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 학급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이란 학생들에게 어떤 교육목표를 어떠한 교육 내용과 방법 및 평가를 통해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놓은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을 말한다.
그런데 특수학급에서는 이러한 교육과정이 일반학급과 같은 내용·방법, 같은 평가기준으로 적용되기는 어렵다. 본 보고서에서는
1. 특수학급 교육과정 운영을 알아본다.
2. 중학교 특수학급 교육과정의 교과교육과 직업교육을 살펴본다.
3. 실업고등학교와 인문계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육과정의 교과교육과 직업교육을 비교하여 살펴본다.
Ⅱ 본론
1. 특수학급 교육과정 운영
1)특수학급 교육과정의 기본 성격 및 특성
(1)성격
①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에서는 개별 학습자중심의 열린교육과정의 성격을 강조함으로써 특수학급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을 별도로 설정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특수학급 학생들 은 기본적으로 국민공통 기본교육가정을 적용하면서 그러한 일발교육과정의 적용이 어려운 장애학생에게는 교사의 역량에 따라 개인의 능력이나 장애 특성에 따라 일반교육과정을 근 간으로 수정하여 적용하거나 특수학교교육과정인 기본교육과정을 부분적으로 활용 한다. ②편제 및 시간배당 기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특수학급 운영의 문제점, 개선방안
  • 목 차Ⅰ. 들어가며Ⅱ. 특수학급의 성격․설치목적․의의1. 특수학급의 성격2. 특수학급의 설치 목적 및 의의Ⅲ. 특수학급 운영의 문제점Ⅳ. 개선방안1. 특수학급의 교육여건2. 특수교육에 대한 인식3. 교육과정의 개발 4. 특수학급 학생진학에 따른 교육의 연계체제5. 자격을 갖춘 교사의 확보6. 특수학급 예산집행과 전담부서7. 특수학급의 장학Ⅴ. 맺음말Ⅰ. 들어가며특수학급은 장애정도가 비교적 가볍지만, 일반학교에서는 적절한 교육을

  • 정서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
  • 특수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2. 특수교육대상자라 함은 제10조의 규정에 의하여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선정된 사람을 말한다.3. 특수교육기관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에게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전공과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의 과정을 교육하는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을 말한다.4.

  • [아동복지] 장애아동과 특수학교
  • 아동복지장애아동과 특수학교10조1. 특수 교육이란?1) 특수교육의 정의교육을 인간에게만 한정하지 않고 모든 생물체에게까지 넓혀서 아주 광의의 의미로 해석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인간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작용을 교육이라고 한다. 그래서 교육을 사전적으로 정의 할 때 “인간의 정신적, 신체적 성장과 발달을 어떤 이상, 목적, 혹은 가치 기준에 의하여 통제하거나 도와주는 인위적인 과정”이라고 한다.(서울대학교 교육연

  • [학습장애아교육] 통합,특수학급 참관 보고서
  • 통합/특수학급 참관 보고서▶목 차◀1. 통합/특수학급 운영에 관한 제반사항 1) 학급 설치 목적 및 연혁 2) 학급 아동 판별 절차 3) 학급 구성 및 현황 4) 교육과정 및 편제 5) 교수계획 2. 수업참관 기록 3. 면담내용1) 일반아동 2) 특수교사 4. 주어진 여건 내에서의 긍정적인 면 & 문제점 및 개선방안1.통합/특수학급 운영에 관한 제반사항1)학급 설치 목적 및 연혁2)학급 아동 판별 절차3)학급 구성 및 현황 4)교육과정 및 편제5)

  • [특수교육, 정신지체, 역사] 한국정신지체학교역사
  • 학급이 설치된 적이 있다. 그러나 지금의 정신지체 특수학교를 싹트게 하고 뿌리 내리게 한 직접적인 동기는 1969년 중학교 무시험 추첨 입학제도가 실시됨에 따라 그 당시 중학교에 우열반 편성 논의와 때를 같이 하여 저능아 및 지진아의 교육을 위한 대책의 하나로 국민학교에 특수학급 설치문제가 거론되면서 비롯되었다.(1)국민학교 특수학급 교육우리나라 특수학급 교육이 발전해 온 과정을 몇 단계로 구분지어 볼 수 있다.그 첫 단계는 특수학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