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지원센터를 다녀와서 소감문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 세상은 혼자 살아갈 수가 없다. 이러한 이치에 의하면 광주광역시 동부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특수교육대상자들에게는 등대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다. 국가적으로도 특수교육을 중요한 사안으로 인식하고 여러 가지 지원방안들을 고안하고 있으며 종사하시는 분들의 노력으로 앞으로도 특수교육은 더욱 발전된 방향으로 나아갈 것으로 생각했다.
센터 지하에는 직업전환실, 일생생활훈련실, 가정훈련실 이라는 연습공간이 갖추어져 있다. 그 중 직업전환실에서 한 아이가 삶에 나아가기 위한 연습을 열심히 하고 있었다. 앞으로도 그 아이의 발걸음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국가와 지역의 지속적인 지원이 계속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지원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홍보’ 이다. 알지 못하기 때문에 혜택을 못 받는 사람들이 아마 다수일 것이다. 따라서 여러 유용한 정보들을 외부에 알리는 것에도 주의를 기울일 필요성이 있다.
교직과목에서 가장 많은 생각과 고민을 해야 하며 배우는 것 하나하나 주의를 기울여야 할 부분이 바로 특수교육이라고 생각한다. 특수아라고 하면 다들 어려워하는 인식이 있다. 하지만 나는 이번에 현직에서 30년 동안 활동하고 계시는 송정미 팀장님을 만남으로써 작게나마 그들에게 다가갈 수 있겠다는 용기를 얻었다. 그들 혼자서 거칠고 힘든 길을 걷게 하지 말고 함께 걸어 나가는 동반자적 의식을 갖도록 해야겠다.
000
이번 기회를 통해 우리나라에서 특수교육지원이 정말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하지만 다양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어도 이에 대한 정보를 아는 사람들이 별로 없어서 안타까웠다. 그러므로 국가가 특수교육지원에 대한 정보를 많은 사람들이 정확히 알 수 있도록 더욱 노력했으면 좋겠다.
000
우선 광주 동부교육청 특수교육 지원센터를 처음 방문했을 때 팀장님께서 센터 업무도 바쁘실 텐데 우리 조의 면담 신청을 흔쾌히 수락해주시고 친절히 대답해 주신 것에 대해 매우 감사하다.
특수교육학개론이라는 강의를 들으면서 궁금했던 점들과 교육청에서의 특수교육에 대한 지원 정도를 제대로 알 수 있었고 간접적으로 책에서 경험했던 것과는 달리 직접 가서 지원 상태를 체계적으로 알 수 있고 전문가의 의견을 직접 들으니 특수교육에 대한 애착이 생기고 더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특히 완전한 통합교육을 위해 순회교육과 순회치료, 장애학생진단, 평가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더 깊게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장애학생과 학부모에게는 턱없이 부족할 수 있지만 지원센터에서 가능한 많은 지원을 해줌으로써 통합교육에 대한 팀장님의 열의에 감동받을 수 있었고 우리 조 또한 특수교육 강의를 토대 삼아 특수교육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000
특수아동이라는 거에 대해서는 나는 내가 듣는 말을 위주로는 지원이 부족하다 없는거와 똑같다. 라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발표를 준비하면서 우리가 모르고 있었을 뿐이지 우리 주변에서 특수아동 지원이 많이 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지만 한편으로는 아직 선진국들에 비해 지원이 부족하다고 알았다. 또한 특수아동이 자신이 특수아동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증빙서류가 너무 많다고 느껴졌지만 내가 증빙서류를 알아본 결과 많기는 하지만 꼭 필요한 거 같다. 왜냐하면 특수 아동에 대해 가르치며 교육하려면 그 학생에 대해 아주 세세히 알아야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발표를 준비하면서 가장 뜻 깊게 느낀 것은 특수아동은 우리와 다른 것이 아니라 똑같은 사람이고 단지 우리보다 살짝 못할 뿐 이니 우리가 살짝 도와줘야 겠다 라고 생각했다.
000
공무원이시기 때문에 물어보는거에만 대답하고, 귀찮아 할 것 같았는데 시간을 내주신 특수교육지원센터의 팀장님께 감사드리고, 정말 많은 것에 대해 알 수 있는 대화였다. 우리가 인터넷으로 사전 조사를 해갔음에도 미쳐 알지 못했던 부분까지 먼저 말을 해주시고, 영상을 찍는데도 부담스러우실텐데 많이 협조해 주셔서 감사했다.
여름이나 겨울 방학 때 지원센터에서 문화 교실을 연다고 한다. 문화 교실의 내용을 들어보니 우리 과 전공수업들에서 하는 것들을 간단하게 하는 수업이길래 우리 과 친구들과 도 봉사활동을 할 계획이다. 아래에 있는 특수교육 치료센터도 가보고 좋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박물관교육 프로그램개발
  • 201.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홍보의 활성화2. 박물관 교육의 제도적인 문제 해결Ⅸ. 결론 21 사전․사후 활동 23 삼성어린이박물관 조사 27 삼성어린이박물관박물관 인터뷰 37소감문Ⅰ. 서론 1990년대에 들어

  •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학교적응을 위한 캠프프로그램 연구
  • 교육청에서의 중요한 개념적 토론을 시작할 수 있다. 학교사회복지사는 전체 학교 환경이 폭력 예방 전략의 초점이 되는 접근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4. 전문가 의견1) 학교폭력 가해학생에 대한 의견① 가해를 하게 되는 여러 가지 원인들→ 하나의 원인으로 설명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case by case로 나름 제각각의 이유들 이 있습니다. 그러나 한편 관심을 갖고 살펴보아야 하는 원인 중 하나

  • 특수교육지원센터를 다녀와서 소감문1
  • ▲ 0 0 0 ▲이 세상은 혼자 살아갈 수가 없다. 이러한 이치에 의하면 광주광역시 동부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특수교육대상자들에게는 등대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다. 국가적으로도 특수교육을 중요한 사안으로 인식하고 여러 가지 지원방안들을 고안하고 있으며 종사하시는 분들의 노력으로 앞으로도 특수교육은 더욱 발전된 방향으로 나아갈 것으로 생각했다. 센터 지하에는 직업전환실, 일생생활훈

  • 사랑 그 세 번째 자선음악회를 다녀와서
  • ‘사랑, 그 세 번째’- 자선음악회를 다녀와서 -12월 3일 토요일 전남대학교에서 버스를 타고 광주교대로 향하였다. 광주에 살면서 교대를 가게 된 것은 처음이었는데, 이는 특별한 이유가 있어서이다. 바로 통합교육지원센터 개소 3주년 기념으로 열린 장애아동 교육지원기금 마련을 위한 자선음악회, ‘사랑, 그 세 번째’ 공연을 관람하기 위해서였다. 이번 학기 들어서 특수교육학개론 수업을 들었는데 그 덕분에 이런 특별한 공연을 감상할 기회를

  • 장애인 관련기관 방문 봉사활동 등의 체험 관련 보고서 작성과 발표 소화자매원
  • 교육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 분들이 소득을 창출하고 판매 활동에 참여하기 때문에 사회로 나아갈 길을 열어주어 진정한 사회통합이 일어날 수 있는 것 같다.소화자매원을 다녀와서 가장 달라진 것이 있다면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다.중학생, 고등학생 때 학교에서 의무적인 체험학습의 일환으로 충북 음성 꽃동네를 다녀왔던 적이 있는데, 그때 장애인을 접했던 게 다였다. 그때까지 장애인은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한, 타인의 도움이 있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