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과 학교조직풍 토론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간에게 개성이 있듯이 조직에도 그 나름의 성격이 있다. 즉, 어느 조직에서나 그 조직을 구별해 주고 나타내 줄 수 있는 그 조직만의 독특한 풍토가 있다. 그것을 학교조직에 대입시켜 보았을 때, 어떤 학교든 그 학교를 대할 때는 누구나 첫인상 또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교사나 교장이 그들이 하는 일에 대해 열의가 있고 보람을 느끼는 듯한 인상을 주는 학교가 있는 반면, 어느 학교는 교장 교사들 간에 유대감이 없고 교장은 자기의 권위에 대한 불만 또는 무능을 은폐하려고 노력하는 행동을 보게 된다. 이와 같이 각 개인이 고유한 인성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학교조직도 각기 다른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러한 조직풍토는 조직구성원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는 각각 조직이 갖고 있는 문화적 특성을 조직풍토라고 한다. 조직문화가 하나의 전체로서의 조직 혹은 하나의 자연체제로서의 조직을 강조하는데 비해 조직풍토는 조직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행동패턴을 탐색한다. 본 장에서는 교육실제에서의 학교조직풍토와 풍토이론과 그 개선방향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제 1 절 학교 조직풍토의 개념
“풍토(climate)”의 개념:
일종의 분위기를 말하며 집단이나 조직 내에 널리 스며들어 조직 성원들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 조직 내의 대인관계는 매우 중요하며 여기서 풍토란 모든 대인관계를 포함.
풍토란 관리의 효율성을 결정짓는데 사용되는 변수들만으로는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변화요인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할 때 어떤 요인이 환경적, 상황적 특성에서의 차이를 말하는 것. 즉, 풍토의 개념은 그러한 차이를 망라함.
학교를 방문해본 사람이라면 각 학교가 주는 느낌이나 분위기가 서로 다름 한 학교와 다른 학교를 구별시켜 주는 것으로 학교 조직 성원들의 행동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일련의 내적 특징이며, 각 개인이 자기 고유의 인성을 가지고 있는 것과 같이 학교 조직 자체가 갖고 있는 특성, 즉, 그 학교만의 조직풍토(organizational climate of school)라고 할 수 있음.
학교조직풍토의 개념
- 박용헌 : “학교성원들 상호간의 인간관계에 의하여 조성되는 의식적 무의식적인 심리적 축대현상”
- 핼핀(Halpin) : “학교조직의 성격”
- 페이스(Pace) : “학생이 보는 지적, 사회적, 문화적 분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권기욱 외(2000). 교육행정의 이해. 서울:원미사.
남정걸(2004).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교육과학사.
박정애(2004). 교육행정 교육경영. 서울:교육과학사.
박철용(1995). 교육행정학개론. 서울:양서원.
조성일(1996).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서울:재동문화사.
조성일최혜영(2006). 교육행정과 학교학급경영. 서울:학이당.
주삼환 외(200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습활동체 활동
  • 교육에 관한 넓은 시야가 교육 행정과 경영이라는 분야의 한생각 한생각이 합쳐져 교육학에 관한 더 깊은 생각으로 발전하겠다는 마음에 조이름을 알파라이징으로 지었습니다.⦁ 방법 및 장소- 담당 조원들이 학습내용을 요약 및 정리하여 온라인에 게시하고, 본 내용을 바탕으로 서로의 의견을 교류, feedback 합니다.- 온라인 모임장소 http://cyworld.club.com/gkrtmqrhdehdcp (학습공동체)⦁ 규칙 - 금요일 자정까지 5-4)까지의 활동 과정을 온라인 모임장소에

  • 교육행정학의 이론 발달
  • 교육행정학의 이론발달교육행정학의 이론과학적 관리이론(1900~1930)조직의 관리와 생산에 대한 능률강조인간관계이론(1930~1950)조직내에서 인간관계에 관한 관심행동과학적이론(1950~1970)조직내에서 인간의 행동과 조직과의 관계를 행정이나 경영에 적용체제접근이론(1970~현재)조직의 목표달성과 관련된 각종 체제의 연구제1절 교육행정과 과학적 관리론과학적 관리론의 개념과학적 관리론과 교육행정과학적 관리론의 개념테일러(Fredric W. Taylor

  • [교육행정] 교사의 직무동기
  • 교육이나 행정과 같은 복합적인 직무에서는 효과가 적을 것이다.학교조직에 주는 시사점목표설정이론은 상황의 차이나 개인차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구체적이며 도전감을 유발하며 수락된 것이며 목표달성에 대한 피드백이 있는 목표가 성과를 유발한다.목표관리기법(MBO)❶목표설정이론을 실제 조직경영에 적용하는 현대적인 기법이 목표에 의한 관리제도이다.❷목표관리는 조직 내의 상급자와 하급자가 상호간에 합의한 목표를 파악하고 달

  • 평생교육제도와 행정 -외국의 평생교육제도와 행정 및 우리나라 평생교육제도
  • 교육법 시행령 내용 2.3.1 목적 및 공공시설의 이용 2.3.2 전문인력정보은행제의 운영 및 교육계좌제의 운영 2.3.3 평생교육영역 및 평생교육사의 자격증 2.3.4 학교형태의 평생교육시설 2.3.5 학력인정시설지정의 신청 2.3.6 사내대학설치인가 2.3.7 원격평생교육시설의 신고 2.3.8 기타 2.3.9 부칙 2.3.10 평생교육정첵 관련부서 3. 참고자료 및 기타자료출처 3.1 참고자료3.2 인터넷 참고자료 주소 1. 외국의 평생교육제도와 행정1.1 미국의 평생교육제도와

  • 지방교육자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육자치제는 이와 같은 것들을 제도적으로 보장하려는 것이다.그러나 이렇게 지방교육자치의 개념을 정리는 것과는 다른 견해가 있다. 한 가지는 교육자치를 건설, 교통, 복지 등 여타의 지방행정 영역과 동일한 원리에서 규정하면서 법령의 범위 내에서 주민의 의사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는 지방자치의 원리가 지방교육자치에 그대로 적용되어야 한다는 견해와 다른 한 가지는 단위학교 중심의 학교경영 논의가 활발해짐에 따라 비교적 최근에 제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