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9장 장학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장학의 이론적 기초

1. 장학의 개념
1.1 장학의 여러 개념 정의
1.2 장학에 대한 개념이 다양한 이유
1.3 최근의 경향
2. 장학의 기능
2.1 교육과정의 측면
2.2 평가활동의 측면
2.3 교원의 전문성 측면

제 2절 장학의 유형
1. 임상장학
2. 동료장학
3. 자기장학
4. 약식장학
5. 담임장학
6. 지구별 협동장학
7. 요청장학
8. 통신장학
9. 종합장학

본문내용
1. 장학의 개념

-전통적인 장학 개념 : 시학(視學) 또는 감시·감독의 개념

장학=supervision=super(위에, 바로 위에, 보다 ‘우수한’)+vision(보기, 엿보기, 바라보기)

오늘날의 장학 개념 : 학생의 학습을 돕는 전문적, 봉사적 활동

1.1 장학의 여러 개념 정의
교육행정 내지 학교경영의 한 과정
교수-학습과정을 개선하고 학교의 목표를 성휘하기 위하여 장학담당자가 행사하는 교육지도성
교수행위의 개선을 위하여 교사에게 제공되는 장학담당자의 모든 노력
교육활동을 개선하기 위한 모든 지도·조언활동
교사의 수업개선을 위한 제반 지원적 활동
정리하면, 장학은 학교시찰과 교사를 평가하고, 교사와 장학담당자가 협동적으로 일하여 교육활동의 목표를 더욱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함으로써 구성원들의 욕구와 잠재력 및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1.2 장학에 대한 개념이 다양한 이유
용어의 통일이 이루어져 있지 않음
-장학사나 장학관이 행하는 모든 행정사무가 장학이 아닐 뿐만 아니라, 그와는 반대로 학교장이나 교육감의 소관업무 중에도 장학에 관한 것이 있는 데서 혼동이 일어나고 있음
-장학의 대상이 되는 교육문제의 영역이 광범위하고 행정과 장학의 한계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
-외국의 장학개념과 우리나라의 그것이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데서 오는 혼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교육과정개발중심의 장학 Sputnik충격으로 인해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이 교재개발과 구성의 중요 논리로 작용함(김형관 외, 신장학론, p.18).◦장학관의 감독과 학교 지역구에 의해 위임된 외부의 연구자와 조사자들의 보다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연구가 진행됨20C후반신과학관리운동시기◦주입법부와 교육부가 주도권을 가짐◦표준화된 목표를 수행, 표준화된 시험, 책임성 있는 태도, 평가 체계 확립◦외부로부터의 확인과 평가중심의 장학전통적

  • 장학행정 레포트
  • 교육과정의 질 관리Curtin : “장학은 교육과정에서 의미를 찾아야 하며 그렇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는 말은 장학에서 교육과정의 중요성을 대변해 주고 있다.장학은 교육과정과 더불어 수업개선을 강조하며 교육력을 극대화시키고자 노력교육과정 질 관리에 대한 영역은 장학평가의 핵심2-2 교수 효과성장학은 교사의 수업개선에 일차적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이며 장학담당자에 대한 평가에서 이의 역할은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 교수효과성에

  • [교육행정]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과 활성화 방안
  • 교육법시행령은 학교운영위원회의 구성과 기능 등에 관한 사항을 보다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우선, 학교운영위원회는 교장을 포함한 교원,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 등 학교 내부 인사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인사까지 구성원으로 포함하고 있다. 즉, 학교운영위원회는 학부모, 학교장을 포함한 교원, 지역사회인사(교육행정기관, 교육전문가, 동문대표, 기업인 등)의 고른 참여를 원칙으로 하여 구성하도록 하고 있다. 위원정수는 학교규모, 지역특성

  • [교육행정] 장학관리
  • 행정의 특수성과 학교단위의 창의적 활동을 최대한 보장해야 함 참고문헌 주삼환(2003). 장학의 이론과 기법(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학지사. 제Ⅳ부 임상장학 방법 10장 임상장학 개관, 제Ⅴ부 장학의 발전방향 주삼환(200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제11장 장학론한공우(2006).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한공우. 제12장 장학론 p.329제 1 절 장학의 개념과 유형 p.330손영환 (2006). 교육행정의 이해. 동문사. 9장 장학관리손영환.신수균(2007). 교육행

  • (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제9장요약
  • 제9장장학행정제1절 장학의 개념본래 장학이라는 말은 영어의 supervision을 번역한 것이다. 이는 superior와 vision의 합성어로서, 어원적으로 우수한 사람이 위에서 감시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장학의 개념은 교육의 통제보다는 조성과 지원을 통해 교수-학습의 성과를 극대화한다는 좋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장학을 간단히 정의해 보면, 그것은 ‘교수행위의 개선을 위해 교사에게 제공되는 장학담당자의 모든 노력’이라고 잠정적으로 말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