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교수법] 논쟁문제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4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논쟁문제의 정의와 성립요건 및 중요성
2. 논쟁문제의 선정기준
3. 수업내용의 조직
4. 논쟁의 과정
5. 논쟁수업의 목표
6. 수업모형
7. 찬반협상 모형 설계
8. 논쟁수업 모형 선택 시 유의점
9. 기본가치 및 논쟁
10. 교수방법 및 교사의 역할
11. 논쟁수업 후 평가
12. 앞으로의 과제
13. 수업모형의 사례
14. 소감
15. 참고문헌

본문내용
*** 논쟁 문제 수업 모형 ***

오늘날 우리는 다양하고 복잡한 갈등 속에서 살고 있다. 최근 우리 사회를 들여다보면 이라크파병문제, 양심적 병역거부 등의 문제 이외에도 그동안 쉽게 접할 수 있었던 낙태, 동거, 호주제도 폐지와 존속을 주장하는 이들 사이의 갈등 등 많은 논쟁문제로 가득 차 있다.
이러한 논쟁문제는 어느 사회에나 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를 회피하게 되면 시민들은 문제의 해결능력을 갖추지 못하기 때문에 사회는 혼란에 빠지게 될 것이다.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그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시민들이 스스로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결하려고 해야 하기 때문에 논쟁문제를 학교에서 교수하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또 학생들은 논쟁문제의 학습을 통하여 개념형성과 가치판단, 비판적 사고력 등 지적인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 함께 토론을 하고 협동해 가면서 집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을 향상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논쟁문제를 지금부터 언급하고자 한다.

1. 논쟁문제의 정의와 성립요건 및 중요성
(1)논쟁문제(controversial issues)
사회적으로 찬성과 반대의 의견이 나누어져 있고, 그 결정이 개인에게 영양을 주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사회의 다수에 관련되어 있으며, 여러 개의 선택 가능한 대안 중에서 어느 하나를 결정해야 하는 문제를 말하며 공공문제(public issues)라고도 한다.

(2)논쟁문제 성립요건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서서 그 문제가 사회의 다수와 관련이 있어야 하며, 의견이 찬성과 반대로 나누어져 있으면서 그 어느 쪽도 분명하나 정답이라고 보기 어려워야 한다. 만약 정답이 분명하게 있다고 하면 논쟁문제로 성립할 수가 없다. 또 의견이 나누어져 있는 그러한 대안 중에서 어느 하나를 선택해야 하며, 그러한 선택에 의하여 문제가 보다 더 잘 해결될 수 있다고 가정해야 논쟁문제를 논의하는 의미가 있을 것이다.

2. 논쟁문제의 선정 기준
논쟁문제 수업에서 무엇을 가지고 수업을 하느냐에 관한 질문의 답은 당연히 논쟁 문제이다. 그러나 무조건 논쟁문제라고 해서 아무런 기준이나 준비 없이 수업의 내용으로 삼는다면 실제로 수업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목표를 이루기 힘들 경우가 많을 것이다.
따라서, 수업의 안내자로서 교사는 어떠한 논쟁문제를 수업의 내용으로 선정하느냐에 관한 기준이 필요할 것이며 이러한 논쟁문제를 수업에서 어떻게 조직하고 자료를 구성하느냐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논쟁문제에 관한 기준은 학자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논쟁문제를 선정할 때는
참고문헌
▷ 노경주(2001). 논쟁문제 교육의 이론과 실제 : 원미사
▷ 차경수(2002). 현대의 사회과교육 : 학문사
▷ 차경수(2000). 21세기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도법 : 학문사
▷ 설규주(2001). 사회과 논쟁문제 학습 시민교육연구32 : 한국사회과 교육학습
▷ 주은옥(2001). 논쟁수업을 위한‘찬반협상모형’의 개발과 효과연구. 서울대학교육학 박사학위 논문
▷ 김옥화(1992). 사회과에서 논쟁적 문제의 교수 -학습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수업방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사회교육 석사논문
▷ 이윤주(2003).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모형에 관한 이론적 고찰; 고급사고력 향상을 중심으로.
울산대학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한국교육개발원: http:www.kedi.re.kr
▷ http:pusaned.or.kr/pds/selection/data/토론모형연수물
▷ http:ewha.hs.kr/~sai/4_교수학습지도안/09_공동체생활과 사회발전
▷ 사회과 교과서 지도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임용시험 일반사회 전공 사회과교육론 서브노트
  • 문제(사회문제)를 가장중요한 내용으로 다룸2) 사회 및 국가적 요구나 필요로부터 민감하게 영향을 받음3) 여러 학문 영역을 포괄하는 종합학문적인 성격을 가짐3. 사회과교육과 사회과학의 구분사회과학은 법칙을 발견하는 학문적인 측면을 중요시하는데 비하여,사회과교육은 사회과학의 내용을 현실생활과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맞게 재조직하고 교수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측면을 중요시함< 테마2 사회과 교육의 본질과 모형 >주관식 (03. 05.

  • 교육학 논쟁 문제 수업 모형
  • 논쟁문제 수업모형1. 序2. 사회과 교육에서 논쟁 문제 수업 배경3. 논쟁문제 수업모형4. 논쟁문제 개념5. 사회과에서 논쟁문제의 교육적 중요성6. 논쟁문제의 특성Ⅱ. 논쟁문제 교수의 이론적 기초1. 선행연구의 고찰2. 가치분석의 기준과 사회의 기본가치3. 교사의 역할 유형Ⅲ. 교수모형1. 논쟁문제 교수 목적2. 교육과정 구성 3. 교수 단계4. 교수 방법5. 평가Ⅳ. 수업지도안Ⅴ. 평가 / 앞으로의 과제1. 종합평가2. 비판3. 앞으로의 과제일반사

  • 교육 방법의 유형3
  • 교수로써 개인교수, 자습, 완전학습,프로그램 학습 및 교수기계, 컴퓨터 보조수업, 개별처방 교수방법(IP),캘러 플랜(Keller plan)등이 있다.여기서 집단크기에 따라 대표적인 몇몇 교육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2.교육방법의 유형1) 강의 법가장 오랜 역사를 가졌으며 보편화된 교육방법으로 중요한 정보를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교사의 말로써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형태-강의법의 문제점강의가 교사의 학습자에 대한 일반적인 의사소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개념2
  • 문제에 많이 사용- 장점 : ① 학생들이 실제로 무엇인가를 써넣어야 하기 때문에 추측의 영향력을 없앨 수 있다는 것② 서술형 및 논술형 문항에 비해 채점하기가 수월하다.- 단점 : ① 수학 혹은 과학교과에서 문제해결력을 측정하는 경우와 영어교과에서 문법적 지식을 측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단순한 암기능력을 특정하는 경우가 되 기 쉽다.② 선택형 문항에 비하여 채점이 힘들다.3. 수행평가가. 수행평가의 개념수행평가 : ‘ 교사가 학생

  • [사회교육론] 법리모형
  • 사회 변화를 주도할 시민적 자질과 공동생활에 참여하는 능력의 함양을 강조하고 있다. 2007년 교육인적자원부가 고시한 개정 교육과정의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10학년 의 일반사회 영역을 지도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살펴보면 몇 가지 주목할 만한 특징이 있다. 첫째, 학생들의 학업 성취 수준, 흥미, 사회적 요구 등을 고려하여 교육 현장에 적합한 주제와 문제를 중심으로 단원을 구성하여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둘째, 학생들의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