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학교 내 통합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방법 및 한계
1.3. 용어 정의
2. 외국의 통합교육
2.1. 호주의 통합교육
2.2. 일본의 통합교육
3. 한국의 통합교육
3.1. 통계자료 분석 및 문제점
3.2. 사례분석 및 문제점
4. 결론
4.1. 대안
4.2. 기대효과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본문내용
2.2. 일본의 통합교육

일본에서의 통합교육은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69%가량이 일반학교에서 교육을 받을 정도로 대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심신장해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이뤄지던 특수교육에서 ‘특별지원교육’으로 바뀌면서 완전통합을 추구하고 있다. 특별지원교육은 통합교육의 의미를 보다 확대해 분리 대 통합이 아니라 특수교육 전체를 통합교육으로 보고 지역사회와 특수교육 대상자, 의료와 복지 등 관련기관과 학교와의 네트워킹이 보다 효율적으로 이뤄지는 체제를 구축하고자 한다.
특수학교의 경우 특별지원교육의 시행에 있어 핵심적 역할을 하는 ‘센터학교’가 되며, 의무교육기관인 소학부, 중학부와 고등부를 구분하여 고등부의 경우 진로교육과 직업교육을 위한 전문성을 제고하고자 하고 있다. 특수교육에 대한 지원과 전문성이 필요한 일반학교에는 특수교육 협력자를 두어 특별지원교육의 내실을 기하고 있다.
특별지원교육의 대상을 일반학교 내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자폐증의 세 장애영역에 집중해 접근함으로써 학습장애, 학습부진아동에 대한 교육적 조치에 구체성을 더할 수 있게 되고, 전 교원이 참여할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하고 있다.

3. 한국의 통합교육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단행본>
김삼섭·임경원. 『통합교육 둘러보기』. 시그마프레스, 2008.
박승희. 『한국 장애학생 통합교육』. 교육과학사, 2003.
양희욱. 『세상을 이기는 아이들』. 21세기북스, 2007.
<논문>
강경숙(2006),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통합교육 현황 비교분석」,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전, 제23권 1호.
<기타>
교육과학기술부, “2010 특수교육 통계”
한국통합교육연구회 http://inclusion.co.kr
한국통합교육연구회 http://inclusion.co.kr/hboard3/
법률지식정보시스템, http://likms.assembly.go.kr/law/jsp/law/Main.j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 장애아 교육
  • 사회다. 장애아 통합교육 어린이집의 현황라. 우리나라 장애아 통합교육의 실태① 우리나라 통합 교육의 현실② 기사자료마.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해결점바. 장애아 통합교육 어린이집,-‘양덕 어린이집’ 방문기.3. 결론- 통합교육에 대한 생각 혹은 느낀점 1. 서론 ① 장애아교육의 정의장애아 교육은 특수교육이라고도 한다.특수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치

  • [교육행정] 농어촌을 살리는 학교 통폐합
  • 개선하기 위해 각종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해왔지만 농민들이 기대한 만큼의 괄목할만한 개선이 이루어지지 못했고, 교육, 의료, 문화시설 등이 아직도 열악한 실정이다. 또한 가족계획 및 자녀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가 출산율을 저하시켜 농어촌을 소규모화시켰다.박선하(1997)에 따르면 이와 같은 이촌 현상, 농어촌 환경의 미개발, 가족계획에 의한 출산율의 감소로 인해 농어촌 사회가 소규모화됨에 따라 농어촌 지역사회내의 학교들도 그 영향을 받

  • 지역아동센터 보고서
  • 방안프로그램 문제사회적 지지가 부족함프로그램 내용이 연령이 높은 아동 수준에 맞지 않음 해결방안 이용 아동들의 프로그램의 지역연계 프로그램을 늘린다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한다해결 사례08 지역아동센터-기대효과▷ 빈곤맞벌이 가정 아동양육의 부담해소▷ 아동의 학습능력제고, 학교 부적응해소▷ 아동의 정서 및 건전한 인격함양▷ 가정과 지역사회내의 문제발굴 및 해결▷ 아동의 지역사회보호개념 실현▷ 예방적 보편성의

  • 가출청소년의 문제점과 보호대책방안00
  • 교육부의 자료에 의하면 1990년 6,984명에서 1996년 21,156명으로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청소년의 가출이 과거에는 봄철에 주로 발생했는 데 근래에 와서는 연중발생실태가 비슷한 실태로 가출 청소년의 규모가 늘어가고 있고 만성화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심각성이 있다.청소년 가출은 청소년을 가출로 내모는 가정과 학교의 방출요인, 청소년의 가출을 유혹하는 사회의 유인요인, 그리고 청소년 개인의 심리적 특성인 촉발요인 모두가 상호작용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 교육의 현주소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을 중심으로
  • 및 지방자치단체가 장애인 및 특별한 교육적 요구가 있는 사람에게 통합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생애주기에 따라 장애유형장애정도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을 실시하여 이들의 자아실현과 사회통합을 하는데 기여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국가 및 지방자치 단체가 장애인 등 특수교육대상자에게 고등학교까지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영유아 때부터 장애의 유형과 정도를 고려한 특수교육 및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내용으로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