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듣기 교육의 분석과 상황 맥락적 관점을 반영한 교과서 재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4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말하기*듣기 교육의 분석과
상황맥락적 관점을 반영한
교과서 재구성
목차
Ⅰ. 말하기 듣기의 이론적 기초
1. 말하기 듣기의 기능
2. 말하기 듣기의 개념 및 관점
3. 말하기 듣기의 특성
Ⅱ. 말하기 듣기 교육
1. 말하기 듣기 교육의 지향점
2. 말하기 듣기 교육의 목표
3. 말하기 듣기 교육의 내용
4. 말하기 듣기 교육의 수업 방법 및 모형
5. 말하기 듣기 교육의 평가
Ⅰ.말하기 듣기의
이론적 기초
말하기 듣기의 기능
의사소통의 기능
사고 형성의 기능
인간관계 형성의 기능
언어생활 문화 형성의 기능
언어문화 전승의 기능
말하기 듣기의 개념 및 관점
국어 생활의 관점
말하기
듣기
수사학적인 관점
의사소통 이론의 관점
상호관계적 관점
Lundesten
국제듣기협회
말하기 듣기의 개념 및 관점
국어교육의 관점
말하기 듣기의 개념 및 관점
결과중심 → 과정중심으로
-말하기 듣기는 그 행위가 끝난 후에 있는 어떤 결과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행위를 하는 과정을 포함
☞ 말하기 듣기의 과정에 초점을 맞춘 관점에서는 말하기와 듣기의 상호작용, 즉 의사소통 과정을 중시 ->의미공유의 과정
말하기 듣기의 개념 및 관점
말하기
- 생성된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상황과 목적에 맞게 음성언어로 표출하는 행위
듣기
- 자신의 배경 경험(지식)에 입각하여 이를 분석, 종합, 비판하는 사고 행위
말하기 듣기
- 말하기 듣기란 말하기와 듣기의 개별 활동과 끊임없는 양방향 의사소통 과정이 합쳐진 것.
말하기 듣기의 특성
말하기는 듣기는 의미구성 과정이다
말하기 듣기는 양방향 의사소통의 과정이다
말하기 듣기는 문제 해결의 과정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