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로 풀어가는 도덕 수업 초등 도덕 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민주주의가 뿌리 내린지 오랜 시간이 흘렀다. 이제는 우리 모두 민주주의란 용어를 거부감 없이 듣고 생활 속에서도 민주적 태도가 어느 정도 자리 잡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번 과제를 계기로 생각해보면 나조차도 부족한 민주적 요소는 바로 ‘공정’이다. 비슷한 단어로 ‘공평(公平)’이 있는데, 이는 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고 고르다는 뜻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과 비슷한 단어이다.
정의롭고 명랑한 사회를 이루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공정한 행동 실천이 밑바탕이 되어야 한다. 공정한 행동, 불공정한 행동의 판단은 도덕적 가치관이 확립되지 않은 초등학생에게는 자신의 주관적인 판단이 되기 쉽다. 일상의 경험을 바탕으로 불공정한 행동으로 생긴 일, 그런 경험을 자신의 입장에서 되새겨 봄으로써 공정한 생활의 중요성을 깨닫고 실천의지를 다질 수 있다. 교사의 주도로 이루어지는 도덕적 토의는 아이들의 도덕적 추론을 증진시키고, 그들의 도덕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이다. 교사들은 어린이 문학이나 교실의 일상생활에서 나온 도덕적 딜레마를 이용할 수 있다. 이 때, 명심할 것은 도덕적 딜레마에는 모든 사람들의 아이디어가 중요하다는 것, 그리고 목적이 의견 일치에 이르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들의 추론을 증진시키는 데 있다.
Ⅱ. 이야기
-진희의 고민-
말이 없고 조용한 성격의 진희는 1학기 회장이었던 종찬이의 도움으로 2학기 회장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진희는 종찬이 때문에 고민할 때가 많습니다.
종찬이는 발표도 잘 하고, 수업 분위기를 잘 이끌어 갈 뿐만 아니라, 진희에게도 많은 도움을 주곤 합니다. 그러나 종찬이는 목소리가 크고, 재미있는 말을 잘 하기 때문에 주위에 많은 친구들이 모여 늘 소란스럽습니다.
진희는 학급에서 친구들이 조용히 공부할 수 있도록 이끌 책임이 있지만, 종찬이에게는 조용히 하라는 말을 잘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함께 떠들다가 지적당한 친구들은
“왜 우리들의 잘못만 지적하고 종찬이에게는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거야?”
하고 불평을 합니다.
떠드는 정도로 따진다면 종찬이가 가장 많이 지적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진희는 반에서 종찬이가 하는 역할과 자신을 도와 준 일 등을 생각하면 뭐라고 말을 할 수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Ⅴ.참고문헌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2008/ 교육과학 기술부
유아를 위한 사회 도덕성 교육 / 이은호, 이경우, 곽향림/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동거 가족(기러기 아빠)에 대해서
  • 이야기(2) 기러기 아빠들의 기러기 가족 이야기(3) 신자유주의적 학력자본 생산체계와 능력 있는 아빠의 만남(4) 비용 측면에서 본 기러기 가족의 손익계산 중앙일보 , 2006-04-054. 기러기 가족의 장점과 단점1) 기러기가족의 긍정적 요소 (1) 영어실력의 향상 및 입시경쟁 탈피(2) 국제화, 세계화 (3) 교육투자는 건전한 형태의 상속2) 기러기가족의 부정적 요소 및 사례(1) 아이에게 발생되는 문제점 ① 아버지의 부재의 영향

  • [교육심리] 구성주의 정황학습
  • 교수학습 방법들이 모색되어져야 할 것이다. 이제 구성주의 인식론과 구성주의 이론들이 정황학습으로 우리 곁으로 다가오고 있다. 일부에서는 열린 교육이 그랬던 것처럼, 서로 앞다투어 구성주의 교육론 ․ 정황학습을 부르짖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러나, 행동주의 심리학이 우리 교육에 완전히 뿌리를 내리고 있는 시점에서 이를 뿌리째 뽑아 버리면 그 나무는 죽고 말 것이다. 우리 교육의 풍토에 맞게 구성주의 교육을 잘 접목해야 할 것이다.

  • 경험과 교육-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과정 연구
  • 수업의 대부분은 프로젝트 수업이 차지한다. 키노쿠니 학교의 특징 중 하나는 학년이 없다는 것이다. 초등학교도 중학교도 나이나 학년에 상관없이 건축반, 요리반, 농장반 등 관심 분야에 따라 반을 편성한다. 관심 분야에 따라 아이들을 범주화 하고 범주화된 아이들을 분야에 따라 다르게 교육하는 점은 듀이의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그대로 담고 있다.도덕교육도 따로 없다. 공동생활을 하는 가운데 드러나는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해 서로 이야기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수업 방식으로 각자의 개성을 중요시 했으며 또한 타인의 작품을 이해하는소통의 기회를 적극참여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었다.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다문화미술교육의 개념 및 방법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이용하고자 학교일정에 있는 축제에 학생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탈과 의상을 제작하는 프로그램으로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였으며 그에 대한 자료 이미지를 수집하였다. 조별활동으로 각자의 파트를 정하고 그것에 대해

  • 한국교육사 총정리
  • 교육론01. 공자와 맹자의 교육론1. 유교사상의 전개(1) 원시유교 - 공자와 맹자 시대의 유교❶ 유교는 공자가 주나라 종법봉건체제가 무너져 혼란스러운 사회질서를 바로 잡고자 한데서 출발하였다. 공자는 무너진 사회질서는 사회의 주도층인 사대부의 인과 예에 토대를 둔 도덕적 실천을 통해 바로잡을 수 있다고 보고, 군자의 육성을 내세웠다.❷ 군자란 학자나 정치가가 아니라‘수기(修己)된 치인(治人)할 수 있는 자’로서, 백성의 본이 되어 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