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서양 현대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5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서양 현대의 교육사상
*
How are you?
The title of my presentation is ‘The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 subitizing and their counting’.
1. 진보주의
1. 진보주의 철학의 배경
특 징
등장배경 : 20c 초 미국의 전통교육 비판
자유주의 아동중심 교육사상
‘행함으로 배우는’(learing by doing) 교육
대표인물 : 아동중심 사상가의 지지자
킬패트릭, 파커, 카운츠
1918년 ‘진보주의 교육협회’(PEA) 결성
2. 진보주의 교육이론
7개항의 교육강령
모든 아동에게 자유 부여
아동의 흥미 = 학습활동의 동기
교사 : 활동 고무, 정보 제공하는 안내자
교육목적 : 아동의 전인적 발달
목표 : 건강증진 <- 쾌적한 학교시설 제공
학교 : 가정과 협조, 아동생활에 만족감 제공
진보주의 학교 : 실험학교, 교육개혁의 중추
교육원리
생활 그 자체
학습 : 어린이의 흥미와 관련
문제해결을 통한 학습
교사역할 : 권고, 안내자
학교 : 협력 장려
민주주의 사상, 인간성의 상호작용
2. 진보주의 교육이론
아동에게 지나친 자유부여 -> 쉬운 교과목만 선택
미래에 대한 교육의 준비성 소홀
명확한 교육목표 설정 어려움, 산만한 수업 분위기
학교가 사회의 축소판화, 우수한 소수자 교육 x
3. 진보주의 교육이론 비판
비판점
배경: 1957년 소련의 스푸트닉 인공위성 발사
2. 항존주의
1. 항존주의 철학의 배경
특 징
등장배경 : 1930년대 진보주의에 대한 부인
대표인물 : 고전적 실재론 기초
에들러, 허친스, 마리땡
교육사조
절대의 원리 <-> 변화의 원리(진보주의)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한 믿음
2. 항존주의 교육이론
교육목적 : 이성 계발
교육이념 : 보편적 교육의 가능성
교육방법 : 자유교양교육
2. 항존주의 교육이론
교육원리
교육은 언제 어디서나 동일
교육 : 이성을 발달시키는 데 집중
교육과업 : 영원한 진리에 인간을 적응시키는 것
생활을 위한 준비
기본적인 과목 학습
위대한 고전들을 통해 진리를 발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철학, 문학 등 사색, 사변, 이론적인 면이 발달하였으나 로마는 정치, 법률, 도덕, 응용과학 등 실제적인 면이 발달한 그러한 특성으로 말해질 수 있다. 로마교육은 B.C 753년 로마의 건국으로부터 서로마제국이 멸망한 A.D. 476년에 이르기까지 1000년에 걸쳐 이루어졌다.② 로마교육의 교육사적 시대구분은 왕정시대 → 공화정시대 → 재정시대의 3단계로 구분 될 수 있다.2) 왕정시대(B.C. 753-509)(1) 교육방법 : 실생활을 통한 경험 및 모방 교육을 통하여 교

  • 교육학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
  • 및 과학에서 남긴 유산은 막대하다. 그리스인들의 자유주의 정신과 개인주의 사상은 고대사회 체제 아래서도 민주정치를 크게 발전시켰고 합리주의 정신은 자연철학은 낳았으며 인간중심 사상은 학문과 예술에서 훌륭하게 표현되었다. 그리스의 교육은 크게 아테네와 스파르타 교육으로 나눠 큰 대조를 이루고 있다. 스파르타는 주위의 강대한 국가들의 위협과 피정복민에 의한 반란의 가능성에 대한 불안 속에서 국가의 존립을 유지하기 위하여 철

  • 교육학 교육의 역사적 기초
  • 교육기관② 사학(私學)-서원 : 청년자제들을 모아 학문과 덕행을 연마하는 수도장 명유공신(이름난 선비,나라에 공로가 있는 신하)을 숭배함풍기 군수 주세풍의“백운 서원”중등교육기관-서당 : 순수한 사숙으로서 대중의 식자 교육을 돕는 초등교육기관③ 교육목적-일부 귀족 계급의을 위한 관리 양성->과거에 급제하여 고급관리로의 입신양명④ 교육내용-유학중심->숭유사상을 철학화하고 보편화함5)19세기 현대 교육(1)통변학교-1883년 뭘렌

  • [초등도덕교육론]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
  • 철학 및 도덕교육에 중점을 두어 탐구하였다. 그녀는 서양의 전통 윤리학을 비판하면서 자신만의 ‘배려 윤리학’을 확립해 나가는데, 그녀가 서양의 전통 윤리학에 대해 비판한 부분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서양의 전통 윤리학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도덕적 추론 능력이 우월하다고 보아, 여성을 도덕적 행위자로 인정하지 않은 점을 비판하였다. 둘째, 서양의 전통 윤리학에서 추상적 원리를 강조하고 이에 기초한 논증적 정당화를 추구해 왔던 점

  • [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특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필요성,범위, 평생교육전문가(평생교육사)의 배치,역할
  • 교육과 학습의 필요성을 설파한 여러 교육사상이 존재해 왔다. 이들을 총칭하여 ‘고전적 평생교육론’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들의 연원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고대에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동양에서는 고대 중국의 유교 및 도교, 고대 인도의 우파니샤드 경전 등에서, 그리고 서양에서는 고대 그리이스의 사상가, 특히 Hormer, Socrates, Plato, Aristotle의 사상 등에서 평생학습, 평생교육, 평생수양 등과 같은 생각이 강조되어 왔다. 현대적 의미에서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