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육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에서‘학습자 중심’ 수업의 의미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선 국어수업에서 교사가 추구해야 하는 것은 학습자가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을 키워 유능한 국어 사용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러한 창의적 국어사용능력은 교사가 학습자에게 단순 교수하여 형성되는 것이 아니다. 창의적 국어사용능력은 아동이 수업의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참여하면서 창의적,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힘을 기르고 여러 가지 창의적 국어사용을 경험하며 국어사용 기능을 연습함으로써 길러지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수업의 목표, 내용, 방법, 학습 과정, 평가 활동 모두를 학습자의 실생활 언어 사용과 연관시킴으로써 아동의 수업활동이 더욱 더 유의미한 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아동이 능동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며 창의적, 비판적 사고를 기르고 스스로 자신의 언어생활에 대해 반성해보고 스스로 국어사용에 대한 기능,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하고 적절한 발문을 던지며 수업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정리하자면 학습자 중심의 국어 수업이란 수업의 모든 부분을 학습자의 실생활과 연관시키고 수업 중에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활동하고 경험하며 스스로 국어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교사가 계획하고 유도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학습자가 유능한 국어 사용자로 성장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2.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에서 1차시를 정하여, 수업목표를 해석하여 교육내용과 수업모형(교육방법)을 정하시오. 그리고 수업모형에 따라 교육내용을 지도하는 절차를 기술하시오.
단원 : 2학년 2학기 읽기 둘째마당. 이야기가 재미있어요. 2. 상상의 나라
차시 : 4/6차시
수업목표 : 둘째 마당은 정소 표현을 위한 언어 사용을 목적으로 이야기를 듣거나 읽고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고, 표현력과 상상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읽기에서는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는 것을 학습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1~3/6차시까지 이어질 내용을 상상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알고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읽는 것을 학습하므로 이번에 생각해 볼 4/6차시에서는 본격적으로 이어질 내용을 상상해보도록 한다. 따라서 이번 차시의 수업목표는 ‘이야기를 읽고 뒷부분에 이어질 내용을 상상할 수 있다.’로 설정하였다.
수업내용 : 학습자가 이야기를 읽고 상상해볼 때에는 앞에서 일어난 사건과 인물의 말과 행동을 생각해본 후 앞의 내용에 맞게 뒷이야기를 상상해야하므로 우선 제시된 글을 읽고 글의 내용을 파악하도록 한다. 상상하는 데 필요한 글의 순서, 핵심 내용 등을 아이들이 파악할 수 있도록 적절히 발문하여 아이들이 글의 내용을 파악하고 머릿속으로 정리하도록 한다. 그 후 앞의 내용과 이어지도록 뒷이야기를 상상해 보도록 한다. 이렇게 문학작품을 읽고 상상하는 활동은 학습자의 창의력과 문학적 상상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또 학습자는 자신이 상상한 것을 다른 학습자들과 나누어봄으로써 자신이 상상한 내용에 대해 다시 한 번 깊게 생각해 보고 문학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수업모형 : 반응중심학습법
선택한 차시의 내용이 문학작품을 읽고 아동들이 반응을 보이며 뒷이야기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이야기하는 것이므로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각자의 생각을 존중해줄 수 있는 반응중심학습모형이 가장 적합할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또한 아동의 반응을 중심내용으로 하여 수업한다는 점에서 학습자가 주체가 되는 학습자 중심수업에도 적합하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위의 수업을 반응중심학습법을 적용하여 그 진행과정을 생각해보기로 하였다.
절차 :
과 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5학년 국어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영어과교육 수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과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체육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교과지도
  • 초등학교5학년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운영, 초등학교5학년 국어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영어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수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과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체육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교과의 지도방법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운영1. 편제2. 5년 교육과정 시간 배당3. 교육과정 시간 운영1) 수업 일수의 확보2) 수업 시수의 확보Ⅲ. 초등학교 5학년 국어과교육1. 듣기1) 들을 때에는 상황을 고려해야 함을

  • [국문학교육론과제] 최신 교수,학습 방법의 탐구 -소크라테스의 화법(socratic seminar)에 대해서
  •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이론- 수업연구- 질적 연구 방법론- 교육프로그램의 질적 평가- 대안적 학습자 평가 교수의 ‘소크라테스 대화법(socratic seminar) 김영천(진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권일현, 천현숙, 권정미, 최선숙(진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소크라테스의 대화법(socratic seminar)을 적용한 수행평가 도구 개발」, 진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초등교육연구』 제 13집, 2003, 2’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모델은 최근 미국의 초ㆍ중ㆍ고

  • 도덕과,영어과(교육,수업)학습지도, 국어과,수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사회과,과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한문과(교육,수업)학습지도 분석
  • 도덕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영어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국어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수학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과학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한문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분석Ⅰ. 도덕과(교육, 수업) 학습지도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2. 문제 사태와 관련된 규범 찾기 3.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찾기 4. 도덕적 판단의 연습 5. 실천 동기 부여 Ⅱ. 영어과(교육, 수업) 학습지도1. 목표 2. 초등학교 영어과 열린 학

  • [국어교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문학과의 만남
  • 2. 동화(소설) (활동) 수필 3) 단원선정 이유: ① 중등교육에 갓 입문한 학습자에게 초등학교 시절에 접해 보지 못했던 다양한 형태의 문학 작품을 소개함으로써 문학작품 읽기와 감상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한다.②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문학이라는 특정 성취기준에 치우치는 것이 아니라 쓰기 활동과 결합하여 통합적 모형을 통한 성취기준을 제시한다.③ 통합적 성취기준을 제시하여 교사위주의 일방적 수업방

  • [국어교육] 중학교 교과서 말하기영역 분석
  • -제7차 중학교 교과서-말하기영역 분석-✿목차✿서론:중학교 교과서 말하기 영역 분석을 들어가며.(p.2)1. 제7차 교육과정 내용 및 특성.(p.2)2.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중학교 교육 목표.(p.2-3)3. ‘말하기’란 무엇인가?(p.3)본론1. 중학교 교과서 외적 분석.(p.3)2. 중학교 교과서-말하기 영역 내용 체계.(p.3)3.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말하기 영역 내용분석표.(p.4-6)4. 중학교 교과서-말하기 영역 내적 분석.(p.6-10)✳참고: 국어책(p.7)1)생활국어-중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