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개념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1. Education(교육): ety. Latin) Educare - e(out) + ducare(ducere, bring up, lead up, drawup) - 과정상의 활동
1.2. Pedagogy(교육학): ety. Greek) Paidagogos - paida(child) + gogos(drawing) - Gymnasium으로 이끔. cf) padagogue(교복): 해방된 노예출신의 교양있는 그리스인. 5-15세의 자유시민계급 소년을 관리함. - 학문적 측면
1.3. Erziehung(교육): German) er(aus/auf) + ziehen(이끌어 내다) - herausziehen(끌어내다, 산출하다, 분만하다), aufziehen(끌어 올리다. 향상시키다). cf) Bildung: 도야
1.4. 敎育: 맹자의 진심장 상편에 처음 등장. 敎(부모/교사가 손에 막대기를 들고 자식/학생이 그들의 일을 본받게 함) 育(어머니가 자식을 낳아 키우고, 가슴으로 안음)
1.5. 가르치다.: (가리키다와 같은 어원.) 갈다(바꾸다, 부여하다, 연마하다) + 치다(때리다, 기르다) - 방향제시, 선별, 분별, 판단, 경장, 연마, 사육, 생성, 제거, 성장의 의미
** 듀이: 교육은 양육, 교양의 과정이다. 이 어구들은 교육의 상이한 정도와 단계를 말하는 것으로 어원적으로 보면 육성하다, 지도하다는 과정을 말한다. 이 과정의 결과에서 보면 교육은 구성, 형조, 도야의 활동이다.
2. 교육내용(사상)적 개념
2.1. 인격(도덕)성 중심: 이상주의, 이성에 의한 합리적 사고와 절대가치 및 고전학습 강조
2.1.1. Kant: 인간을 인간답게 형성하는 작용이며 현실적 존재를 이상적으로 당위화 하는 일
2.1.2. Piaget: 본능적 존재를 가치와 도덕, 당위성을 아는 존재로 변화시키는 것
2.1.3. Herbart: 도덕적 품성 도야가 교육의 목적. 따라서 목적은 윤리학에서 방법은 심리학에서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윤섭(2002). 교육학 강의(개정 2판). 서울: 한올출판사.
성태제 외(2013). 최신 교육학 개론(2판). 서울: 학지사. 28-39.
유재봉(2013). 교육의 개념적 기초(1장). 최신 교육학 개론. 성태제 외(2013). 서울: 학지사. 14-49.
정범모(1968). 교육과 교육학. 서울: 배영사.
Peters, R. S. (1966). Ethics and Education. London: George Allen & Unwin. 이홍우 역(1980). 윤리학과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김종서·이영덕·정원식(2009). 최신 교육학 개론(개정·중보). 서울: 교육과학사.
송영경(2009). 평생학습사회를 위한 교육학의 이해. 서울: 교육아카데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