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인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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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1세기에 나타나는 환경문제, 왕따, 청소년 범죄 등의 사회적 문제는 우리 사회의 도덕성이 타락해 가고 있다는 증거로서 이는 건전한 민주 시민 의식과 합리적 가치관의 결여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으로 인간교육에 역점을 두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의 교육 현실을 보면 입시위주, 지식편중의 교육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모든 교과의 교사가 인성교육을 분담해서 조직적으로 지도하기보다는 윤리도덕 과목 담당교사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고, 윤리도덕 과목이외의 다른 교과와 생활지도 차원의 인성교육은 확실하고 설득력 있는 체계적인 지도방안이 제시되지 못하여 그 실효성에 의문성이 제기되고 있다.
인간적인 교육을 통하여 이러한 사회문제들을 줄여나갈 수 있을 것이다.
Ⅱ.인성교육의 개념과 구성
1.인성교육이란?
한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자질과 태도 및 품성을 배양시키는 교육을 말한다.
인성교육이란 말 그대로 인성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육을 말하는 것으로서 마음의 바탕을 교육하고 사람 됨됨이를 교육하는 것이다.
마음의 바탕을 교육한다는 것은 마음의 구성요소인 지, 정, 의를 교육하는 것이고, 사람 됨됨이를 교육한다는 것은 인간으로서 바람직하고 보편타당한 가치를 추구하며 그 가치를 완성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2.인성교육의 목적
⑴자아를 확립하고 공동생활에 필요한 예절과 규범을 익히고 실천한다.
⑵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토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환경 보존 운동에 적극 참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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