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수업 시 비평적 글쓰기 지도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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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전의 교육과정이 표현위주의 미술교육으로 작품제작과 표현활동이 강조되었던것에 비해 창작 미학 미술비평 미술사의 통합적인 교육으로서의 이론이 대두되면서 미적 체험고 감상을 강조하게되었다. 미술을 통해 문화적, 역사적 이해를 도모하고,다양한 자료를 관련짓고, 사고하고, 의미를 새롭게 구성하는 능력 즉 사교력을 신장시킬수있는 학습으로 새로운 측면들이 거론되면서 미술 교육에서 감상교육에 대한 관심이 새로이 부각되고있다
이러한측면에서 미술비평은 개인적 또는 단순하고 직관적인 감각에서 의 감상이 아니라 자신의 느끼고 생각한바를 구체적이고 설득력있게 말이나 글로 표현하는 활동을 바탕으로 하고있다. 감상활동이 단편적인 미적 체험이 아닌 인지적 활동을 바탕으로 하는 것임을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고 미술비평을 통해 글쓰기는 자신의 경험과 지식, 생각 등을 글로 표현하는 것으로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조직하고 표현하는 심리적 활동임과 동시에 지식을 구조화하는 인지작용으로 고등하고 능력과 창의력을 키워 줄좋은 학습 방법이 된다 이렇듯 비평을 통한 글쓰기는 논리적으로 자연스러울 뿐만 아니라 합리적이라는 점에서 미술감상을 비평문쓰기 교육을 강조할 수 있다. 본논문은 미술과목에서의 비평적 글쓰기의 주용성 및 필요성에대해 지도방안을 제시하도자 한다.
2-이론적배경
1. 제 7차 미술교육 과정의 학문적 배경과 특징
가. 학과중심 미술교육
7차 미술교육 과정의 성격이나 목표에서 살펴 볼 수 있듯이 미술교과는 전인 교육으로서의 수단적인 성격을 강조하고있다. 따라서 미술교육 동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술교육의 학문적 동향을 살펴보아야 할 필요가있다
1950년대 후반 과학자가 과학 교육을 위한 탐구 활동의 모델이 되는 것과 같이 미술가, 미술사가와 미술비평가도 미술 교육을 위한 탐구 활동의 모델이 될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이후 학문 중심 미술교율의 기초가 되었다
1980년대에는 미술의 내가지 분야의 위계와 연계성에 대한 2가지 관점이 제기되고 있다, 천째는 미술비평, 미술사 혹은 미학적 활동을 새롭게 강조하는 관점이다. 둘째는 네가지 활동중에서 미술창작 활동이 근간이 되어야 한다는 관점이다.
1990년대 들어와 일부 비판에도 불구하고 교육과정과 교재 개발에 있어 미술 창작을 넘어 다양한 미술 활동을 제안하고 네가지 미술의 분야, 미술가, 미술사가, 미술비평가와 미학자의 구체적인 탐구 방식을 살펴봄으로써 미술에서의 다양한 직업에 대한 이해와 함께 미술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인식을 하도록한다
2. 미술 감상 교육의 개념
감상은 잘생각하는것, 가치, 기쁨, 대상의 질이나 값어치를 가늠하는것, 온전하게 또는 예민하게 느끼는것 등으로설명되고있다 예술작품 감각적 형식과 표현 내용의 전체에 걸쳐서 음미하고 즐기는 것으로 미적 관조와는 달리 작품을 적극적으로 음미하는 평가활동이 포함되나, 감상은 작품의 식별이나 유별 그자체가 목적이 아니며 어디까지나 감각적 표현구조의 미묘한 차이를 향수하는것에 주안점을 둔다 따라서 감상력은 다룬 사람이 소유하고 있는 감수성과 지식에 의해 미적 경험의 차원으로 유도될수 있으며 예술의 언어를 습득함으로써 자신의 능력을 키워 나아갈 수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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