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교수법] 논쟁문제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4 / 2019.12.24
- 4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논쟁문제의 정의와 성립요건 및 중요성
2. 논쟁문제의 선정기준
3. 수업내용의 조직
4. 논쟁의 과정
5. 논쟁수업의 목표
6. 수업모형
7. 찬반협상 모형 설계
8. 논쟁수업 모형 선택 시 유의점
9. 기본가치 및 논쟁
10. 교수방법 및 교사의 역할
11. 논쟁수업 후 평가
12. 앞으로의 과제
13. 수업모형의 사례
14. 소감
1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논쟁 문제 수업 모형 ***
오늘날 우리는 다양하고 복잡한 갈등 속에서 살고 있다. 최근 우리 사회를 들여다보면 이라크파병문제, 양심적 병역거부 등의 문제 이외에도 그동안 쉽게 접할 수 있었던 낙태, 동거, 호주제도 폐지와 존속을 주장하는 이들 사이의 갈등 등 많은 논쟁문제로 가득 차 있다.
이러한 논쟁문제는 어느 사회에나 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를 회피하게 되면 시민들은 문제의 해결능력을 갖추지 못하기 때문에 사회는 혼란에 빠지게 될 것이다.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그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시민들이 스스로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결하려고 해야 하기 때문에 논쟁문제를 학교에서 교수하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또 학생들은 논쟁문제의 학습을 통하여 개념형성과 가치판단, 비판적 사고력 등 지적인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 함께 토론을 하고 협동해 가면서 집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을 향상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논쟁문제를 지금부터 언급하고자 한다.
1. 논쟁문제의 정의와 성립요건 및 중요성
(1)논쟁문제(controversial issues)
사회적으로 찬성과 반대의 의견이 나누어져 있고, 그 결정이 개인에게 영양을 주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사회의 다수에 관련되어 있으며, 여러 개의 선택 가능한 대안 중에서 어느 하나를 결정해야 하는 문제를 말하며 공공문제(public issues)라고도 한다.
(2)논쟁문제 성립요건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서서 그 문제가 사회의 다수와 관련이 있어야 하며, 의견이 찬성과 반대로 나누어져 있으면서 그 어느 쪽도 분명하나 정답이라고 보기 어려워야 한다. 만약 정답이 분명하게 있다고 하면 논쟁문제로 성립할 수가 없다. 또 의견이 나누어져 있는 그러한 대안 중에서 어느 하나를 선택해야 하며, 그러한 선택에 의하여 문제가 보다 더 잘 해결될 수 있다고 가정해야 논쟁문제를 논의하는 의미가 있을 것이다.
2. 논쟁문제의 선정 기준
논쟁문제 수업에서 무엇을 가지고 수업을 하느냐에 관한 질문의 답은 당연히 논쟁 문제이다. 그러나 무조건 논쟁문제라고 해서 아무런 기준이나 준비 없이 수업의 내용으로 삼는다면 실제로 수업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목표를 이루기 힘들 경우가 많을 것이다.
따라서, 수업의 안내자로서 교사는 어떠한 논쟁문제를 수업의 내용으로 선정하느냐에 관한 기준이 필요할 것이며 이러한 논쟁문제를 수업에서 어떻게 조직하고 자료를 구성하느냐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논쟁문제에 관한 기준은 학자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논쟁문제를 선정할 때는
- 참고문헌
-
▷ 노경주(2001). 논쟁문제 교육의 이론과 실제 : 원미사
▷ 차경수(2002). 현대의 사회과교육 : 학문사
▷ 차경수(2000). 21세기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도법 : 학문사
▷ 설규주(2001). 사회과 논쟁문제 학습 시민교육연구32 : 한국사회과 교육학습
▷ 주은옥(2001). 논쟁수업을 위한‘찬반협상모형’의 개발과 효과연구. 서울대학교육학 박사학위 논문
▷ 김옥화(1992). 사회과에서 논쟁적 문제의 교수 -학습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수업방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사회교육 석사논문
▷ 이윤주(2003). 사회과 논쟁문제 수업모형에 관한 이론적 고찰; 고급사고력 향상을 중심으로.
울산대학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한국교육개발원: http:www.kedi.re.kr
▷ http:pusaned.or.kr/pds/selection/data/토론모형연수물
▷ http:ewha.hs.kr/~sai/4_교수학습지도안/09_공동체생활과 사회발전
▷ 사회과 교과서 지도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사
- (사회복지정책론)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특징과 차이점을 비교해서 서술하시오
- [가족복지론] 맞벌이가족의 문제와 해결방안
- 신자유주의가 우리나라 취업에 미친 영향
- 보육실습지도자의 역할 중 지도교사의 역할
- 청소년기의 정신건강문제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논하고 사회복지적 측면의 개입방향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세계신화] 북유럽 신화(게르만 신화) 속의 영웅 -지크프리트(Siegfried)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