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상사] 열린교육의 의미와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열린교육
1. 열린교육의 의미
2. 열린교육의 필요성
3. 열린교육의 특징
4. 열린교육의 기본원리
5. 열린 교육의 필수 조건

Ⅲ. 서머힐교육과 열린교육 비교

Ⅳ. 각국의 열린교육의 현황
1. 영국의 열린교육
2. 미국의 열린교육운동
3. 일본의 '개성화·개별화교육'
4. 한국의 열린교육

Ⅴ. 열린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열린교육의 문제점
2. 열린교육의 해결 방안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새로운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기 위하여 교육개혁을 서둘러 단행하고 있는 우리 나라도 최근 열린교육(Open Education)운동에 관심을 모으고 있다.
열린교육 운동은 1960년대 중반 영국에서 일어나기 시작한 새로운 교육운동으로 1970년대에는 미국으로 전해져 1980년대에까지 큰 성행을 보인 교육이었으며 우리 나라에서는 7차 교육과정에서 열린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21세기를 위한 교육개혁운동으로 현재 크게 확산되어 가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1940년대 후반 해방 직후인 미군정 시절에 아동 중심적이고 진보적인 교육이 '새교육운동'으로서 한때 실시되다가 중단된 적이 있으며 1950년대 중반기부터는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에서 이러한 교육이 실시되어 왔다. 그러나 '열린교육'이 우리 나라에서 실시되기 시작한 것은 1986년 서울의 영훈, 운현 두 사립초등학교가 처음이었으며 전국적으로 이 교육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다.
열린교육은 종래의 학교들에서 행해온 많은 학생들을 상대한 획일적이고 주입적인 일제수업을 폐지하고 아동들에게 보다 많은 자유를 허용하며 아동들이 넓고 다양한 아동 중심적인 환경 속에서 자신들의 흥미와 각기 다른 발달 속도에 따라 자발적으로 생활하며 공부하도록 한다. 탄력적인 커리큘럼의 운영과 개방된 인간관계 속에서 아동들이 '개성'과 '창의성'과 '자주적인 태도'를 길러 가도록 하는 교육이다. 1960년대에 본격적인 열린교육운동이 영국에서 일어나게 되기까지에는 19세기말에서 20세기초에 걸쳐 생겨난 영국의 진보적인 실험학교들과 미국 진보주의 교육의 영향이 컸다.
참고문헌
참고서적: 은용기·길형석 「열린학교 열린교육」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김만수 「열린 수업 길잡이」교육과학사
강상철 「교육사회」 동문사
고려대학교 교육사·철학연구회 편 「인간주의 교육사상」 내일을 여는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교육학] 동학의 교육사상과 현대적 의의f
  • 교육사상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났다. 한국 현대사의 民主主義의 시발점 초석을 만든 것이 東學 이현희(1994), 「동학혁명사론」, 대광서림, p.167.東學은 서학-천주학․천주교에 극복되는 개념에서 교리의 명칭을 붙었으나 다르게도 해석된다.즉 東學에서 동은 동국, 동해, 동방, 해동 등의 한국의 함축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동 즉 서에 대립되면서도 일동이라는 광명과 시초와 긍정성의 강한 뜻을 나타내 준다고 말할 수 있겠다. 그러므로 東學

  • [유아교육사] 존 듀이(J.Dewey)
  • 교육사상*진보주의 교육의 목적 -성장과 경험의 재구성3) 민주주의 교육사상4. 교육 방법1) 놀이2) 작 업3) 모방과 암시4) 실험 학교Ⅳ. 듀이의 신앙관이 그에게 미친 영향Ⅴ. 듀이의 유아관과 아동관1.아동중심주의2.아동의 사회성3.사회의 개조4.충 동5.흥 미Ⅵ. 듀이 사상에 따른 유아교육의 방향성 모색1. 진보주의 이데올로기에 기초한 아동중심교육과정2. 프로젝트 접근법(통합적 유아교육과정)Ⅶ. 듀이가 현대 교육에 주는 의미 Ⅷ. 듀이

  • 외국 해외유아교육 제도의 실시00
  • 유아로 하여금 자신의 내부에서 떠오르는 생각과 느낌을 자발적으로 표현하고 다양한 표상 활동을 통하여 창의성 발달을 도모하도록 한다.유아기에 형성된 언어 습관과 태도는 일생 동안 지속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에 따라, 유아로 하여금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의사소통 과정을 통하여 언어 발달을 도모하도록 한다. 따라서 세계각국은 앞으로 나라 장래를 책임지는 유아교육을 절대적

  • 배려윤리- 그것의 의미와 교육적 방법을 살펴보며
  • 것이 아니라 마음, 몸으로 익히는 점에서 다른 윤리와 다른 매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많은 사람이 배려하는 밝은 세상을 바라며 배려윤리를 이번 레포트의 주제로 정했던 것을 다시 생각하며, 그 바람이 이루어지기 위해 교사로서 노력할 것을 다짐하며 레포트를 마무리한다.참고문헌배려교육론. Nel Naddings. 다른우리. 2002배려의 교육. 김수동. 장서원. 2005도덕교육이론의 탐색: 나딩스. 서강식. 양서원. 2005공감연습. 마고트 레셔. 자유사상사. 1994

  •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에 따른 현대 유아교육의 교육적 함의00
  • 교육을 통해 인간이 참된 길, 올바른 길을 갈 수 있는 방향이 제시된다고 볼 수 있다. 우리가 교육사를 연구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과거의 역사적 사실을 연구함으로써 현재의 교육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시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사 연구의 의미 ① 오늘의 교육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② 미래의 우리 교육의 선택과 결정에 도움을 제공받기 위해서이다. ③ 교육의 본질을 볼 수 있는 식견과 판단력을 기르기 위해서이다유아기에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