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 정보기기의 올바른 사용법을 알고 이를 실천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 단원은 교육과정상 우리·타인과의 관계 영역으로 ‘정보사회에서의 올바른 생활’을 주제로 한다. 이와 관련된 중심 가치·덕목은 예절이며 관련 가치·덕목은 절제, 준법이다. 정보사회 속에서 우리의 삶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통해 가상공간, 사이버 공동체 등으로 확장되었으며, 도덕적 사고와 행동의 장 또한 가상공간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면에서 학생들이 가상공간 속에서 도덕적으로 사고하고 실천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는 데 지도의 핵심이 있다.
정보 윤리란 정보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윤리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규범 체계로서 정보 기기를 다루는 것뿐만 아니라 정보사회를 살아가는 데 있어서 옮음과 그름, 좋음과 나쁨, 윤리적인 것과 비윤리적인 것을 올바르게 판단하여 행위 하는 데 필요한 규범적인 기준 체계를 말한다.
이 단원은 정보 사회의 특징을 이해하고 정보 사회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에 대한 바른 이해를 도모함으로써, 건전한 정보 윤리 생활을 할 수 있는 지적 안목과 기본자세를 구축하는 데 주안점이 있다. 그리고 악성 댓글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가상공간에서 글을 쓸 때 가져야 하는 태도를 생각해 본다. 나아가 개인 정보와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해서 어떠한 일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 개인 정보와 저작권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하도록 한다.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
수 업 자
수업일시
2016 년 10월 31일 월요일 1교시
대 상
5학년
단 원
4. 정보 사회에서의 올바른 생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실과] 교과서와 지도안 분석 및 평가
  • 이해하고, 미래 사회에 적응하는 개인의 잠재적인 능력을 기르게 한다.실과교육의 내용- 정보기기의 종류특성기능을 이해하여 생활 속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한다.- 사이버 공간의 특성을 이해하고, 사이버 공간에서의 올바른 윤리 의식을 실천한다.실과 교수-학습 방법정보기기의 특성과 사용 시 유의점에 대해 나열하고 이러한 개념을 학습하는 식의 주입식 방법을 사용1. 교과교육과정에 제시된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를

  • 미디어교육, 진로교육 재량활동 사례, 한국문화교육, 통일교육 재량활동 사례, 환경보전교육, 체험학습교육 재량활동 사례, 재량활동 관련 제언
  • 교수ㆍ학습 형태1) 집단탐구 학습 2) 비교분석 학습3) 개념 학습4) 가치갈등 학습5) 토의 학습6) 시사자료 활용 학습7) 시청각 매체 활용 학습Ⅶ. 환경보전교육의 재량활동 사례1. 실천적인 수질보호 활동2. 환경지킴이반 운영3. 대화천 맑게 가꾸기 운동 관련 소식지 발행4. 작은 실천 12과제 추진5. 학부모와 함께 하는 환경보전 활동Ⅷ. 체험학습교육의 재량활동 사례1. 실천 과정2. 체험학습 계획서3. 체험학습 중심의 재량활동 수업 과정안 작성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이언트의 문제해결을 돕게 된다. 이러한 가정방문은 가족의 동의가 있은 후 이뤄져야 하며, 사전에 충분한 준비가 뒤따라야 한다. 가정상담원장애자녀를 가진 부모들 중 복지관에서 실시하는 상담원 교육을 이수한 사람으로, 자녀가 장애진단을 받은 부모들에게 상담ㆍ조언, 정보제공 등을 해줌으로써 부모들의 심리적인 안정과 함께 자녀의 올바른 양육 방법을 원조하는 사람들이다. 복지관 등에서는 다운 증후군 자녀들 둔 부모들을 대상으로 상담

  • 7차교육과정분석
  • 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1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1 ~ 10 명1727.4② 11 ~ 20 명2133.9③ 21 ~ 30 명2235.5④ 31 ~ 40 명23.2합 계62100: 영어를 포함한 모든 언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을 토대로 많이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한 교실안의 학생 수는 여태까지 많은 논란거리였고 지금은 한반에 30명에서 35명 사이로, 예전에 비해 많이 줄은 편이다. 20년 새 반으로 줄은 교실에서 학습자들은 지금의 상황에 만족하

  •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개선 세미나
  • 교수, 교육공학연구소장) 1◀ 주제발표 ▶주제 1 : 수업도구로서의 인터넷 : 그 잠재력과 한계심웅기(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공학연구팀장) 1주제 2 : 교실현장에서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업방법설양환(공주교대 교수) 7◀ 사례발표 ▶【사례 1】 전자수업안학습자 활용을 통한 수업의 질 향상 조배원(광주주월초등학교 교사) 33【사례 2】 인터넷 활용 사회과 수업모형 이덕수(군산옥구초등학교 교사) 38【사례 3】 열린학습 정보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