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듣기 교육의 분석과 상황 맥락적 관점을 반영한 교과서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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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말하기*듣기 교육의 분석과
상황맥락적 관점을 반영한
교과서 재구성
목차
Ⅰ. 말하기 듣기의 이론적 기초
1. 말하기 듣기의 기능
2. 말하기 듣기의 개념 및 관점
3. 말하기 듣기의 특성
Ⅱ. 말하기 듣기 교육
1. 말하기 듣기 교육의 지향점
2. 말하기 듣기 교육의 목표
3. 말하기 듣기 교육의 내용
4. 말하기 듣기 교육의 수업 방법 및 모형
5. 말하기 듣기 교육의 평가
Ⅰ.말하기 듣기의
이론적 기초
말하기 듣기의 기능
의사소통의 기능
사고 형성의 기능
인간관계 형성의 기능
언어생활 문화 형성의 기능
언어문화 전승의 기능
말하기 듣기의 개념 및 관점
국어 생활의 관점
말하기
듣기
수사학적인 관점
의사소통 이론의 관점
상호관계적 관점
Lundesten
국제듣기협회
말하기 듣기의 개념 및 관점
국어교육의 관점
말하기 듣기의 개념 및 관점
결과중심 → 과정중심으로
-말하기 듣기는 그 행위가 끝난 후에 있는 어떤 결과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행위를 하는 과정을 포함
☞ 말하기 듣기의 과정에 초점을 맞춘 관점에서는 말하기와 듣기의 상호작용, 즉 의사소통 과정을 중시 ->의미공유의 과정
말하기 듣기의 개념 및 관점
말하기
- 생성된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상황과 목적에 맞게 음성언어로 표출하는 행위
듣기
- 자신의 배경 경험(지식)에 입각하여 이를 분석, 종합, 비판하는 사고 행위
말하기 듣기
- 말하기 듣기란 말하기와 듣기의 개별 활동과 끊임없는 양방향 의사소통 과정이 합쳐진 것.
말하기 듣기의 특성
말하기는 듣기는 의미구성 과정이다
말하기 듣기는 양방향 의사소통의 과정이다
말하기 듣기는 문제 해결의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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