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학습 지도안 도덕적 사고와 행동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적인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도덕적으로 생각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 실천이 중요함을 인식하고, 자신이 옳다고 믿는 바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의지와 능력을 지닌다. 이를 위해 도덕 문제와 관련하여 사고와 행동이 다른 경우를 찾아보고, 그렇게 되는 원인을 분석한다.
주제 설정의 취지
도덕적 사고와 행동이 일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덕적 사고가 없는 행위는 맹목적이고 도덕적 행위가 없는 사고는 무의미하다. 인간은 도덕적 사고의 결과로 옳고 그름, 좋고 나쁨을 알고 판단하더라도 행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소크라테스나 왕양명과 같은 동서양의 철학자들이 지행합일(知行合一)의 중요성을 일찍이 주장하였으며, 아리스토텔레스는 도덕적인 앎과 실천의 괴리가 발생하는 원인으로 ‘의지의 약함’을 지적하였다.
이 주제에서는 합리적인 도덕적 판단에 의한 실천 성향을 기르기 위해 도덕적 사고와 행동의 관계를 다룸으로써 학생들이 참다운 도덕적 실천의 성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주요 교수 학습 내용
학생들 자신의 일상생활을 돌이켜 보면서,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면서도 실천하지 못하는 일을 찾아보고 그 원인을 분석해보도록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도덕적 사고와 행동의 관계를 올바로 이해하고, 올바른 도덕적 사고와 함께 도덕적 실천을 해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우치도록 한다.
교수 학습상의 유의점
도덕적 실천은 수많은 성인(聖人)들이 추구하는 이상이었다. 그럼에도 여전히 강조되는 것은 그만큼 실천이 어렵기 때문이다. 아는 대로 행하지 못하는 인간 의지의 나약함을 인식하고, 실천의 의지를 함양하는 노력이 필요한 이유를 알도록 한다. 실천의지는 하루아침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작은 것부터 시작해서 습관화되어야 함을 인식하게 한다. 신념에 따른 행동의 의지의 작용이지만 신념에 대한 객관적 이해와 실천 동기의 선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함을 인식하게 한다.
3. 단원과 관련된 윤리학적 이론
1) 레스트 - 도덕성에 관한 4구성요소 모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과 교재론지도안] 중학교 1학년 도덕 中 1.(4) 도덕적인 사람의 모습
  • 도덕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도덕적인 사람으로서 지녀야 할 자질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지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구체적인 행동 목표는 아래와 같다.(4) 도덕적인 사람으로서 지녀야 할 각 요소들 간의 타당한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4-1. 도덕적 사람이 갖추어야 할 요소들을 열거할 수 있다.4-2. 도덕적 지식 및 사고 능력, 실천 의지, 실천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2) 교과서 내용 요약도덕적인 사람이

  • 도덕과 교수 학습 지도안 _ 1 바른 마음 곧은 마음
  • 관계적 측면에 대한 즉각적인 일반화를 기대하지 않지만 결과를 일반화하기 시작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두가지 다른 결정에 대한 결과에 대해 얘기하고 ‘정직’이라는 도덕 가치관과 연결시켜 올바른 행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역할놀이 시연토론 및 평가재연경험의 공유와 일반화(5) 과정안도덕과 교수․학습 과정안단 원1. 바른 마음 곧은 마음교과서 쪽수20~27차시2 / 3 본시주제정직과 관련한 문제 사태 바르게 판단하기학습목

  • 도덕 보고서 덕목에 관한 교과서 분석 및 대안사례를 활용한 교수 학습 과정안
  • 행동적인 요소를 다루도록 하였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부모와 관련해서 진행되는 ‘효’ 수업에서 소외될 가능성이 있는 조손가정의 아동 등을 위해 효의 의미를 단순히 부모에 대한 것만이 아니라 현재 자신에게 부모와 같은 존재에게도 해당한다는 것을 알려주고자 하였다. 기존 수업지도안에서 동기유발 부분에서 ‘효도를 해야겠죠?’와 같이 효도에 대해 미리 언급을 하는데 이 부분은 효도에 대해 학습하기에 앞서 제시하고 있으므로 적절치 못

  • 도덕적 이야기의 중요성과 사례
  • 도덕적 이야기의 중요성과 사례❧ 차 례 ❧1. 이야기 개념 2. 이야기하기의 중요성 및 도덕교육적 의의 3. 이야기하기의 유형 4. 도덕과 수업에서 도덕적 이야기 활용 1) ‘도덕적 딜레마 사태’와 ‘도덕적 이야기’ 2) 도덕적 이야기의 구성과 활용방안 5. 수업사례1) 초등도덕과 학년별 주요 가치덕목 2) 교수학습 지도안 3) 도덕수업에 대한 제언 1. 이야기 개념이야기(stories)란 무엇인가? 이야기란 우리가 타인과 의미 있게 의사소통할 수 있

  • 사회과 교수 학습 지도안 - 어른에 대한 예절
  • 학습단계중심활동교수 ․ 학습 활동시량(분)자료(□)및유의점(※)교 사 활 동학 생 활 동가나다도입인사▶인사를 한다.▷인사를 한다.7’노래 영상페네키-안녕하세요동기유발▶‘안녕하세요.’라는 영상을 보여준다.-여러분 우리 함께 영상을 보면서 어떤 가사가 나오는지 그리고 주인공들이 어떤 행동들을 하는지 볼까요?-어떤 내용의 노래였나요?▷노래를 들으며 일부 따라 흥얼거린다.-인사를 하고 있어요.-어른을 보면 웃으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