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9장 장학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38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제1절 장학의 이론적 기초
1. 장학의 개념
1.1 장학의 여러 개념 정의
1.2 장학에 대한 개념이 다양한 이유
1.3 최근의 경향
2. 장학의 기능
2.1 교육과정의 측면
2.2 평가활동의 측면
2.3 교원의 전문성 측면
제 2절 장학의 유형
1. 임상장학
2. 동료장학
3. 자기장학
4. 약식장학
5. 담임장학
6. 지구별 협동장학
7. 요청장학
8. 통신장학
9. 종합장학
- 본문내용
-
1. 장학의 개념
-전통적인 장학 개념 : 시학(視學) 또는 감시·감독의 개념
장학=supervision=super(위에, 바로 위에, 보다 ‘우수한’)+vision(보기, 엿보기, 바라보기)
오늘날의 장학 개념 : 학생의 학습을 돕는 전문적, 봉사적 활동
1.1 장학의 여러 개념 정의
교육행정 내지 학교경영의 한 과정
교수-학습과정을 개선하고 학교의 목표를 성휘하기 위하여 장학담당자가 행사하는 교육지도성
교수행위의 개선을 위하여 교사에게 제공되는 장학담당자의 모든 노력
교육활동을 개선하기 위한 모든 지도·조언활동
교사의 수업개선을 위한 제반 지원적 활동
정리하면, 장학은 학교시찰과 교사를 평가하고, 교사와 장학담당자가 협동적으로 일하여 교육활동의 목표를 더욱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함으로써 구성원들의 욕구와 잠재력 및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1.2 장학에 대한 개념이 다양한 이유
용어의 통일이 이루어져 있지 않음
-장학사나 장학관이 행하는 모든 행정사무가 장학이 아닐 뿐만 아니라, 그와는 반대로 학교장이나 교육감의 소관업무 중에도 장학에 관한 것이 있는 데서 혼동이 일어나고 있음
-장학의 대상이 되는 교육문제의 영역이 광범위하고 행정과 장학의 한계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
-외국의 장학개념과 우리나라의 그것이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데서 오는 혼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