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가드너 매슬로우-교육심리학 2017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레포트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28 / 2017.09.28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2017년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방송대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 교육심리학 가드너 매슬로우-교육심리학 2017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레포트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 [교육심리학 2017] 방송대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2017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레포트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설명+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매슬로우동기위계설,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2017년 교육심리학. 방송대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17년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가드너다중지능이론교육적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매슬로우동기위계설교육적시사점, 방송대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 교육심리학 과제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두 문제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 가드너의 다증지능이론과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서 각각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자세하게 논의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 2017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과제물 지침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으며, 과제와 관련 없는 내용은 첨가하지 않았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핵심개념
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8가지 지능
① 언어적 지능
② 논리-수학적 지능
③ 음악적 지능
④ 시각-공간적 지능
⑤ 신체-운동적 지능
⑥ 대인 관계적 지능
⑦ 개인 이해적 지능
⑧ 자연 탐구적 지능
3)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핵심개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5단계
① 1단계 : 생리적 욕구
② 2단계 : 안전의 욕구
③ 3단계 :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④ 4단계 : 자아존중의 욕구
⑤ 5단계 : 자기실현의 욕구
3)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교육심리학 과제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에서 가드너와 매슬로우는 대표적인 교육심리학이론으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인간의 지적 능력이 다양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어 지능검사만으로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영역의 지능을 판단할 수 없다고 보았다.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은 동기 이론이라고도 불리는데, 인간의 동기를 인간이 가지고 있는 욕구의 단계를 통하여 설명하는 이론이다.
그의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총 다섯 단계의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욕구가 단계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이렇듯 가드너와 매슬로우는 인간의 발달의 측면에서 교육심리학에 대한 그들만의 이론을 제시하였다.
본 글에서는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서 설명하고 시사점을 논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그들 이론의 핵심개념과 함께 그들 이론을 살펴보고 각각 이론이 주는 교육적 시사점은 무엇인지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핵심개념
가드너는 인간의 지능은 다양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어서 아이큐 테스트와 같은 한 분야의 지능만을 요구하는 테스트에 의해서는 판단할 수 없는 것이라고 규정하였다. 그는 인간의 지능이 언어ㆍ논리수학ㆍ음악ㆍ시각공간ㆍ신체운동ㆍ대인관계ㆍ개인이해ㆍ자연탐구 라는 각각 독립적인 8개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그의 다중지능이론은 다음의 세 가지의 기본 원리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지능은 단일한 능력요인 혹은 다수의 능력요인으로 구성된 하나의 지능으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별개로 구분되는 다수의 지능으로 구성된다.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지능들은 서로 독립적이어서 각각의 지능을 구성하는 능력들은 다른 하나의 능력들과는 개별적으로 서로 상관이 없다.
각각의 지능이 서로 독립적이라고 해서 그들 이 함께 작용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으며, 서로 상호작용을 한다.
- 참고문헌
-
이성진, 박성수 「교육심리학」 방송대출판부, 1999
하워드 가드너 「다중지능」 유경재 외 1명 역, 웅진지식하우스, 2007
김정란, 최명숙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흥미중심 수준별 수업의 적용> 계명대학교 한국아동교육학회vol. 15 No.3 2006 pp:53~70
김현실 <아동의 지능 이해를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 다중지능이론> 아동간호학회 Journal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ume 13 Issue 4 2007 pp: 427-435
박은현 <다중지능과 개별적 선호학습형태를 고려한 음악교수-학습전략> 한양대학교 음악연구소 음악논단 2008 pp:157-176
박희수 <최신기종 전환이 군 조종사 이직에 미치는 영향: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기반으로> 충남대학교 평화안보대학원, [2016] [국내석사]
이기흔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기독교 교양과목의 다중교수전략> 대학복음화학회 대학과복음 11권 2005 pp:119-140
엄상현 <매슬로의 동기이론이 한국 인성교육에 주는 시사점 분석> 한국사상과 문화, Vol.83 [2016]
유상재 <안티소비현상과 대응사례에 관한 연구 : 매슬로우의 자아실현 행동특성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2013 국내석사
자료평가
-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27925***
(2017.10.09 19:25:08)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2017년, 가드너다중지능이론+매슬로우동기위계설]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설명,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매슬로우동기위계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설명+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2021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방통대 교육심리학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방송대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설명+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가드너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2021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설명 및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2021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 교육심리학 202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가드너 매슬로우 교육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