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의사회 과목 흥미 저하 원인과 그대 처방 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초등사회과의 목적은 민주 시민으로서의 올바른 자질을 길러주는 데 있다. 「2009년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에서는 바람직한 민주 시민이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바탕으로 인권 존중, 관용과 타협의 정신, 사회 정의의 실현, 공동체 의식, 참여와 책임 의식 등의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고, 나아가 개인적 ·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 개인의 발전은 물론, 사회, 국가, 인류의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이라고 정의한다. 요약하면 민주 시민은 사회, 국가, 인류의 발전을 위해서 지식, 기능 가치 · 태도를 갖추고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사회과는 사회 인식의 결과로서 지식의 이해와 습득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의 이해가 실제로 아동의 사회생활에 적용 가능하도록 기대하는 교과로서의 성격이 강하다. 그러나 실제 교실현장에서 사회과를 교육하는 교사들은 이러한 사회과 교육의 목표를 학생들이 성취하도록 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회과목을 배우는 3~6학년 교사들의 학급 기초 조사결과 타 교과에 비해 사회과목에 대한 흥미를 학생들이 못 느끼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는 사회과 수업시간에도 그대로 나타났다. 저자도 사회를 가르치다 보면 집중하지 못하고 지루한 눈빛을 보내는 학생들이 상당히 많다. 이와 같은 문제해결의 필요성을 느끼고 본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로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2. 연구문제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연구에 필요성에 기초하여 모 초등학교 6학년 3반에 재학중인 학생 중 사회과 교육에 흥미가 없는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설문조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 사회과목의 세 가지 항목(역사, 지리, 경제, 일반사회)중 자신이 지루하거나 재미없다고 느끼는 영역은 무엇이고 해당 영역에 대해 피실험자가 그렇게 느끼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나. 첫 번째 항목에서 피실험자가 서술한 영역에 대한 흥미도를 끌어올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어떠한 활동들을 했으면 좋겠는가?
Ⅱ.연구의 내용과 방법
1. 연구 대상
위에서 언급했듯이 본 연구는 수원 소재 Y초등학교 6학년 O반에 재학중인 학생 중 기초조사에서 사회과목에 대한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고 대답한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팀 기반 학습이 사회과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 교과 흥미에 미치는 영향-김민주,2010
수업모형별 ICT활용 학습이 초등 사회과 경제영역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김계영, 2005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초등사회과 지도학습의 효과 - 김현준, 201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