시대 건설의 희망을 심어 준 일종의 민족중흥사상이었다. 이 동학사상은 민족적 주체성에 호소하여 서학과 외세로 인한 민

  • [근대시기, 근대사회, 근대화] 근대시기(근대사회, 근대화)의 의복과 가르손느복식, 근대시기(근대사회, 근대화)의 음악, 서양과 한국의 근대시기(근대사회, 근대화)의 교육, 근대시기(근대사회, 근대화)의 예산제도와 행정 분석
  • 서양근대시기(근대사회, 근대화)의 교육1. 사회적 배경 2. 국가주의 교육 3. 계발주의 교육 Ⅴ. 한국근대시기(근대사회, 근대화)의 교육1. 19세기의 사회적 배경 2. 동학사상의 교육적 특징1) 동학의 사상적 특징 2) 동학사상의 교육적 의미 3) 개화사상기의 교육 Ⅵ. 근대시기(근대사회, 근대화)의 예산제도1. 영국예산제도의 발달 1) 의회의 과세동의권의 확립 2) 세출에 대한 통제권 3) 행정부제출예산제도4) 결산제도와 회계검사제도 2. 미국예산

  • 서양 근대의 교육과 사상1
  • 서양 근대의 교육과 사상목차제4장 서양 근대의 교육과 사상(2) 18세기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계몽적 자연주의 교육사상가19세기 서양교육의 배경국가주의 와 교육국가주의교육사상가계발주의와 교육계발주의 교육사상가 목차제4장 서양 근대의 교육과 사상(2) 18세기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계몽적 자연주의 교육사상가19세기 서양교육의 배경국가주의 와 교육국가주의교육사상가계발주의와 교육계발주의 교육사상가 1.18세기 계몽주의 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