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과 ‘법리 모형’이 등장하였으며, 한편 학생들이 자신들의 가치관을 스스로 정립하고 사회현상에 대하여 정당화될 수 있는 가치판단 능력을 길러주는 ‘가치 명료화’ 와 ‘가치 분석 모형’ 등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도 사회과의 기능․능력 목표로, 지식과 정보의 획득․조직․활용능력․탐구능력․문제해결능력․의사결정능력․사회참여 능력 등을 중시하고 있다. 이러한 능력들을 신장시키는 적합한 수업 모형으
가치갈등학습(가치갈등수업모형)의 목표Ⅲ.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갈등수업모형)의 과정1. 구체적인 가치 갈등 사례의 제시와 관련된 규범의 확인 단계2. 문제 사태의 성격 규명과 관련 규범의 선택 결과에 대한 예상 단계3. 자신의 입장 선택과 이에 대한 정당화 단계Ⅳ.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갈등수업모형)의 적용과 사례1. 가치갈등 수업 모형의 실제적인 적용2. 가치갈등모형 학습지도안의 예1) 제재명2) 학습목표Ⅴ. 도덕과교
*** 목 차 *** 1. 논쟁문제의 정의와 성립요건 및 중요성2. 논쟁문제의 선정기준3. 수업내용의 조직4. 논쟁의 과정5. 논쟁수업의 목표6. 수업모형7. 찬반협상 모형 설계8. 논쟁수업 모형 선택 시 유의점9. 기본가치 및 논쟁10. 교수방법 및 교사의 역할11. 논쟁수업 후 평가12. 앞으로의 과제13. 수업모형의 사례 14. 소감 15. 참고문헌 *** 논쟁 문제 수업 모형 ***오늘날 우리는 다양하고 복잡한 갈등 속에서 살고 있다. 최근 우리 사회를 들여다보면 이라
가치․태도․자신의 가치에 긍지를 갖는 학생․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며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질문지관 찰24(80)21(70)▫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며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자신이 선택한 가치에 대해 긍지와 자부심을 갖도록 도와주겠음.Ⅳ. 교재 연구1. 주제 해결을 위한 이론적 배경가. 가치 명료화 학습(1) 개념 가치 명료화 학습 모형’은 개인이 무엇에 가치를 둘 것인지를 분명하게 결정하도록 돕는 학습 형태이다. 민주주
사회과 기능향상을 위한교수 ․ 학습법과그를 적용한 실제 수업 사례- 目 次 -Ⅰ. 서 론연구의 필요성과 문제제기보고서의 주요 내용Ⅱ. 본 론1. 사회과에서 요구하는 기능의 종류와그에 따른 의미2. 사회과 기능과 관련해 본 조의 선택: 지리 기능3. 지리 영역 학습과 관련된 기능을 수행하기에 적절한 논문의 내용과 선정이유4. 논문에서 나온 수업모형을 적용하기에적합했던 단원선정과 그 이유.5. 실제 수업에의 적용 - 지도안6. 지도안 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