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고대 유아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고대 그리스의 교육

1) 시대적 배경 (1) 아테네와 스파르타
(2) 초창기 유아교육 흐름

2) 플라톤의 유아교육사상 (1) 생애와 사회 환경
(2) 사상과 교육
(3) 유아교육론
(4) 국가론
(5) 비판과 시사점

3) 아리스토텔레스의 유아교육사상 (1) 생애와 사회환경
(2) 사상과 교육
(3) 유아교육론


2. 고대 로마의 교육

1) 시대적 배경

2) 로마 신교육의 실재 (1) 왕정시대의 교육
(2) 공화정시대의 교육
(3) 제정시대의 교육

3) 교육사상가 (1) 카토
(2) 키케로
(3) 세네카
(4) 퀸틸리안
본문내용
1. 고대 그리스의 교육

1) 시대적 배경

․ 그리스 문화의 특징
- Helenism : 현세주의, 자연주의 낙천주의
cf) Hebraism : 미래주의, 초자연주의, 염세주의
- 계급주의 : 왕, 귀족(자유인), 노예
자유민에게만 교육의 기회 부여

* 서양문화의 근원이 된 특색 있는 문화의 창조
(배경) - 뛰어난 철학, 예술 창조
(배경) - 뛰어난 아름다움에 대한 미적 감정 소유
(배경) - 철저한 자유와 독립정신
(배경) - 노예를 위한 체육이나 무술 중시


(1) 아테네와 스파르타 교육

․ 아테네 교육
- 솔론 법전에 근거하여 교육의 책임과 중심을 가정에 둠, 국가의 간섭배제
- 교육내용 : 체육, 음악
- 교육목적 : 신체와 정신이 조화된 교양인 양성

․ 스파르타의 교육
- 리쿠르구스의 헌법에 따른 무사교육, 사회전체의 교육적 기능 강조
- 교육내용 : 체육, 음악
- 교육목적 : 국가에 대한 충성과 봉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개론 영유아 보육과 교육사상
  • 영유아 보육과 교육사상1)서양의 영유아보육과 교육사상2)우리나라의 영유아보육과 교육사상서양의 영유아보육과 교육사상1)고대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2)중세 및 르네상스 시대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3)근대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4)현대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1. 고대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플라톤영유아교육에 있어서 놀이 및 음악과 체육을 강조 음악은 정신을 수양하도록 도와주고 체육은 신체적 건강을 지키는데 필수적 이라고함놀

  •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 - 고대의 유아교육, 중세의 유아교육, 근세의 유아교육, 19세기의 유아교육, 19세기 이후의 유아교육, 현대 유아프로그램의 경향
  • 교육사상을 받아들여서 프로그램 유형이나 모형들이 다양하게 갈라진다. 교육 사상과 교육활동을 개괄적으로 인식함으로써 이해의 바탕에 도움이 된다. 훌륭한 교육자의 사상과 실제 활동을 연구함으로써 연구 실적에 도움이 되는 교육이론이나 교육방법을 알게 된다. 건실하고 공정한 교육관이나 아동관을 형성된다. 교육의 역사적 과정을 올바르게 인식한다는 것은 오늘날의 교육 설정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에 이해를 넓혀준다.2. 고대의 유아교육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유아보육의 특성제 3 절 영유아 보육패러다임의 변화제 3 차시 : 보육경험이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제 4 차시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보육의 요소제 5 차시 : 외국의 영유아 보육제 1 절 고대~16세기의 보육제 2 절 17~18세기의 보육제 3 절 19~20세기의 보육1. 19~20세기 보육의 특징2. 페스탈로치의 교육3.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제 6 차시 : 20세기 영유아 보육의 영향을 준 이론제 1 절 프뢰벨의 킨더가르텐제 2 절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몬테소리 어

  • 보육학개론 서양의 영유아 보육과 교육사상
  • 2. 영 유아보육과 교육사상(p.33)서양의 영 유아보육과 교육사상각 시대마다 영 유아에 대한 인식은 어떠했으며 영 유아교육에 공헌한 인물이 어땠는지 알아보자!⑴ 고대의 영 유아 관과 교육사상플라톤영 유아교육에 있어서 놀이 및 음악과 체육이 아주 중요해!※ 놀이 : 유아각자의 개성이 나타남. 유아의 개성에 맞게 지도!※ 음악 : 정신수양에 도움을 줌!※ 체육 : 신체적 건강을 지키는데 필수.⑴ 고대의 영 유아 관과 교육사상아리스토텔레

  •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플라톤,키케로,에라스무스,루터,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로크,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 유아교육철학자 스펜서,몬테소리
  • 교육의 내용4. 교육의 방법5. 교육의 원리1) 합자연의 원리2) 노작교육의 원리Ⅷ.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프뢰벨1. 생애2. 교육원리1) 통일의 원리2) 자기활동의 원리3) 노작의 원리4) 놀이의 원리Ⅸ.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스펜서Ⅹ.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몬테소리1. 교육사상의 정의2. 교육의 목적3. 교육의 방법1) 일상생활 영역2) 감각영역3) 산수영역4) 언어영역5) 문화영역참고문헌Ⅰ.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플라톤고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