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평준화 제도 논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교평준화 정책이란 일반계 고등학교 입시에서 고교별 전형을 피하고 지역(시)별 일괄 선발고사를 실시하여 합격자에 한해 고등학교 학군별로 입학 고교를 추첨 배정하는 방식을 말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시행되는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일반계, 실업계 및 2부 고등학교의 입학전형 시기와 방법을 구분하여 일반계는 후기, 실업계 및 2부 고등학교는 전기로 학생 선발.
- 선발고사(일명 연합고사제) 적용지역 내에 있는 전체 일반계 고교를 대상으로 ‘선시험 합격자 선발ㆍ후학군별 일괄 추첨배정 방식’ 도입.
- 실업계 및 2부 고교는 개별 학교별로 전형하며, 합격자는 후기 일반계 고교에 지원 불허.
- 학교시설 및 교원, 재정 지원 균등화 조치, 공사립 고교 공납금의 동일화 조치 시행.
2. 평준화 제도의 도입 및 추진 과정
(1). 평준화 제도의 도입
1950년대 말 초등교육이 의무화됨에 따라 1960년대에 들어 초등학생 숫자가 증가하자, 자연 중학교에 진학하기 위한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졌다. 특히 이른바 일류 중학교에 대한 선호가 입시경쟁을 더욱 부채질했다. 초등학교 상급학년은 오직 입시에만 매달리는 실정이었으며, 과외도 유행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중학교 무시험 추천배정제가 도입되었다. 1969년 서울에서 시작된 이 제도는 1970년에는 다른 대도시로, 1971년에는 전국으로 확대되었다. 중학교 무시험 진학제도의 기본전제는 중학교를 평준화하고 수용능력을 확대한다는 것이었다.
이로 인한 중학생 증가는 다시 고등학교 진학을 위한 입시경쟁을 치열하게 만들었다. 세칭 일류 고등학교에 진학하기 위한 경쟁은 심각한 실정이어서 중학교 교육과정은 입시 위주로 파행적으로 운영되었다. 중학생들 사이에 과열과외 현상이 나타났으며, 재수생이 누적되고, 일류 고등학교에 진학하기 위한 학생인구의 도시집중 현상이 나타났다. 또한 시험에 의한 학생선발로 하여 고등학교들 사이의 교육격차가 더욱 심화되었다.
이에 따라 1974년부터 고등학교 평준화정책이 추진되었다. 평준화정책의 핵심은 입시제도를 개혁하고 고등학교 교육여건을 평준화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평준화정책은 1974년 서울과 부산, 1975년에는 대구, 인천, 광주에서 시행되었다. 그러나 중학교와 달리 고등학교 평준화는 많은 반발을 받아, 1980년 중간규모의 도시 여덟 곳과 1981년 창원시에 시행하는 데 그치고 말았다. 이후 시행되던 곳이 중단되기도 하거나 중소도시에서 새로 시행되기도 하는 등의 변화는 있었으나, 전국적인 확대는 이루어지지 못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 반대 의견,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 찬성 의견,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에 대한 나의 의견
  •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 반대 의견,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 찬성 의견,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의미,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에 대한 나의 의견 차 례1서론2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의미3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목적과 시행배경4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실태5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 반대 의견6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

  •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개념,배경,진행과정,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견해차이,쟁점,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개혁방향
  • 평준화 정책은 민감한 사안일 수밖에 없다. 이렇게 고교 평준화제도를 둘러싼 뜨거운 논쟁의 이면에는 고등교육기회 획득에 있어 좀더 유리한 교두보를 선점하려는 여러 집단 간의 복잡한 이해관계가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Ⅱ.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개념고교평준화라는 용어는 사실상 정확한 표현이 아니다. 현재 논란의 초점이 되고 있는 이 교육제도의 정확한 개념은 ‘중․고등학교 무시험 입학제도’이다. 그러므로 비단 고교

  • 고교평준화에 대하여
  • 고교 평준화에 대하여● 고교평준화평준화를 둘러싼 논쟁은 평준화 제도가 실시된 이후 지속적으로 있어 왔다. 이 논쟁은 최근의 사회적 변화 IMF체제와 정보화 사회로의 이행와 맞물리면서 더욱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다. 국가 경쟁력 향상을 위해 학교 교육에서도 시장원리가 적용되어야 한다는 쪽은 학생과 학부모의 학교 선택권 보장을 주장한다. 이 주장은 당연히 평준화의 해제 요구로 나타난다. 반면 단순한 지식과 정보의 암기보다는 창조적

  • 사회과학 고교 평준화
  • 고교 평준화목차서론‘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한 개관본론1.고교 평준화 정책의 실시배경-교육적인 측면-사회경제적인 측면2.고교 평준화 정책의 추진내용3.고교 평준화 정책의 추진과정-추진과정-현황4.고교 평준화 정책의 성과와 한계-성과-한계5.고교 평준화 정책의 찬반 논쟁6.고교 평준화 정책의 쟁점결론-발표자 개인의 의견-향후 전망과 결론.서론고교 평준화 정책 에 대한 개관서론- 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한 개관고등학교

  • [교육사회학] 고교 평준화 정책을 둘러싼 언론의 헤게모니 쟁탈전 양상
  • 고교평준화 관련 논쟁은 이러한 양상을 잘 보여주고 있다. 그 논쟁의 일각이자, 최근의 사건이었던 수능성적 공개 사건을 살펴봄으로써 헤게모니를 장악하기 위한 갈등의 양상을 고찰해볼 수 있을 것이다.Ⅱ. 이론적인 배경1. 고교 평준화 정책 고교 평준화 정책은 1974년부터 시행된 ‘학군별 고등학교 추첨배정제도’를 일컫는다. 이 제도는 고등학교 진학자를 결정하는 일종의 선발제도로서, 실시지역 내에 소재하는 중학교 졸업자 중에서 동일지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