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개념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1. Education(교육): ety. Latin) Educare - e(out) + ducare(ducere, bring up, lead up, drawup) - 과정상의 활동
1.2. Pedagogy(교육학): ety. Greek) Paidagogos - paida(child) + gogos(drawing) - Gymnasium으로 이끔. cf) padagogue(교복): 해방된 노예출신의 교양있는 그리스인. 5-15세의 자유시민계급 소년을 관리함. - 학문적 측면
1.3. Erziehung(교육): German) er(aus/auf) + ziehen(이끌어 내다) - herausziehen(끌어내다, 산출하다, 분만하다), aufziehen(끌어 올리다. 향상시키다). cf) Bildung: 도야
1.4. 敎育: 맹자의 진심장 상편에 처음 등장. 敎(부모/교사가 손에 막대기를 들고 자식/학생이 그들의 일을 본받게 함) 育(어머니가 자식을 낳아 키우고, 가슴으로 안음)
1.5. 가르치다.: (가리키다와 같은 어원.) 갈다(바꾸다, 부여하다, 연마하다) + 치다(때리다, 기르다) - 방향제시, 선별, 분별, 판단, 경장, 연마, 사육, 생성, 제거, 성장의 의미
** 듀이: 교육은 양육, 교양의 과정이다. 이 어구들은 교육의 상이한 정도와 단계를 말하는 것으로 어원적으로 보면 육성하다, 지도하다는 과정을 말한다. 이 과정의 결과에서 보면 교육은 구성, 형조, 도야의 활동이다.
2. 교육내용(사상)적 개념
2.1. 인격(도덕)성 중심: 이상주의, 이성에 의한 합리적 사고와 절대가치 및 고전학습 강조
2.1.1. Kant: 인간을 인간답게 형성하는 작용이며 현실적 존재를 이상적으로 당위화 하는 일
2.1.2. Piaget: 본능적 존재를 가치와 도덕, 당위성을 아는 존재로 변화시키는 것
2.1.3. Herbart: 도덕적 품성 도야가 교육의 목적. 따라서 목적은 윤리학에서 방법은 심리학에서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윤섭(2002). 교육학 강의(개정 2판). 서울: 한올출판사.
성태제 외(2013). 최신 교육학 개론(2판). 서울: 학지사. 28-39.
유재봉(2013). 교육의 개념적 기초(1장). 최신 교육학 개론. 성태제 외(2013). 서울: 학지사. 14-49.
정범모(1968). 교육과 교육학. 서울: 배영사.
Peters, R. S. (1966). Ethics and Education. London: George Allen & Unwin. 이홍우 역(1980). 윤리학과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김종서·이영덕·정원식(2009). 최신 교육학 개론(개정·중보). 서울: 교육과학사.
송영경(2009). 평생학습사회를 위한 교육학의 이해. 서울: 교육아카데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대안학교 -간디학교
  • 교육 철학 및 교육사 ❛행복 찾는 대안학교❜- 간디 학교✤ 목 차 ✤1. 개념정리1) 특성화 고교 2) 대안교육 3) 대안학교 2. 특성화 대안학교인 간디학교1) 간디학교만의 특성2) 대안학교형태로의 간디학교 3) 설립취지 4) 운영방식 5) 현황3. 대안학교의 비판 및 우리가 생각하는 개선 방안 1) 대안학교의 비판2) 우리가 생각하는 개선 방안 및 걸론참고문헌1. 개념정리 1) 특성화 고교 현행 초ㆍ중등교육법시행령 제91조에 따르면, 특성화고등학

  • 과학과(교육,수업)순환학습,측정학습, 과학과(교육,수업)발견학습,가설실험학습, 과학과(교육,수업)토론학습,경험학습, 과학과(교육,수업)과제학습
  • 교육, 수업) 순환학습1. 개념2. 단계1) 탐구 단계(Exploration phase)2) 개념도입 단계(Term Introduction phase)3) 개념응용 단계(Concept Application phase)3. 특징4. 형태1) 서술적(Descriptive)순환학습 형태2) 경험- 귀납적(Empirical- Inductive)순환학습 형태3) 가설- 연역적(Hypothetical- Deductive)순환학습 형태Ⅱ. 과학과(교육, 수업) 측정학습1. 측정(자료 해석) 학습이란2. 측정 학습 단계1) 문제 파악2) 측정 계획3) 측정 및 기록4) 자료 해석 및 법칙성 발견5) 정리 및 적용3.

  • [교육문제연구론] 특정 교육사상가의 교육관을 다룬 문헌 하나를 선택하여 교육중심적 교육관에 비추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 ✰✰ 목 차 ✰✰ 】Ⅰ. 교육의 외재적 기능과 교육의 평가 1. 교육의 외재적 기능의 평가2. 교육본위론Ⅱ. 교육관의 개념정리1. 교육은 제도가 아니다.2. 학교 연구와 교육 연구는 별개의 것3. 단순한 것을 위한 기능으로 규정하는 것이 교육은 아니다.Ⅲ. 교육관의 혁신을 위한 방안1. 품위라는 개념을 도입(1) 품위 자체가 지닌 내재적인 가치(2) 품위는 속성이 실현되지도 않은 인간의 가능성까지 포괄2. 품위의 끊임없는 변화성(1) 품위의 종류

  • 유아교육 프로그램 개발 프로젝트접근법 교육사례,유아교육계획안,유아교육 교육계획안
  • 유아교육 프로그램 개발 프로젝트접근법 사례1. 꽃- 교사의 준비 단계 주제선정이유 중심개념정리 예비 주제 망 자원 목록 표 활동 목록 표* 교사의 프로젝트 준비 단계1. 주제 선정 이유아이들과 함께 실외놀이를 하던 중 유아센터 화단에 파릇파릇 새싹이 돋아나는 것을 보았다.아이들은 얼어붙은 땅을 뚫고 나오는 새싹이 신기해서 모두들 야, 신기하다. 예쁘다 하면서 소 리를 쳤다.아이들은 자신의 집에 있는 여러 종류의 꽃들과

  • [사회조사방법론] 청소년기 성교육 유무가 대학생의 성태도에 미치는 영향
  • 논제: 청소년기 성교육 유무가 대학생의 성태도에 미치는 영향가설: 청소년기 성교육 받은 대학생은 긍정적 성태도를 가질 가능성이 있다.차 례1. 서론 P3 ~*연구 필요성2. 본론 P4 ~ P7* 개념정리 P4 ~ P5* 청소년 성교육의 실태 P5 ~ P7* 연구방법 P7 ~ P8* 참고문헌 P8설문지 P8 ~ P12잘난 조의 개인특성 및 느낀점P13 ~ P161. 서론 - 연구 필요성성에 대한 이론적 관점은 생물학적인 측면과 인간의 심리와 사회문화적 구조의 상호 연관성 속에서 파악하는 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