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이해 논문 요약 및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나라에서는 창의성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학교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는 창의성에 대한 정의와 구성요소, 이에 따른 교수 학습 방법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창의성과 언어적 창의성,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 창의적인 이해와 표현의 정의를 제시하고, 이를 기르기 위한 구체적 교육 내용을 함께 제시하고 있다.
1. 창의성과 언어적 창의성
Lubart는 창의성이란 ‘새롭고도 사회문화적으로 적절한 것을 생성해 낼 수 있는 능력’이라 말했다. 즉, 단지 독창적이고 새로운 것을 넘어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가치 있게 인정되며 실현되는 것이 창의적인 것이다.
최근의 창의성 교육은 통합적 관점으로 고려하고, 교과의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도록 방향을 설정하고 있다. 창의성은 일반적인 것도 있고 영역 특수적인 것도 있지만, 다만 창의성은 본디 특정한 상황 속에서 발현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에서는 좀 더 교과 정면에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어떤 분야에서 창의적 작품을 만들어내는 사람은 그 영역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높은 기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국어과 교육에서는 ‘언어적 창의성’ 언어적 창의성: 국어 이해와 표현상황에서 기존하는 요소들로부터 새롭거나 독창적인 산물을 만들어가는 동시에 적절성과 유용성을 갖추어가는 정신 과정.
에 초점을 맞추고, 글이나 말을 통해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과, 기존하는 요소들로부터 사회문화적 상황에 맞게 새롭거나 독창적인 산물을 산출하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에 의하면 모든 사람은 일곱 가지 지능을 다 가지고 있는데, 그 중 강점을 지닌 지능과 연결하여 통합 지도하면 다른 지능을 교육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말한다. 언어적 지능(언어적 창의성)또한 이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지도하는 것이 좋다.
2. 창의성과 창의적인 국어 사용 능력
표현과정은 개인적인 앎을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도록 의미를 구성하여 언어적으로 변형하는 과정이고, 이해과정은 다른 사람이 표현한 언어를 통해 그 사람이 드러내고자 하는 의미를 자신에 맞게 재구성하는 의미구성 과정이다. 이처럼 언어활동은 주어진 것을 단순히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기 나름의 관점이나 세계관에 기초하여 재구성하는 활동이다. 여기에는 필연적으로 주어진 언어를 분석적, 비판적, 창의적으로 바라보는 활동이 필요하다. 따라서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이란 언어 활동에 작용하는 여러 요인들의 복합적인 상호 작용을 통하여 새로운 의미를 재구성하는 사회인지적 능력이다. 이는 창의적 사고는 물론 비판적 사고를 포괄하는 언어 표현과 이해 능력을 뜻한다.
3. 창의적인 이해와 표현
국어과에서 언어활동은 크게 이해 활동과 표현 활동으로 나눌 수 있으며, 여기에는 언어의 네 가지 기능인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로 이루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수행형 평가 도구 개발 및 적용
  • 이해하고 적합하게 편지글이나 시를 구성하였다.3점종메와 보신각 종의 입장을 이해하였으나 작성한 글의 주제나 의도가 뚜렷하지 않다. 2점종메와 보신각 종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고 글을 작성하였다.1점■ 채점기준안※ 참고문헌 및 사이트천경록. 1999. 「국어과 수행평가의 이론과 시행 방안」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원대학교 어문 교육 연구소.천경록. 2001. 「국어과 수행평가와 포트폴리오」. 교육과학사.조승태. 2000. 「국어 수행평가 방

  • [초등국어교육] 제 7차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고학년)
  • 비판적이고 창의적 인지의 수준이 달라진다는 점이 학교 급별 성취 수준의 차이로 나타난다.초등학교 고학년인 5학년 1학기 교과서는 문학 창작 및 문학 감상 관련 단원인 첫째 마당, 둘째 마당, 문학 창작 및 문학 감상 관련 단원인 셋째 마당, 설득 및 비판적 이해와 관련된 넷째 마당, 친교적 이해 및 표현 관련 단원인 다섯째 마당으로 구성되어 있다.여기서 분석하고자 하는 셋째 마당의 소단원 2. 무지개를 찾아서 부분의 말하기 ․듣기․ 쓰기에서

  • 논문 작성법 보고서
  • 논문작성법3. 논문 작성의 절차표지(학위명, 논문제목,지도교수명, 대학 학과 등 명기)내표지학위논문 제출 및 인준서국문초록머리말내용목차도표목차논문 주내용1.서론 2.본론3.결론참고문헌영문초록부록 또는 감사문문제제기-연구대상의 성격, 대상선정의 이유, 연구의 의의, 연구목적, 연구사 서술문제추구-효율적 논지전개 위해 몇 개의 절로 나누어 구성문제의 평가-논지요약,반성 다른 이의 연구연장 위한 문제제기항목화 필요-편,

  • [독서교육] 제7차 교육과정 및 2007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분석 -학년별 내용 7∼8학년
  • 및 내용요소의 예(1)영역구분7학년8학년읽기성취기준읽기의 개념, 특성, 원리, 방법을 안다.설명하는 글과 설득하는 글을 읽고 글의 짜임을 비교한다.내용요소의 예①읽기의 개념과 특성 이해하기②읽기의 원리 파악하기③맥락을 고려하면서 글을 읽는 방법 파악하기④글의 특성에 맞는 읽기 방법을 활용하여 글 읽는 태도 기르기①문단 요약 및 문단 간 관계 파악의 원리 이해하기②문단 간 관계 분석을 통해 글의 짜임 파악하기③글의 의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일반적 성격,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목표,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과서활용학습과 협동학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 수행평가
  • 및 어법어휘, 문장, 이해와 탐구, 태도 등문학이해, 작품이해, 감상, 해석, 평가능력방법지필검사, 포트폴리오, 관찰법 등 다양한 방법직접평가중시, 관찰평가, 포트폴리오법 등 다양한 방법단답형, 선택형, 빈칸메우기, 요약하기, 서술형, 논술형, 설문지법, 면접법선택형, 단답형, 서술형, 완성형, 직접평가(쓴글 평가)지필(선택, 완성형), 관찰, 면담, 질문지법, 포트폴리오법선택형, 서술형, 논술형, 다양한 형식 창의적 개발3. 수행평가 결과의 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