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교육사상 흐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구분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교육론
조기교육론:가능한 한 일찍부터 실시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모든 일에는 시작이 가장 중요하고 특히 어린이를 다루는 데 있어서는 더욱 그렇다고 보았다.
경험적․논증적이며, 지식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하여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오늘날 서양의 철학, 논리학, 윤리학, 심리학, 물리학, 생물학 등 광범위한 학문 체계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교육
방법
제 1시기의 교육은 음악과 체육을 통해서 정신과 육체를 단련하는 것이다. 그래서 플라톤의 교육론은 음악으로 시작된다. 그는 체육보다는 음악을 먼저 가르쳐야 한다고 하였다.
합리적인 배려:이상적인 유아교육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기 위해서는 그 부모에 대한 교육부터 착수해야 한다고 보았다. 또 세심한 배려를 받고 이 세상에 태어난 아이들은 사회의 자식으로서 중요하게 키워져야 한다고 하였다.

교육
내용
유아가 출생하고부터 17세까지는 아동의 관심과 능력에 따라 신화․옛날 이야기․시․음악․미술․체육 등을 교육 내용으로 한다.
이 시기의 아동양육에 있어서는 신체의 형성에 못지 않게 어린이의 순수한 영혼을 지켜 나가고, 그의 영혼의 올바른 형성이 중요함을 특히 강조하였다. 그에 의하면 심신의 미는 조화에 있다.
유희의 순수성:유희야말로 유아에게 있어서 자연스런 본성에 가장 적합한 운동이라 보고 5세 정도까지는 모든 강제와 학습을 삼가야 한다고 했다.
가정의 소중함:가정에서부터 사회․국가에로 확대되어 전체상으로부터 규범을 익혀 나가는 것이다.
교육적 환경의 정화: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봄.

참고문헌
*참고 문헌
-유아 교육 사상의 이해, 유아 교육의 역사와 사상/팽영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루소의 교육사상을 정리하고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의 견해는 인지구조에 의한 인식의 과정에 대한 연구에 의해 구체화되었다. 아직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는 인지구조가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외부로부터의 자극이 주어진다면 그것은 아무리 가치가 있고 배워야 할 것이라 하더라도 학습자 스스로에게 의미화 되지 못한다. 루소는 그러한 강제적인 주입이 왜곡된 이해와 그릇된 성향을 형성하는 요인이 된다고 본 것이다. 2.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루소의 교육사상은 신교육 운동이 전개되

  • 현대의 유아교육사상 몬테소리
  • 교육학자/이탈리아 최초 의학박사를 받은 여의사마리아 몬테소리 생애Ⅰ생리적/심리적 현상 기반 교육 개발 및 과학적 관찰과 측정 방법 적용1907년 어린이집 운영 (Casa Dei Bambini)로마 산 로렌조 빈민가의 개선과 이 지역 유아들을 위해 만듬1929년 국제 몬테소리(AMI)창설 (덴마크)세계각지 지부와 학교 설립 – 유아교육의 흐름형성1965년 피아제 인지이론 각광 받으며 몬테소리 이론 다시 빛을 받음1. 마리아 몬테소리?2. 몬테소리 배경정신지체 영

  •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철학자 페스탈로치, 피히테, 이타르, 프뢰벨, 듀이, 루돌프 슈타이너, 몬테소리
  •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페스탈로치, 피히테, 이타르,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프뢰벨과 듀이,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루돌프 슈타이너와 몬테소리 분석Ⅰ.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코메니우스1. 모국어 교육(자국어학교 : 7-12세)1) 교과과목 2) 학교교과 운영방법2. 라틴어 교육(학교 : 13-18세)1) 교과과목2) 학년과정3. 대학교육Ⅱ.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로크1. 유아교육 사상2. 유

  • [아동교육론]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 들어가면서1. 주제선정지금까지의 유아교육에서의 주요 화두는 ‘아동 중심의 교육’이다. 이는 곧 근세와 근대를 거치면서 개인의 인격 존중, 개성 존중을 중요시하는 사회가 되고, 유아 교육 또한 이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서 아동도 한 인간으로 보아 인격 존중에 따라 아동 중심의 교육을 해야 한다는 ‘인간 중심’의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다.그러나 지금의 시대는 ‘인간 중심’의 사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상을 쫓는 시대가 되었다. 인간 중심

  • [아동교육론] 5-7세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생태유아교육과정(년간, 월간, 주간계획안)
  • 들어가면서1. 주제선정지금까지의 유아교육에서의 주요 화두는 ‘아동 중심의 교육’이다. 이는 곧 근세와 근대를 거치면서 개인의 인격 존중, 개성 존중을 중요시하는 사회가 되고, 유아 교육 또한 이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서 아동도 한 인간으로 보아 인격 존중에 따라 아동 중심의 교육을 해야 한다는 ‘인간 중심’의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다.그러나 지금의 시대는 ‘인간 중심’의 사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상을 쫓는 시대가 되었다. 인간 중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