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학습 지도안 도덕적 사고와 행동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도덕적인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도덕적으로 생각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 실천이 중요함을 인식하고, 자신이 옳다고 믿는 바에 따라 행동할 수 있는 의지와 능력을 지닌다. 이를 위해 도덕 문제와 관련하여 사고와 행동이 다른 경우를 찾아보고, 그렇게 되는 원인을 분석한다.
주제 설정의 취지
도덕적 사고와 행동이 일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덕적 사고가 없는 행위는 맹목적이고 도덕적 행위가 없는 사고는 무의미하다. 인간은 도덕적 사고의 결과로 옳고 그름, 좋고 나쁨을 알고 판단하더라도 행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소크라테스나 왕양명과 같은 동서양의 철학자들이 지행합일(知行合一)의 중요성을 일찍이 주장하였으며, 아리스토텔레스는 도덕적인 앎과 실천의 괴리가 발생하는 원인으로 ‘의지의 약함’을 지적하였다.
이 주제에서는 합리적인 도덕적 판단에 의한 실천 성향을 기르기 위해 도덕적 사고와 행동의 관계를 다룸으로써 학생들이 참다운 도덕적 실천의 성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주요 교수 학습 내용
학생들 자신의 일상생활을 돌이켜 보면서,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면서도 실천하지 못하는 일을 찾아보고 그 원인을 분석해보도록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도덕적 사고와 행동의 관계를 올바로 이해하고, 올바른 도덕적 사고와 함께 도덕적 실천을 해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우치도록 한다.
교수 학습상의 유의점
도덕적 실천은 수많은 성인(聖人)들이 추구하는 이상이었다. 그럼에도 여전히 강조되는 것은 그만큼 실천이 어렵기 때문이다. 아는 대로 행하지 못하는 인간 의지의 나약함을 인식하고, 실천의 의지를 함양하는 노력이 필요한 이유를 알도록 한다. 실천의지는 하루아침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작은 것부터 시작해서 습관화되어야 함을 인식하게 한다. 신념에 따른 행동의 의지의 작용이지만 신념에 대한 객관적 이해와 실천 동기의 선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함을 인식하게 한다.
3. 단원과 관련된 윤리학적 이론
1) 레스트 - 도덕성에 관한 4구성요소 모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