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교육법을 통한 효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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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 사회는 유교사회로 예전부터 ‘효’라는 가치를 매우 중요시 여겨왔다. 하지만 근래에 들어 핵가족화, 이혼 등 가정의 분열 등으로 인해 가정의 결속력이 줄어들음으로써 자연히‘효’에 대한 관심도 많이 멀어지고 있다. 부모-자식 간의 정도 예전 같지 않고, 버려진 노인들 이야기나, 자식과의 법정싸움 등 남보다도 못한 부모자식간의 이야기도 심심치 않게 들려온다. 그래서 이런 각박한 시대에 아이들에게 진정한 ‘효’라는 가치를 재고시켜 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들어 선정하게 되었다.
2. 이야기
아버지가 신던 군용 정글화는 밑창이 등산화 같았다. 어머니는 그 신발을 끈 조여 단단히 신은 뒤 나에게 등을 돌렸다. 어젯밤에 내린 눈 때문에 미끄러운 길을 가야 하는 것이다. 요즘보다 더 매서운 추위가 기승을 부리던 60년대 후반, 어머니는 초등학교 1학년생인 나를 업고 조심스럽게 집을 나서 학교로 향했다.
다행히 별 어려움 없이 어머니는 쌓인 눈 위로 걸음을 옮겼다. 그러나 문제는 중간의 언덕길이었다. 넘어질까 염려하며 그 언덕을 조심스럽게 내려가던 어머니는 순간 발이 미끄러져 엉덩방아를 호되게 찧고 말았다. 나 역시 어머니에게 업힌 채 땅바닥에 내동댕이쳐졌다. 어머니는 그 정신없는 상황에서도 내가 다치지 않았나를 걱정했다. 다행히 나는 아무렇지도 않았다.
어머니는 당신의 엉치뼈가 아린 것은 내색하지 않고 나를 다시 들쳐업고 학교로 향했다. 나를 안심시키느라 어머니는 누군가 연탄재를 뿌린 길 언저리에서 노래를 흥얼거리기 시작했다. “삼다도라 제주에는 아가씨도 많은데 / 바닷물에 씻은 살결 옥같이 귀엽구나 / 미역을 따오리까 소라를 딸까 / 비바리 하소연이 물결 속에 꺼져가네 / 응~ 물결에 꺼져가네….”(황금심의 ‘삼다도 소식’)
노랫말처럼 어머니는 제주도 분이다. 옆 동네 출신 군인이었던 아버지와 결혼해서 신혼때 제주도를 떠났다. 맏아들인 내가 당시 유행하던 소아마비로 장애아가 되었으니 그 애끓는 심정이 오죽했겠는가. 게다가 직업군인이었던 아버지는 1년마다 보직이 바뀌어 베트남에서부터 경기도 연천 대광리, 포천 일동 등 우리나라의 전·후방을 안다닌 데 없이 30여 년간 옮겨 다니느라 어머니는 과부아닌 과부처럼 여러 해를 혼자 살기도 했다.
그래도 4남매를 기르고 가르치며 억척같은 생활력으로 가정을 일으켜 세운 건 어머니다. 어머니는 장애아인 나를 부끄러워하거나 남 앞에서 숨기려 하지 않았다. 오히려 당당해 보일 정도였다. 그로 인한 고생은 끝이 없었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어머니는 혼자서는 꼼짝할 수 없는 나를 매일매일 업어서 통학시켰다. 아침에 학교에 업어다 놓고 수업이 끝날 때면 다시 데리러 오는 생활이 고등학교까지 하루도 빠지지 않고 이어졌다.
초등학교 담임선생님들은 매번 학년이 바뀔 때면 그런 어머니에게 장한 어머니 상을 주겠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한 번도 어머니는 그 상을 받은 적이 없다. 아들을 뒷바라지해서 학교 보내는 게 어째 상 받을 일이냐면서. 그 꿋꿋함, 그것은 당신이 즐겨 부르던 노래와 달리 바로 자신의 고통을 그 누구에게도 하소연하지 않으려던 제주도 비바리의 굳은 자존심이었을 것이다.
(고정욱·소설가·동화작가)
3. 발문하기 및 정리
여러분들은 초등학교에 입학했을 때 누구와 함께 왔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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