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 고대의 유아교육 - 고대 그리스의 교육(시대적 배경, 플라톤의 교육사상,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고대 로마의 교육(시대적 배경, 로마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들어가기

2. 고대 그리스의 교육
1) 시대적 배경
(1) 아테네와 스파르타 교육의 특징
(2) 초창기 사상의 흐름
2) 플라톤의 교육사상
(1) 생애
(2) 아동관
(3) 교육사상
(4) 플라톤의 3계급론
(5) 교육의 목적
(6) 이상주의 교육관
(7) 구체적인 교육원리와 방법
(8) 플라톤의 주장 정리
(9) 플라톤의 이상주의 사상에 대한 비판점
3)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
(1) 생애
(2) 아동관
(3) 교육사상
(4) 교육원리와 방법

3. 고대 로마의 교육
1) 시대적 배경
2) 로마의 교육
(1) 왕정시대(BC 753-509)
(2) 공화정 시대(BC509-AD27)
(3) 제정 시대(AD27-47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기

유아교육사상은 교육사상으로부터 출발한다. 특히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에 교육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들이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유아들의 놀이가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는데 그 사람이 바로 플라톤이다. 플라톤의 생각은 이후 유아교육에서 언급되지 않았지만 오늘날 그의 생각을 찾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 이유는 그 시대와 오늘날의 아동관에 대한 생각이 틀리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고대의 유아교육에 대한 관점들을 이해하는 것은 오늘날 교육의 방향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인데 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2. 고대 그리스의 교육

1) 시대적 배경
(1) 아테네와 스파르타 교육의 특징
① 그리스 교육: 아테네 교육과 스파르타 교육으로 나뉨
㉠ 아테네 교육: 자유를 표방하고 개인의 자유로운 활동을 지향함
㉡ 스파르타 교육: 복종을 지향하고 전사를 기르는 교육임

■ 스파르타 교육
① 교육의 기본적인 특징
㉠ 복종의 교육을 강조
- 전사를 양성함: 군사훈련을 강조하는 용어인 아고게(agoge)로 표현됨
- 신생아 선별: 이기기 위한 강한 자의 선택 목적,
- 여성의 전쟁 참여도 당연하며 복종의 부분임

참고문헌

홍순정, 곽노의 외 저, 아동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9
구경선 저,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아카데미 2012
정금자, 석은조 외 저, 유아교육사상사, 정민사 2014
이기숙 저,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세하게 잘 요약해 주셨네요
  • tlfrk***
    (2015.03.09 23:20:31)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육사] 17세기 교육현상 연구 보고서
  • - 목 차 -I. 들어가는 말II. 시대적 배경: 초등교육을 위한 세속적 기초로의 전환- 세속적 교육에 대한 관심의 발달1. 자연과학의 진보된 방법과 새로운 발견들(1) 중세 시대의 과학, 그리스의 과학을 그대로 수용- 아리스토텔레스, 갈렌, 프톨레미 (2) 17세기, 그리스의 과학 이론 붕괴(3) 귀납적 방법이 중시됨 (현대의 과학적 방법)(4) 귀납적 방법의 예(5) 과학적 발견이 미친 영향2. 종교적 관용의 정신-신학적 독단주의에 반대한 종교적 관용(1) 전반

  • [교육철학] 로마시대의 교육
  • 교육사상가들을 통해 당시의 교육관에 대한 이해를 도울 것이다. Ⅱ. 본론1. 로마 시대의 사회, 문화적 배경A. 사회적 배경고대의 로마는 기원전 7세기(735년경) 이탈리아 반도의 서쪽 티베르 강 연안에 라틴인이 건설한 도시 국가로부터 시작된다. 그리고 기원전 509년에 에트루리아의 지배를 벗어나 공화정을 수립하고, 이후 로마가 에트루리아를 정복하게 된다. 기원전 3세기 초에는 중부 이탈리아를 점령, 남부 이탈리아에 있던 그리스 식민지 역시

  • [교육학개론] 교육 역사의 기초
  • 교육역사의 기초목 차1. 교육사1) 교육사의 이해2. 한국 교육사1) 원시사회의 교육 2) 삼국시대의 교육3) 고려시대의 교육 4) 조선시대의 교육5) 근대의 교육목 차 3. 서양 교육사1) 고대 그리스시대의 교육2) 로마시대의 교육3) 중세시대의 교육4) 문예부흥기 시대의 교육5) 종교개혁기 시대의 교육6) 실학주의 시대의 교육7) 계몽주의 시대의 교육8) 신인문주의 시대의 교육9) 현대의 교육1. 교육사1) 교육사의 이해① 교육사의 정의- 교육사란

  • 서양교육사 총정리
  • 서양교육사 총정리$1. 고대 그리스 & 로마 교육1. 고대 그리스 교육1) 고대 그리스의 사회와 문화❶ 고대 그리스❷ 그리스 사회는 폴리스라는 도시국가로 구성되었고, 이러한 국가들은 자유로운 시민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었다. 일찍부터 상업이 발달하여 외국인과 접촉이 잦았다. 그러므로 문화적으로 풍부한 자극을 받게 되었으며, 뛰어난 사고력과 미적 감각을 지니게 되었다.❸ 그리스인들은 뛰어난 상상력과 구성력을 지니고 있어, 철학을 조

  • 서양 교육과정 변천과정
  • 교육사상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역사적으로 보아 교육과정은 각 시대 또는 사회의 생활조건이나 사회, 문화적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모습으로 변천되어 왔다. 초기사회의 생존을 위한 훈련, 문자의 발명과 학교교육, 고대 동양의 유학과 4서 5경, 그리스, 로마 이래의 7자유학과,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교과, 16, 17세기 이후의 실학주의, 자연주의, 공리주의, 20세기 미국의 진보주의와 아동중심, 생활중심 교육과정, Dewey경험론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