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프로그램 조사 국어생활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선 토론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토론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우리 생활에서 토론과 토의를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 토론과 토의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명확히 조사해 보았다.
토론이란, 어떤 문제에 대하여 찬반의 의견이 분명한 사람들이 각자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내세워, 그것이 옳음을 입증하는 말하기다. 따라서 토론은 토론자가 자기 자신이 찬성하고 있는 것에 대하여 진리나 의견 등 구체적인 주장이 상대방에게 인정되고, 상대방의 반대 주장을 설복(說服)시키려는 의도로 행해진다. 토론은 서로 대립되는 주장을 가진 사람들이 각각 자신의 주장이 옳음을 입증하는 말하기이므로, 자칫하면 문제의 해결보다는 감정에 치우쳐 상대방의 마음을 상하게 하기 쉽다.
토의란, 공동의 관심사가 되는 어떤 문제에 대하여 가장 바람직한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하여 집단 성원이 협동적으로 의견을 나누는 과정이다. 토의는 아주 일상적인 일에서부터 국가의 정책을 결정하는 일에 이르기 까지 광범위하게 이루어진다.
토의 참가자들은 일정한 절차와 격식에 따라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지식이나 정보, 의견 등을 서로 교환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문제를 여러 가지 측면에서 이해하게 되고, 다양하게 제시된 해결안 중에서 최선의 방안을 결정할 수 있다.
토의는 보통 다음과 같은 절차로 이루어진다.
· 문제의 확정 : 문제의 필요성, 중요성 등을 고려하여 토의할 문제를 확정한다
· 문제의 이해 : 문제의 원인과 실태, 앞으로의 전망 등에 대한 정보와 지식, 의견 등을 서로 교환한다.
즉, 토의가 참가자들이 어떤 문제에 대한 협력적인 사고를 통해 최선의 해결책을 찾는 말하기 방식이라면, 토론은 참가자들이 대립하는 주장을 통해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말하기 방식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토의는 서로 협력해서 의논하면서 생각을 넓혀 나가는 것이지만 토론은 대립을 통해서 자신의 의견을 정면으로 넓혀 나가는 것이다. 토의는 일종의 집단사고이며 토론은 의견 대립이 먼저 존재하고 대립하는 가운데 반전을 꾀하고자 하는 상대방의 입장에 어떤 자기모순이 있는가를 논증함으로써 자기 입장의 올바름을 입증하려는 사고
변증법적 사고라 할 수 있다.
토론 프로그램은 위에서 설명한 토론을 TV,라디오,인터넷 등의 미디어를 통해서 중계하는 프로그램을 뜻한다. 토론프로그램은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고 그 주제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패널들이 출연하여 논쟁을 벌이는 모습을 보여 줌으로써 시청자 스스로 그 주제에 대한 생각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우리나라에서는 80년대 말 KBS를 선두로 시작했으며 현재 각 방송국마다 방송국을 대표할 수 있는 한 두개의 토론프로그램이 편성되어 방송되고 있다. 현재 방송되고 있는 토론 프로그램으로는 MBC 100분 토론, KBS 심야 토론, KBS 일요 진단, KBS 100인 토론-어떻게 생각하십니까 SBS 시사 포럼 등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행평가]수행평가의 특징, 수행평가의 등장배경과 수행평가의 방법, 수행평가의 절차 및 수행평가의 교과별 시행, 수행평가의 유의점 분석
  • 평가기준을 명확히 함5. 적절한 평가 방법을 결정하고 적절한 평가도구를 제작함6. 실제로 다양화․전문화․특성화된 평가를 실시함7. 채점 기준표에 따라 채점을 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8. 평가의 결과를 교수․학습 활동에 피드백함Ⅵ. 수행평가의 교과별 시행과 유의점1. 국어과1) 수행평가 방법2) 수행상의 유의점2. 수학과1) 수행평가 방법2) 수행상의 유의점3. 바른 생활1) 수행평가 방법2) 수행상의 유의점4. 슬기로운 생활1) 수행평가 방법

  •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1,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2,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3,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4,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5,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6,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사례7 분석
  • 프로그램에 대해 교과차원에서 긴밀하게 협의한 결과를 반영하여 매학기 수행평가 가운데 30%를 독서 후 활동으로 정하여 학생들의 독서 의욕을 고취한다.(1) 학생별 월 1회 독서일기장 평가(2)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의 문장파악력 및 자기표현력 월 1회 평가(3) 다양한 독서 후 활동 결과 월 1회 평가9. 국어과 말하기 및 독서토론 병행지도국어과 수업시 평소 자신의 흥미, 관심 특기가 있는 분야에 대해 조사, 탐구하여 3분간 자신 있게 말하기를

  • [인문사회계열] 정신재활프로그램 종류와 효과성
  • 평가, 시간계획유지방법, 희망직업선택, 정보수집(구직기술습득과정) 구인광고 이용과 전화문의 연습, 구직광고, 자기소개서, 이력서 작성, 취업알선기관방문, 채용면접의 준비, 구직활동 문제해결(직장적응과정) 직장동료와 문제해결, 직장상사와 문제해결, 업무수행 문제해결(생활적응과정) 증상및약물관리문제해결, 사교생활의 문제해결, 금전관리 문제해결2. B정신병원 낮병원 재활프로그램1. 프로그램의 종류1) 사회기술훈련(1) 대화기술훈련

  • [국어과 교육과저] 듣기 화법
  • 평가의 방향을 충분히 가늠할 수 있도록 내용을 보충평가목표와내용-듣기의 본질에 대한 이해, 청각 식별, 사실적, 추론적 비판적 듣기, 듣기태도변화에 중점을 두어 설정-각 영역의 학습 내용에서 균형있게 선정하고, 국어사용 능력을 구성하는 하위요인과 능력을 평가할 수 있게 선정-교육과정 내용 체계와 영역별 내용을 근거로 한다.(듣기와 말하기의 통합적 지도에 관한 사항의 구체화 제시)평가방법-간접 평가, 직접 평가 활용-수행평가-누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평가 과정을 유기적으로 관련지어 지도한다.(마) 문제 해결 과정 (문제 인식, 문제 이해, 해결계획 수립, 해결 시행, 반성 등)과 구체적인 해결 전 략을 적절하게 사용하도록 하고, 문제 해결 결과뿐 아니라 해결 과정과 그 방법도 중시한다.(바) 언어 수행에 대한 자기 점검 기회를 제공하여 바람직한 국어 사용의 태도를 형성하도록 한다.(2) 강의, 토의, 토론, 현장 학습, 협동 학습 등 학습 내용과 학습 목표에 적합한 수업 모형을 적용하여 교수, 학습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