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과 학교조직풍 토론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인간에게 개성이 있듯이 조직에도 그 나름의 성격이 있다. 즉, 어느 조직에서나 그 조직을 구별해 주고 나타내 줄 수 있는 그 조직만의 독특한 풍토가 있다. 그것을 학교조직에 대입시켜 보았을 때, 어떤 학교든 그 학교를 대할 때는 누구나 첫인상 또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교사나 교장이 그들이 하는 일에 대해 열의가 있고 보람을 느끼는 듯한 인상을 주는 학교가 있는 반면, 어느 학교는 교장 교사들 간에 유대감이 없고 교장은 자기의 권위에 대한 불만 또는 무능을 은폐하려고 노력하는 행동을 보게 된다. 이와 같이 각 개인이 고유한 인성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학교조직도 각기 다른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러한 조직풍토는 조직구성원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는 각각 조직이 갖고 있는 문화적 특성을 조직풍토라고 한다. 조직문화가 하나의 전체로서의 조직 혹은 하나의 자연체제로서의 조직을 강조하는데 비해 조직풍토는 조직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행동패턴을 탐색한다. 본 장에서는 교육실제에서의 학교조직풍토와 풍토이론과 그 개선방향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제 1 절 학교 조직풍토의 개념
“풍토(climate)”의 개념:
일종의 분위기를 말하며 집단이나 조직 내에 널리 스며들어 조직 성원들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 조직 내의 대인관계는 매우 중요하며 여기서 풍토란 모든 대인관계를 포함.
풍토란 관리의 효율성을 결정짓는데 사용되는 변수들만으로는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변화요인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할 때 어떤 요인이 환경적, 상황적 특성에서의 차이를 말하는 것. 즉, 풍토의 개념은 그러한 차이를 망라함.
학교를 방문해본 사람이라면 각 학교가 주는 느낌이나 분위기가 서로 다름 한 학교와 다른 학교를 구별시켜 주는 것으로 학교 조직 성원들의 행동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일련의 내적 특징이며, 각 개인이 자기 고유의 인성을 가지고 있는 것과 같이 학교 조직 자체가 갖고 있는 특성, 즉, 그 학교만의 조직풍토(organizational climate of school)라고 할 수 있음.
학교조직풍토의 개념
- 박용헌 : “학교성원들 상호간의 인간관계에 의하여 조성되는 의식적 무의식적인 심리적 축대현상”
- 핼핀(Halpin) : “학교조직의 성격”
- 페이스(Pace) : “학생이 보는 지적, 사회적, 문화적 분위기”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권기욱 외(2000). 교육행정의 이해. 서울:원미사.
남정걸(2004).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교육과학사.
박정애(2004). 교육행정 교육경영. 서울:교육과학사.
박철용(1995). 교육행정학개론. 서울:양서원.
조성일(1996).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서울:재동문화사.
조성일최혜영(2006). 교육행정과 학교학급경영. 서울:학이당.
주삼환 외(200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